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머니즘(인문주의)의미와 역사적배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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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휴머니즘(인문주의)의미와 역사적배경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휴머니즘(인문주의)의 의미

2. 내용

3. 역사적 배경

4. 인문주의자 문학가(휴머니스트)

☆예술에서의 인문주의

본문내용

고대 로마의 유적에서 발견되었고, 발견물들은 이전 세기를 통해 발전된 새로운 인간관을 강화시켜 주었다.
좀더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많은 예술가들은 고전을 창출한 완전한 문화가 완벽한 남녀의 생산물일 수밖에 없다는 생각에서, ‘창을 든 남자’와 ‘부상당한 아마존 여인’과 같은 그리스 원본을 모방한 로마의 복사품처럼 고전예술의 놀라운 사례들에 기초한 작품을 생산하게 되었다.그 결과 ‘완벽하게’ 균형잡힌 남녀를 묘사한 수많은 그림과 조각이 만들어졌다. 새로운 이상형의 인간이 창조되었고, 이것은 이후 서양인들을 사로잡았다.
겉으로 드러나는 모든 것을 그대로 재현하고자 하는 진지한 시도가 회화에서 나타났다. 채색 사본에 나타난 놀라우리만큼 세세하게 그려진 짐승과 식물, 심지어 사람들까지 보게 되면, 사실주의가 이전 시대에 전혀 없었던 것은 아니지만 여러 세기 동안 상대적으로 중요하지는 않았다고 분명히 주장할 수 있다. 이는 종교적인 개념과 그 이면의 의도가 내용과 형식 모두를, 즉 그림의 묘사를 결정지었기 때문이다. 휴머니즘 문화의 최초 단계인 14, 15세기에 화가들은 이미 도덕적으로나 종교적으로 수용할 수 있는 것에 대한 편견을 버리고 실재를 그대로 재현하려고 시도했다. 점차 눈으로 측정하거나 관찰할 수 있는 것, 즉 거리, 깊이, 색깔, 심지어 추한 것까지도 묘사했다.이때 유럽 회화에 원근법이 나타난 것은 당연한 것이라고 하겠다.
조각에서도 이전 시대에는 주로 몇 가지 유형들을 묘사했던 반면에, 이제는 사람의 모습이 얼굴을 알아볼 수 있을 만큼 개인화되었다.수천 년 넘게 대부분의 조각은 건물의 배경에 등장하는 하나의 요소 ― 독립적으로 서 있는 입상이라기보다는 부조(浮彫) ― 에 불과했다. 그러나 이제 우리는 조각된 상들이 새로이 획득한 인간관, 즉 인간은 독립적이고, 움직이고, 걷고, 달리고, 필요하면 싸우지만, 자유를 지닌 개인으로서 인식될 수 있다는 인간관을 바탕으로 인간을 어떻게 제시하는가를 보게 된다.
또한 전 시대의 관습에 비추어보면 상당히 놀라운 것이지만, 남성뿐만 아니라 여성의 육체의 아름다움에 대한 자부심도 존재했다. 여성은 오랫동안 가톨릭 교회가 부과한 역할의 한계 때문에, 근접할 수 없는 성자거나 아니면 접촉이 금지된 창녀로 정형화되었는데, 이제는 한 개인으로서 어느 정도 지위를 회복한 것처럼 보였다. 그 결과 남성에게서처럼 여성의 육체에서도 신의 창조의 완벽함을 볼 수 있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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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6.04.19
  • 저작시기2006.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450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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