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I.소설이란 무엇이가
1.소설의 정의
2.소설의 형성 배경
3.소설의 장르적 특성
II.소설의 갈래
1.일반적 유형
2.구조상의 유형
III. 소설의 요소
1.인물
2.플롯
3.주제
IV.서술 기법 및 문체
1.서술 기법
2.문체
V. 현대소설의 경향
1.의식의 흐름소설
2.실존주의 소설
3.반소설과 새로운 경향의 소설
1.소설의 정의
2.소설의 형성 배경
3.소설의 장르적 특성
II.소설의 갈래
1.일반적 유형
2.구조상의 유형
III. 소설의 요소
1.인물
2.플롯
3.주제
IV.서술 기법 및 문체
1.서술 기법
2.문체
V. 현대소설의 경향
1.의식의 흐름소설
2.실존주의 소설
3.반소설과 새로운 경향의 소설
본문내용
면속에 인물이 변함
상상적 세계
공간 속
시간 속
삶을 바라보는 방법
절정에 이르면 희극과 비슷
절정에 이르면 시적 비극과 비슷
*극적소설과 성격소설의 차이점
④연대기소설(연대기소설, chronicle novel) : 엄격한 구성과 자의적이면서 산만한 진행이 결합된 형식이다. 즉 성격소설의 공간적 자유와 극적소설의 시간적 자유가 동시에 추구된 소설이다.
*연대기소설과 극적소설의 공통점 : 시간성을 매우 중요시한다.
연대기소설과 극적소설의 차이점 : 극적소설은 시간을 내면적, 본질적 개념으로 취급하는데 비하여, 연대기소설은 형식적, 외면적인 차원에서 처리한다. 또한 극적소설은 사건 중심의 플롯으로 잘 다듬어지게 되는데 비하여, 연대기소설은 편년체의 역사서술을 연상케 한다.
⑤시대소설(시대소설, period novel) : 모든 시대에 공통된 삶과 인간의 참모습을 제시하려는 욕심을 보이지 않고, 다만 변화와 징조를 뚜렷이 내보이는 한 시대나 사회와 그 사회를 대변하거나 상징하는 인물을 보여주는 정도에서 끝나는 것이 보통이다. 유주현의 <조선총독부>,<황녀>등이 속한다.
2)노드롭 프라이(Northrop Frye)의 분류
외향적
내향적
에토스 : 개인적
노블
로망스
디아노이야 : 지적
해부
고백
“노블은 외향적, 개인적인 경향을 지니고 있으며, 그 주된 관심은 사회 속에서 자신을 드러내는 것으로서의 인간의 성격에 두고 있다. 로망스는 내향적, 개인적 경향을 지니고 있다. 즉 로망스는 소설과 똑같이 성격을 다루지만 그 취급 방법이 주관적이다. 고백도 또한 내향적이지만, 그 내용은 지적(知的)이다. 분명히 다음 단계로서 우리는 외향적, 지적인 네 번째의 허구형식을 찾아내야 할 것이다.”
-로망스(비현실적인 인물, 신화적 원형에 지시에 근접되는 인물) : 내향적이면서 개성적인 경향이 나타나고, 작중인물을 보다 주관적인 방법으로 다룬다.
-노블(한 사회나 집단의 얼굴로서의 개인을 그림으로써 사회적, 역사적 상황을 드러내는 인물) : 외향적이면서 개성적인 경향이 나타나고, 주 관심은 사회 속에 나타나는 바대로의 인물을 다룬다.
*로망스와 노블의 차이점 : 성격창조의 측면에서 로망스는 신화의 변용을, 노블은 역사서술 형태의 변용을 한다.
-해부(anatomy) : 일정한 이야기를 전달하는 것이라기보다는 작가가 품고 잇는 사상, 관념, 뜻을 전달하는데 더욱 치중한다는 점에서 주제적 접근으로 볼 수 있다. 즉 인물이나 사건 자체에 대한 관심 보다는 그 인물이나 사건을 매개로 하여 전개될 수 있는 사상, 관념에 대한 관심이 더욱 짙어진 것이다. 또한 해부는 풍자의 형태를 취하는데 이러한 풍자는 대체로 인물 그 자체보다도 그 인물이 지니고 있는 생각이나 태도나 행동방식에 대해서 비판적인 관심을 표시한다. 가전체 소설<공방전>, 박지원의 <양반전>,<호질>, 채만식의 <치숙>등이 있다.
