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교재 및 단원명
2. 지도기간
3. 지도시간
4. 대단원 개관
5. 대단원 목표
6. 단원의 구조
7. 단원의 지도 계획
8. 본시 학습 지도안
9. 수업 준비 자료
2. 지도기간
3. 지도시간
4. 대단원 개관
5. 대단원 목표
6. 단원의 구조
7. 단원의 지도 계획
8. 본시 학습 지도안
9. 수업 준비 자료
본문내용
(잠시 생각하더니) 일어나, 껴안아 줄께. (에스트라공에게 손을 내민다)
에스트라공 (짜증스럽게) 조금 있다가, 조금있다가. (침묵)
블라디미르 (기분이 상해서 냉정하게) 나으리께서는 어디서 밤을 지내셨나이까?
에스트라공 개천에서.
블라디미르 (기가 막혀서) 개천이라니? 어느 개천?
에스트라공 (아무동작없이) 저기 저쪽.
블라디미르 얻어 맞지나 않았냐?
에스트라공 얻어 맞았지… 많이는 안 맞았지만.
블라디미르 같은 녀석들한테?
에스트라공 같은 녀석들이냐구? 모르겠다. (침묵)
블라디미르 그런데 말야… 벌써부터 생각해온 건데… 넌 내가 없으면 어떻게 됐을까하구 말야. (단호하게) 지금쯤은 죽어서 한 움큼의 뼈다귀만 남았을걸. 틀림없어.
에스트라공 (급소를 칠 듯) 그래서 어떻다는 거야?
블라디미르 (풀이 죽어서) 혼자 감당하기엔 너무 어렵구나. (잠시 사이, 활기를 띠고) 또 한편으로 생각해 보면, 지금와서 실망해 봤자 별 수 없다는 생각이 든다. 벌써 오래전부터 가령 1900년쯤부터 그걸 생각해 왔어야 했던 건데 말야.
<시나리오>
쉬 리
#1 프롤로그
(블랙.
자막 1992년.
요란한 구령 소리, 발소리.
화면 열린다
자막 "특수 8군단 개성 지부"
수십명의 특수대 훈련병들의 집단 구보.
그 속에 앳띤 이방희의 모습도 보인다
어깨에 붙은 군번 8279.
몹시 지치고 힘든 모습. 이 악물고 달린다
나란히 달리는 지도 교관 박무영.
---
공동묘지. 밤.
무덤 속에서 해골 들고 나오는 이방희.
묘지 한곳을 향해 달린다. 사색이 되어 울먹울먹.
나란히 열 맞추어 서는 해골 해골들.
어떤 것들은 피가 뚝뚝 흐른다.)
훈련1: 8273!
2: 8275!
3: 8276!
(이방희 차례.
군번 못 대고 입만 달막달막)
박무영: 8279
이방희: (간신히) 8279.
박무영: 8279!
이방희: 8279!
박무영: 8279!!
이방희: 8279!!
(발악하듯 고함치지만 눈에는 눈물
---
빗속.
보트메고 갯벌 달리는 훈련병 속 이방
희.
쓰러졌다 다시 일어선다. 얼굴은 온통
갯벌 투성이.
---
형성평가
1. 희곡의 특성으로 알맞지 않은 것은?
① 무대 상연을 전제로 한다.
② 무대로 인한 제약을 많이 받는다.
③ 사건 전개는 현재형으로 표현된다.
④ 묘사와 서술을 통해 주제를 전달한다.
⑤ 등장 인물의 대사를 통해 사건이 전개된다.
2. 희곡과 소설에 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① 소설의 배경은 무제한적이다.
② 희곡은 행동과 대사로 사건이 진행된다
③ 소설은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는다.
④ 소설은 작가의 상상이고, 희곡은 사실을 다룬 작품이다.
⑤ 소설은 독자를 대상으로 하고, 희곡은 관객을 대상으로 한다.
3. 쉬리의 영화를 떠올리며 시나리오를 보자 .어떤 차이가 있는가?
