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대의 4대 잡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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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두아원
1.작가 관한경
2.등장인물 및 줄거리
3.특징 및 의의

II. 오동우
1.작가백박
2.등장인물 및 줄거리
3.특징 및 의의

III. 한궁추
1.작가 마치원
2.등장인물 및 줄거리
3.특징 및 의의

IV. 서상기
1.작가 왕실보
2.서상기의 연원
3.창작 당시의 사회상
4.등장인물 및 줄거리
5.서상기의 특징
6.후대에 끼친 영향
7.서상기에 대한 평가

*참고문헌

본문내용

인: 앵앵의 어머니, 엄한 성격의 소유자
홍간: 앵앵과 자생의 사랑으 도와주는 인물
<1본> 張·崔지간의 애정 발생,
장생, 앵앵을 보자 첫눈에 반하다. 아 저렇게 아름다운 낭자가 있다니, 내 과거보는 것을 포기하고 한동안 여기에 머물러야겠다..
앵앵:(장생에게 관심 없는 척 분양만 드리며) 음 저사람 꽤 괜찮은데..
의 뛰어난 미모 - 다른승려들도 앵앵을 훔쳐본다.
<2본>
張·崔사이에 성숙된 사랑과 老夫人이 고집 하는 봉건 관념과의 충돌
반란군의 습격,
장생; 앵앵을 구하기 위해서라면 목숨도 아깝지 않다( 목숨을 바쳐 싸우는 장면)
이겨서 잔치에 초대된 장생
노부인: 얘야, 이제부터 서로 오누이의 예로써 대하거라
장생, 앵앵: 예.. (헉 오누이......ㅠㅠ)
장생이 앵앵을 위해 거문고를 연주하는 장면
둘의 사랑은 깊어져만 간다..
<3본>
紅娘의 등장과 함께 삼자간에 벌어지는 갈등과 극복,
장생의 서신을 가져온 홍간
앵앵: 못된 년! 어디서 이런 것을 가져와! 마님께 고해서 요절을 내주겠다.
(속마음: 아 편지가 왔구나..너무 기쁘다. 그래도 좋아하는 티 내면 안되지..)
<4본>
張·崔간의 애정 자유와 老夫人 사이의 충돌 극복,
앵앵이 장생이 있는 보구시로 가서 밀회를 나눈다.
앵앵 ,장생: 나 잡아봐라~( 밀회를 나누는 장면)
그 사실을 눈치챈 노부인 장생에게 말한다.
노부인: (엄격하게) 내일 당장과거를 보러가거라. 낙방하면 결혼이고 뭐고 돌아올 필요 없다!!
<5본>
張·崔간의 성공적인 단원.
장생의 과거급제, 그런데 앵앵과 결혼하려는 정항의 거짓말
정항: 장생은 이미 다른 집의 사위가 되 있었소!!!
앵앵과 노부인이 속고 앵앵은 정항의 아내가 되려는 순간
장생의 출현으로 정항의 거짓말이 들통난다.
앵앵과 장생의 재회.
정항: 에잇..이렇게 수치스럽게 사느니 나무에 부딪쳐 죽는 게 낫겠다. (자결)
앵앵과 장생의 행복하게 사는 장면.
5. 서상기의 특징
① 내용적 특징
ㄱ.봉건사상에 뚜렷하게 대립하는 자유연애사상 표현
늙도록 영원히 이별하지 않으며 오래도록 늘 함께 지낼지어다. 원컨대
자들은 모두 사랑을 이루소서! (5본 中)
이 부분은 본 작품의 주제사상을 선명하게 보여주는 것이다. 한마디로 서상기는 ‘참사랑’을 구가하는 작품이다. 이는 봉건사회 청춘남녀들 뿐만 아니라 오늘날 자유연애와 결혼을 추구하는 젊은 남녀들에게도 즐거운 외침이라고 할 수 있다.
ㄴ. 인물들의 뚜렷한 개성묘사
홍낭의 역할은 <앵앵전>에서는 매우 간단했으나 <서상기>에 이르러 더욱 비중있는 역할로 재창조되었다.
ㄷ.심리 묘사에 중점을 둠
앵앵의 내면적 갈등이나, 앵앵과 홍낭과의 대립등을 통한 심리묘사는 극적 긴장감을 고조시킨다.
=>이런 점 들을 종합해 보았을 때 잡극 <서상기>는 동해원의 <서상기제궁조>에 비해 진일보했다고 말할 수 있다.
② 구조적 특징
ㄱ..원 잡극의 기본적인 체재 파괴
