목차
Ⅰ. 서
Ⅱ. 한국복식 문화의 특징
1. 복식의 미적 특성
2. 상대(上代)복식의 시원(始原)과 기능미
3. 근대복식의 표현미(表現美)와 조형미(造形美)
(1) 표현미
(2) 조형미
4. 현대복식의 창조미
5. 한국복식의 상징성
(1) 백의 상징성
(2) 활옷의 상징성
(3) 면복(冕服)의 상징성
(4) 심의(深衣)의 상징성
(5) 수의의 상징성
(6) 수발(修髮)의 상징성
Ⅲ. 결
Ⅱ. 한국복식 문화의 특징
1. 복식의 미적 특성
2. 상대(上代)복식의 시원(始原)과 기능미
3. 근대복식의 표현미(表現美)와 조형미(造形美)
(1) 표현미
(2) 조형미
4. 현대복식의 창조미
5. 한국복식의 상징성
(1) 백의 상징성
(2) 활옷의 상징성
(3) 면복(冕服)의 상징성
(4) 심의(深衣)의 상징성
(5) 수의의 상징성
(6) 수발(修髮)의 상징성
Ⅲ. 결
본문내용
내려는 의식 등이다.
Ⅲ. 결
요컨대 우리나라의 복식은 위와 같은 특징들 속에서 발전하여 왔음을 볼 수 있었다. 오늘날의 의생활은 이러한 과정들을 바탕으로 해서 1960년대 들어 한복은 예복의 하나로 정착되고, 옷감의 질이 다양하고 화려해졌다. 저고리의 길이는 점점 짧아져서 옆선이 거의 없고, 깃이나 섶이 가늘어지는 현상이 나타났다. 1980년대는 경제번영과 생활수준이 향상되고 보다 질적인 생활방식이 요구되었다. 이러한 분위기와 함께 복식에서도 전통으로의 회귀현상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기존 예복으로서의 한복이 가지고 있는 장점과 단점을 조율하는 가운데 생활한복이라는 개량한복이 등장했다. 개량한복은 활동이 편하고 손질이 쉽기 때문에 보급의 여파가 빨랐다. 특히, 올림픽이나 세계대회 이후에 한복의 세계화가 대두되면서 색상과 문양이 다양해지고, 응용패션으로의 뿌리를 내리게 되었다.
종래의 한복이 가지고 있는 고유미와 현대적 감각이 결합되어 창조된 생활한복은 전통문화가 현대 속에서 공존할 수 있는 방향을 제시했다고 볼 수 있다.
* 참고문헌
백영자.이순원, 한국복식,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2000년.
한국전통복식연구회, 전통복식, 경춘사, 1999년.
Ⅲ. 결
요컨대 우리나라의 복식은 위와 같은 특징들 속에서 발전하여 왔음을 볼 수 있었다. 오늘날의 의생활은 이러한 과정들을 바탕으로 해서 1960년대 들어 한복은 예복의 하나로 정착되고, 옷감의 질이 다양하고 화려해졌다. 저고리의 길이는 점점 짧아져서 옆선이 거의 없고, 깃이나 섶이 가늘어지는 현상이 나타났다. 1980년대는 경제번영과 생활수준이 향상되고 보다 질적인 생활방식이 요구되었다. 이러한 분위기와 함께 복식에서도 전통으로의 회귀현상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기존 예복으로서의 한복이 가지고 있는 장점과 단점을 조율하는 가운데 생활한복이라는 개량한복이 등장했다. 개량한복은 활동이 편하고 손질이 쉽기 때문에 보급의 여파가 빨랐다. 특히, 올림픽이나 세계대회 이후에 한복의 세계화가 대두되면서 색상과 문양이 다양해지고, 응용패션으로의 뿌리를 내리게 되었다.
종래의 한복이 가지고 있는 고유미와 현대적 감각이 결합되어 창조된 생활한복은 전통문화가 현대 속에서 공존할 수 있는 방향을 제시했다고 볼 수 있다.
* 참고문헌
백영자.이순원, 한국복식,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2000년.
한국전통복식연구회, 전통복식, 경춘사, 1999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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