【정답】 1. ④ 2. ⑤ 3. 예) 영화가 더 쉽게 볼 수 있었다. 시나리오만 보는 것보다 현실감있고 시나리오를 보니 영화의 효과음과 음성이 들리는 것 같다. 영화로 잘 몰랐던 부분을 시나리오로 읽어보면 이해가 잘 될 것이다.
에스트라공 (짜증스럽게) 조금 있다가, 조금있다가. (침묵)
블라디미르 (기분이 상해서 냉정하게) 나으리께서는 어디서 밤을 지내셨나이까?
에스트라공 개천에서.
블라디미르 (기가 막혀서) 개천이라니? 어느 개천?
에스트라공 (아무동작없이) 저기 저쪽.
블라디미르 얻어 맞지나 않았냐?
에스트라공 얻어 맞았지… 많이는 안 맞았지만.
블라디미르 같은 녀석들한테?
에스트라공 같은 녀석들이냐구? 모르겠다. (침묵)
블라디미르 그런데 말야… 벌써부터 생각해온 건데… 넌 내가 없으면 어떻게 됐을까하구 말야. (단호하게) 지금쯤은 죽어서 한 움큼의 뼈다귀만 남았을걸. 틀림없어.
에스트라공 (급소를 칠 듯) 그래서 어떻다는 거야?
블라디미르 (풀이 죽어서) 혼자 감당하기엔 너무 어렵구나. (잠시 사이, 활기를 띠고) 또 한편으로 생각해 보면, 지금와서 실망해 봤자 별 수 없다는 생각이 든다. 벌써 오래전부터 가령 1900년쯤부터 그걸 생각해 왔어야 했던 건데 말야.
<시나리오>
쉬 리
#1 프롤로그
(블랙.
자막 1992년.
요란한 구령 소리, 발소리.
화면 열린다
자막 "특수 8군단 개성 지부"
수십명의 특수대 훈련병들의 집단 구보.
그 속에 앳띤 이방희의 모습도 보인다
어깨에 붙은 군번 8279.
몹시 지치고 힘든 모습. 이 악물고 달린다
나란히 달리는 지도 교관 박무영.
---
공동묘지. 밤.
무덤 속에서 해골 들고 나오는 이방희.
묘지 한곳을 향해 달린다. 사색이 되어 울먹울먹.
나란히 열 맞추어 서는 해골 해골들.
어떤 것들은 피가 뚝뚝 흐른다.)
훈련1: 8273!
2: 8275!
3: 8276!
(이방희 차례.
군번 못 대고 입만 달막달막)
박무영: 8279
이방희: (간신히) 8279.
박무영: 8279!
이방희: 8279!
박무영: 8279!!
이방희: 8279!!
(발악하듯 고함치지만 눈에는 눈물
---
빗속.
보트메고 갯벌 달리는 훈련병 속 이방
희.
쓰러졌다 다시 일어선다. 얼굴은 온통
갯벌 투성이.
---
형성평가
1. 희곡의 특성으로 알맞지 않은 것은?
① 무대 상연을 전제로 한다.
② 무대로 인한 제약을 많이 받는다.
③ 사건 전개는 현재형으로 표현된다.
④ 묘사와 서술을 통해 주제를 전달한다.
⑤ 등장 인물의 대사를 통해 사건이 전개된다.
2. 희곡과 소설에 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① 소설의 배경은 무제한적이다.
② 희곡은 행동과 대사로 사건이 진행된다
③ 소설은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는다.
④ 소설은 작가의 상상이고, 희곡은 사실을 다룬 작품이다.
⑤ 소설은 독자를 대상으로 하고, 희곡은 관객을 대상으로 한다.
3. 쉬리의 영화를 떠올리며 시나리오를 보자 .어떤 차이가 있는가?
【정답】 1. ④ 2. ⑤ 3. 예) 영화가 더 쉽게 볼 수 있었다. 시나리오만 보는 것보다 현실감있고 시나리오를 보니 영화의 효과음과 음성이 들리는 것 같다. 영화로 잘 몰랐던 부분을 시나리오로 읽어보면 이해가 잘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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