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와지역사회복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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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회와지역사회복지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교회와 지역사회복지 의미
2. 교회와 지역사회복지 개념
3. 교회와 지역사회복지 정의
4. 교회 지역사회복지의 특징

Ⅱ. 이론적 배경
1. 성경에 나타난 지역사회복지
2. 교회사에 나타난 지역사회복지
3. 한국교회와 지역사회복지의 역사
4. 한국교회의 지역사회복지 현황
5. 교회의 지역사회 복지 필요성

Ⅲ. 본 론(1)
1. 교회의 복지시설
2. 교회와 지역사회복지관의 연계
3. 교회의 지역사회 자원 활용

Ⅳ. 본 론(2)
1. 교회의 지역사회복지관 연계의 문제점
2. 교회의 지역사회 자원 활용의 한계점
3. 교회의 지역의 복지시설 수용 한계점

Ⅴ. 본 론(3)
1. 교회의 지역사회복지 개선점 및 대안
2. 교회의 지역사회복지관 연계의 개선점

Ⅵ. 보 충
1. 교회 지역사회복지의 매스컴자료
2. 현장 방문
3. 좋은 사례 분석

Ⅶ. 결 론
1. 결론 및 제언

Ⅷ. 참고문헌

본문내용

친교공동체의 사명을 등한히 하였기 때문이다. 이제 한국교회는 교회의 본질과 사명에 대해서 다시 한번 점검해 보고 한쪽으로 치우친 사역이 아니라 균형 잡힌 사역을 하도록 노력해야만 할 것이다.
다행히도 한국의 교회는 복지사업을 하기에 매우 좋은 여건을 갖추고 있다. 그러므로 복지목회의 중요성을 절감하고 시대적인 흐름에 따르기만 한다면 한국교회는 다시 한번 놀라운 부흥을 가져 올 것이고, 새 시대는 교회복지의 황금기로 역사에 기록이 될 것이다.
지금까지 살펴본 현황분석과 이론적인 배경들을 토대로 다음과 같은 결론을 맺고자 한다.
첫째, 신학교에서 사회봉사를 위한 커리큘럼을 개설하고 전문인으로부터 다양한 사회복지 사업을 배우는 것이 필요하다. 미래 목회자들이 전문적인 지식을 가질 때 비효율적인 사회봉사를 효율적인 사회봉사로 전환하도록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둘째, 교단 또는 개 교회별로 실용적인 사회봉사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다양성과 전문성이 필요한 사회사업의 욕구를 만족시켜 줄 수 잇도록 지금보다 더 개 교회를 파악 관리하는 시스템이 구축됨으로 사회봉사를 위한 정확한 정책을 제시하고 사회봉사의 활성화를 통해 교회의 연합을 도모하기 바란다.
셋째, 사회봉사주일을 활성화하여 다른 절기들, 즉 추수감사절, 부활절 등과 같이 정기적인 헌금 재정을 갖고 사회봉사 활동을 교회실정에 맞추어 실행하게 하는 것이다.
넷째, 교회내의 가용 장소를 개방하여 지역주민들에게 유효적절한 공간을 통해 교회를 바라보는 이질적 사고를 바꾸어 선교에도 일조를 할 수 있는 공감대를 형성하고 국가가 할 수 없는 각종 서비스를 민간차원에서 지원해 주는 노력이 필요하다.
다섯째, 총회는 그 방대한 조직을 통해 사회봉사를 사회복지로 발전시킬 수 있도록 정책을 수립하는 것은 물론 전문인력 확보와 정책 대안을 언제든지 행사할 수 있도록 전문화 작업을 서둘러 실천하고 노회와의 보다 적극적인 관계를 통해 지역의 특성과 다양한 사회봉사의 활동을 자료화하여 보다 체계적인 사회봉사활동을 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감당해야 한다. 또한 지속적이고 정기적인 사회봉사 활동에 대한 조사를 통해 방향성을 잡아주는 노력도 필요하다.
여섯째, 개 교회는 노회와 총회와의 긴밀한 관계 가운데 스스로 교회 재정을 10% 이상 투자하여 지역을 올바로 파악하고 파악된 토대위에 적절한 프로그램을 실행해야 한다. 그러기위해서는 먼저, 성도들이 사회봉사를 위한 새로운 의식전환이 필요하며, 교회의 조직을 활용하고 개편하며, 전문인을 고용하여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프로그램을 실행하기 위해 노회와 총회에 보다 높은 조언과 도움을 받고 지역에 정착할 수 있도록 힘써야 한다.