원 잡극은 일반적으로 1본 4절의 구성에 설자를 덧붙이는 형식을 취하고 있다. 그런데 <서상기>는 이러한 원 잡극의 기본적인 체제를 파괴하고 5본 21절로 구성한, 당시로서는 매우 파격적인 방식을 취하고 있다.
ㄴ.여러 사람이 나누어 창을 하는 형식
원 잡극의 일반적인 형식인 ‘一人主唱制’를 따르지 않고 여러 사람이 나누어 창을 하는 형식을 취했다. 이 방식은 편폭이 긴 고사에 적합하다. 또한 역할이 1인에 편중되지 않아 연기자의 부담을 덜어주고 관중들에게 싫증을 느끼지 않게 한다.
③ 줄거리
1. 앵앵과 장선이 보구시에서 만나다.
2. 장생이 보구시에서 군대를 물리치다.
3. 노부인이 약혼을 파기하다.
4. 장생이 상사병을 앓다.
5. 앵앵이 서상으로 가서 장생과 밀회하다.
6. 노부인은 홍간을 다그쳐서 사실을 알고, 결혼을 허락하다.
7. 장생이 과거를 보기 위해 떠나다.
8. 장생이 급제를 하다.
9. 정항이 노부인에게 ‘장생이 배신을 하였다’고 거짓말을 하다.
10. 앵앵과 장생이 결합함으로써 해피엔딩으로 끝나다.
6. 후대에 끼친 영향
[西廂記]는 明代 朱權이 [太和正音譜]에서 '꽃덤불의 미인'으로 비유하기도 했으며 많은 판본과 評點이 많은 것으로 보아 그 인기를 짐작할 수 있다. 이 작품은 元 잡극의 일반적인 체제를 깨고 장편화 되었다. 한 때 淫書의 목록에 들어 수난을 당하기도 했지만 당시의 작품인 [東墻記],[梅香]등이 그를 모방했고 明淸代의 애정 소설인 [牧丹亭]이나 [紅樓夢]에로 영향을 주었다. 그 여파는 우리 나라의 [春香傳]에로 이어지게 된다.
7.서상기에 대한 평가
<서상기>는 당시에 큰 반향을 불러일으켰을 뿐 아니라, 이후 중국희곡을 대표하는 명작으로 자리잡았다.
“왕실보의 곡은 꽃속에 있는 아름다운 여인 같고, 완곡하고 적인 전개는 문인의 흥취를 깊이얻었다.” 주권의 <태화정음보>
“ 서상기는 원 잡극 중 압권이다.”왕세정: <곡조>
청나라 초엽 유명한 문학 평론가이자 사상가인 김성탄: 무수한 역대 전적 중에서 유독 <서상기>를 지목하여 <이소>, <장자>, <사기>, <두시>, <수호전>과 더불어 육재자서(六
才子書)라고 지칭.
*참고문헌*
박성훈,문성재,<중국고전희곡10선>,고려원,1995.
왕실보,<서상기>,양회석 옮김, 도서출판 진원, 1996.
한상덕,“두아원 잡극 연구”.성균관대대학교 대학원,1985.
심우익,“관한경 잡극 연구”,서울대학교대학원,1999.
이정재,“백박 잡극 연구”.서울대학교 대학원,1994.
김명학,“오동우 연구”,충남대학교 대학원,1985.
이용진,“한궁추 연구.영남대학교 대학원,1986.
임동춘,“마치원 잡극 연구”,전남대학교 대학원,1995.
조현아,“잡극 <서상기>의 구조와 인물형상 연구”,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2003.
*목 차
I.두아원
1.작가 관한경
2.등장인물 및 줄거리
3.특징 및 의의
II. 오동우
1.작가백박
2.등장인물 및 줄거리
3.특징 및 의의
III. 한궁추
1.작가 마치원
2.등장인물 및 줄거리
3.특징 및 의의
IV. 서상기
1.작가 왕실보
2.서상기의 연원
3.창작 당시의 사회상
4.등장인물 및 줄거리
5.서상기의 특징
6.후대에 끼친 영향
7.서상기에 대한 평가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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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6.06.02
  • 저작시기200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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