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여성문화란 무엇인가?
2. 남성 중심 문화에서 여성의 이미지
1) 천사와 마녀의 이분법
2) 성적 대상화
3. 가부장적 가치와 여성적 쾌락의 공존 - 로맨스물의 변형
1) 조건 없는 구원
2) 친밀성과 배려의 관계
4. 강한 여자의 등장
Ⅲ. 결 론
<참고문헌>
Ⅱ. 본 론
1. 여성문화란 무엇인가?
2. 남성 중심 문화에서 여성의 이미지
1) 천사와 마녀의 이분법
2) 성적 대상화
3. 가부장적 가치와 여성적 쾌락의 공존 - 로맨스물의 변형
1) 조건 없는 구원
2) 친밀성과 배려의 관계
4. 강한 여자의 등장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런 여주인공, 온갖 시련에도 굴하지 않고 최고 의녀가 된 ‘대장금’, 남자들도 압도하는 칼솜씨의 ‘다모’까지 강한 여자 열풍은 새로운 유행처럼 대중문화 곳곳에 번지고 있다.
나아가 이러한 ‘강한 여자’의 등장은 권상우, 비등의 섹시한 남자와도 연관관계가 있다. 여성의 목소리가 커지고 사회적 위치가 변화하며 수동적이던 남성관에도 영향을 미쳤을 것이다. 따라서 2004년의 여성들은 부드러움과 섹시함을 겸비한, 여자들이 원하는 남성상을 당당히 요구하게 되고 있다.
과거 ‘잘난 여자’, ‘강한 여자’, ‘억척스런 여자’는 대중매체에 질타의 대상이었다. 그러나 그들이 당당히 하나의 캐릭터로 자리를 잡고 대중 앞에 나타난다는 것만으로도 여성문화가 급격히 변화함을 우리는 인지할 수 있다. 앞으로 어떤 형태로 여성의 모습이, 문화가 진행될지는 전망할 수 없지만 과거와 같이 수동적인 여자가 아닌 좀더 진취적이고 능동적인 여자가 등장할 것이라는 예상을 조심스럽게 해본다.
Ⅲ. 결 론
발표준비를 하면서 아직도 대중매체 속 여성의 모습과 문화는 불과 몇 년 전과도 많은 변화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그러나 여전히 많은 부분에서 구별지어 지고 차별 받고 있음을 우리는 너무나 손쉽게 찾을 수 있었다. 우리가 인지할 수 있는 범주 내에서, 그리고 교묘히 숨겨진 범주 내에서, 여전히 여자들은 전통적 가부장제 아래의 여성상을 요구받았고 그것은 계속해서 대중문화 속에 나타나고 있었다.
문제는 가부장적 제도에서 발생된 왜곡된 여성상이 그려지는 대중문화를 접하면서도 당사자인 우리 여성들도 그것에 관한 인지가 쉽지 않았다는 것이다.
하지만 조금씩 기존의 양식 속에서 여성들의 문화적 개입은 문화 읽기의 차원을 벗어나 점차 생산의 차원에서 전개되고 있으며, 여성적 경험의 드러내기와 새로운 정체성 탐색이 이루어지고 있다. ‘월경축제’, ‘여성영화제’, ‘페미니즘 연극’, ‘페미니즘 소설’등 문화 전반에서 그 움직임이 일고 있다.
그러나 새로운 시도가 이루어진다 해도 어떻게 수용하고 새로운 문화 모델을 만들어 가는가의 고민이 없다면 자유로운 의미 창출은 어려울 것이다. 저조한 참여와 작은 관심을 미루어 본다면 지금 행해지는 이러한 문화적 시도들이 노력만큼 그 반응이 만족스럽지 못한 수준임을 수긍할 수밖에 없는 수준이다.
따라서 지금 일어나고 있는 우선은 여성문화들에 좀더 관심을 기울이고, 그것을 토대로 여성들 간의 유대를 구축하여 나아가 당당히 문화적 생산에까지 참여하는 등의 여성의 문화적 개입이 생산과 문화 산업, 수용의 맥락에서 총체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 참 고 문 헌 >
인터넷 사이트:
1. 여성주의로 숨쉬는 마을 - 언니네 www.unninet.co.kr
2. 여성신문 - www.womennews.co.kr
3. 우먼타임즈 - www.iwomantimes.com
4. 딸나라 딸세포 - http://dalara.jinbo.net
5. 한국 여성 민우회 - www.womenlink.or.kr
6. 위민넷 - http://women-net.net/
7. 또하나의 문화 - www.tomoon.org
8. 웹진 줌마 - www.zooma.co.kr
9. 서울 여성 영화제 - www.wffis.or.kr
10. 털어놓기 - http://my.netian.com/~pmms/
여성과 문화 읽기
목 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여성문화란 무엇인가?