더불어 한국교회의 사회봉사에 대한 개선방안을 제언하고자 한다.
첫째, 자원봉사 센터를 조직하여 활성화하면 국가적으로나 사회적으로 큰 보탬은 물론이고 교회의 위상이 높아질 것이다. 미국의 겨우 자원봉사가 국민들의 생활에 필수적인 소임으로 생각하여 연간 자원봉사를 통한 국가의 이익은 물론 사회 심리적인 화합은 금액으로 계산키 어려운 정도라고 한다. 그것은 좋은 예가 된다.
둘째, 사회봉사 위원회의 구성을 제안한다. 다만, 사회복지에 전문적인 지식을 소유한 지도자들로 구성하되 임기를 업무의 연속성이 있어야 한다. 짧은 임기는 실효를 거두기 어렵다.
교회복지는 해도 되고, 하지 않아도 되는 선택의 여지가 있는 것이 아니라 예수님께서 우리들 즉 믿음의 공동체를 이루는 부름 받은 자들에게 부탁하신 가르침이다. 교회를 건물로 보지 않고 그 교회를 구성하는 성도들을 뜻한다면 성도들은 교회의 본질과 사명이 사회선교요, 이것을 이루는 가장 중요한 방법이 사회봉사인 것을 인식하고 보다 적극적으로 실천할 사명이 있는 것이다. 교회는 일반 사회의 여타 다른 모임과 분명 다른 공동체이다. 교회는 학연, 지연, 금전적인 이익을 목적으로 결성된 모임이 아니다. 교회는 섬김의 사명이 있고 그 대상은 제한이 없으며 필요로 하는 사람은 누구에게나 찾아가야 할 사명이 있다.
교회 자체에서도 이 사명을 부인할 곳은 아무도 없다. 중요한 것은 이 사명을 알고 있는 것으로 끝나면 아무 의미가 없다는 것이다. 이제는 교회의 인적 물적 자원을 사회봉사를 통해 올바로 사용함으로 자원의 낭비를 막아야 할 때가 왔음을 인식하고 이 시대가 요청하는 올바른 교회 상이 정립되어야 할 것이다.
이 글을 마무리하면서 교회는 꼭 새겨두어야 할 것이 있다. 교회의 사회봉사는 하나님나라를 실현해 가려는 노력임과 동시에 그리스도의 몸인 교회를 세우는 사역이라는 것이다. 성경에서의 기독교복지는 영적으로 죽어있는 사람들을 천국으로 인도하여 영생을 얻게 하는 필수적인 도구로 사용하였다.
기독교복지를 위한 모든 구제와 봉사행위는 사람의 영광을 위해서 하는 것이 아니라, 영혼을 살리고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서 '그리스도의 이름' 으로 행해져야 한다. 그리스도의 명령에 대한 순종으로 그리스도의 정의가 이 땅에 실현되도록, 하나님나라의 확장을 위해 행해져야 하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전도와 함께 봉사, 말씀 선포와 함께 말씀 실천이 다 포괄되는 균형 있는 이해의 지평아래 교회복지가 이뤄짐이 바람직할 것이다.
이제 개교회의 상황과 지역사회의 여건에 따라서 조금씩 달라질 수는 있지만 모든 교회가 사회사업에 과감하게 동참하는 역사가 일어나기를 바라며, 앞으로 더 나은 후속 연구가 나오기를 기대하면서 글을 맺고자 한다.
Ⅷ. 참고문헌
한국사회복지관회편,『미국의 자원봉사 유래와 현황』, 서울: 동인, 1997.
김영모,『한국사회복지의 제문제』, 한국복지정책연구소, 1986.
유의웅 편저,『한국교회와 사회선교』, 예영커뮤니케이션, 1996.
데렐 R. 왓킨스 『기독교 사회복지』, 베드로서원, 2003.
김성철,『사람에게 주신 가장 큰 계명 - 교회사회복지실천론』, 한국강해설교학교출판부, 2003.
김장대, 『기독교 사회복지학』, 진흥, 1998.
곽효문, 『기독교사회복지론』, 제일법규, 2000.
문석호, 『21C 한국교회와 공동체 운동』, 줄과 추, 1998.
최무열, 『한국교회와 사회복지』, 나눔의 집, 2004.
인터넷 자료 다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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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6.06.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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