2. 남성 중심 문화에서 여성의 이미지
1) 천사와 마녀의 이분법
2) 성적 대상화
3. 가부장적 가치와 여성적 쾌락의 공존 - 로맨스물의 변형
1) 조건 없는 구원
2) 친밀성과 배려의 관계
4. 강한 여자의 등장
Ⅲ. 결 론
<참고문헌>
나아가 이러한 ‘강한 여자’의 등장은 권상우, 비등의 섹시한 남자와도 연관관계가 있다. 여성의 목소리가 커지고 사회적 위치가 변화하며 수동적이던 남성관에도 영향을 미쳤을 것이다. 따라서 2004년의 여성들은 부드러움과 섹시함을 겸비한, 여자들이 원하는 남성상을 당당히 요구하게 되고 있다.
과거 ‘잘난 여자’, ‘강한 여자’, ‘억척스런 여자’는 대중매체에 질타의 대상이었다. 그러나 그들이 당당히 하나의 캐릭터로 자리를 잡고 대중 앞에 나타난다는 것만으로도 여성문화가 급격히 변화함을 우리는 인지할 수 있다. 앞으로 어떤 형태로 여성의 모습이, 문화가 진행될지는 전망할 수 없지만 과거와 같이 수동적인 여자가 아닌 좀더 진취적이고 능동적인 여자가 등장할 것이라는 예상을 조심스럽게 해본다.
Ⅲ. 결 론
발표준비를 하면서 아직도 대중매체 속 여성의 모습과 문화는 불과 몇 년 전과도 많은 변화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그러나 여전히 많은 부분에서 구별지어 지고 차별 받고 있음을 우리는 너무나 손쉽게 찾을 수 있었다. 우리가 인지할 수 있는 범주 내에서, 그리고 교묘히 숨겨진 범주 내에서, 여전히 여자들은 전통적 가부장제 아래의 여성상을 요구받았고 그것은 계속해서 대중문화 속에 나타나고 있었다.
문제는 가부장적 제도에서 발생된 왜곡된 여성상이 그려지는 대중문화를 접하면서도 당사자인 우리 여성들도 그것에 관한 인지가 쉽지 않았다는 것이다.
하지만 조금씩 기존의 양식 속에서 여성들의 문화적 개입은 문화 읽기의 차원을 벗어나 점차 생산의 차원에서 전개되고 있으며, 여성적 경험의 드러내기와 새로운 정체성 탐색이 이루어지고 있다. ‘월경축제’, ‘여성영화제’, ‘페미니즘 연극’, ‘페미니즘 소설’등 문화 전반에서 그 움직임이 일고 있다.
그러나 새로운 시도가 이루어진다 해도 어떻게 수용하고 새로운 문화 모델을 만들어 가는가의 고민이 없다면 자유로운 의미 창출은 어려울 것이다. 저조한 참여와 작은 관심을 미루어 본다면 지금 행해지는 이러한 문화적 시도들이 노력만큼 그 반응이 만족스럽지 못한 수준임을 수긍할 수밖에 없는 수준이다.
따라서 지금 일어나고 있는 우선은 여성문화들에 좀더 관심을 기울이고, 그것을 토대로 여성들 간의 유대를 구축하여 나아가 당당히 문화적 생산에까지 참여하는 등의 여성의 문화적 개입이 생산과 문화 산업, 수용의 맥락에서 총체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 참 고 문 헌 >
인터넷 사이트:
1. 여성주의로 숨쉬는 마을 - 언니네 www.unninet.co.kr
2. 여성신문 - www.womennews.co.kr
3. 우먼타임즈 - www.iwomantimes.com
4. 딸나라 딸세포 - http://dalara.jinbo.net
5. 한국 여성 민우회 - www.womenlink.or.kr
6. 위민넷 - http://women-net.net/
7. 또하나의 문화 - www.tomoon.org
8. 웹진 줌마 - www.zooma.co.kr
9. 서울 여성 영화제 - www.wffis.or.kr
10. 털어놓기 - http://my.netian.com/~pmms/
여성과 문화 읽기
목 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여성문화란 무엇인가?
2. 남성 중심 문화에서 여성의 이미지
1) 천사와 마녀의 이분법
2) 성적 대상화
3. 가부장적 가치와 여성적 쾌락의 공존 - 로맨스물의 변형
1) 조건 없는 구원
2) 친밀성과 배려의 관계
4. 강한 여자의 등장
Ⅲ. 결 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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