-고백(confession) : 일종의 자서전적 소설 양식을 말한다. 이러한 양식이 소설이 되기 위해서는 실재인물이 아니고 가공인물이며, 사건도 실재사가 아니고 가공사가 되는 경우가 많다. 그러하기에 주인공의 내면이 갖는 깊이와 높이를 직접적으로 잘 반영한다. 또한 현대 의식흐름의 기법의 소설은 대체로 고백적 양상의 표현이다. 성 어거스틴의 <고백론>, 몽테뉴의 <수상록>등이 있다.
-프라이는 이러한 네 가지 산문 허구의 양식이 여러 가지 조합의 형태로 유형화될 수 있음을 제시하였다.
①노블 + 로망스 : 자전적 소설들(드 퀸시등)
②로망스 + 해부 : 모비딕(멜빌)
③고백 + 해부 : 이것이냐 저것이냐(키엘케골)
④노블 + 로망스 + 고백 : 파멜라(사무엘 리차드슨)
⑤노블 +로망스 +해부 : 동키호테(세르반테스)
⑥노블 +고백 + 해부 : 잃어버린 시간을 찾아서(프루스트)
⑦로망스 +고백 +해부 : 아푸레이우스의 작품들
⑧노블 +로망스 +고백 +해부 : 율리시즈(제임스 조이스)
3)그 밖의 유형론
-티보데(A.Thibaudet)
①총체소설 : 개인적 등장 인물의 문제보다 집단적인 사회상을 총체적으로 드러내려는 소설 유형을 말한다. 톨스토이의 <전쟁과 평화>나 위고의 <레 미제라블> 같은 작품이 이에 속한다.
②피동소설 : 현실 즉 인생을 특별한 창작상의 원리나 기교를 전제로 하지 않고 단순하고 평범한 방법으로 서술해 나가는 유형이다. 디킨슨의 <데이비드 코퍼필드> 와 스탕달의 <적과 흑> 플로베르의 <보봐리 부인>등이 이에 속한다.
③능동소설 : 작품의 구조가 작가의 자의적인 의도에 따라 자유롭게 창조되어지는 유형을 말한다. <괴도 루팡>같은 각종 추리 소설이 여기에 속한다.
-부스(Wayne Booth) : 소설이 인물의 정신세계 발전을 담고 있는 점에 유의하여 분류
①인물 발전소설 : 인물의 발전 과정을 그린 소설.
②전락소설 : 주인공이 점점 속악해지거나 정신 세계가 피폐해 가는 과정을 그린 소설.
③사상소설 : 작가의 주제적인 이념에 치우친 소설
④감상소설 : 감정의 지나친 남발에 의지한 소설
⑤탐구소설 : 형이상학적인 색채가 보다 짙은 소설
-램메르트(E. Lammet)
①사건소설(=극적소설)
②공간소설(=성격소설)
③발전소설 : 인물의 발전 과정을 그린 인물발전 소설의 다른 이름
④파노라마소설 : 파노라마 수법에 의거하여 묘사되는 소설
⑤의식의 흐름소설 : 무의식에 근접한 의식의 흐름을 내적 독백의 형태로 드러내어 인간 의 내면 심리를 정확히 표현하고자 하는 소설
⑥영혼소설 : 인간의 영적인 문제를 집중적으로 추적하는 소설
⑦교양소설 : 주인공이 일정한 생의 형성이나 성취에 도달하기까지의 과정을 그린 소설
⑧계몽소설 : 교육 받지 못한 인물들의 미개한 상태를 깨우쳐 주어서 보다 나은 삶의 조 건을 시도하도록 하는 의도가 외면적으로 두드러지는 소설
이 밖에 루카치가 주인공의 존재양식을 기준으로 19세기 소설을 유형화한 추상적 이상주의의 소설과 심리소설, 교양소설이 있다.
♣참고 문헌
이재인, 우한용, 한용환, 『현대소설의 이해』문학사상사, 2005
윤석상, 조규일, 조상기, 홍성암, 『문학의 이해』 태학사, 1989
김경수,『현대소설의 유형』 솔, 1997
상상적 세계
공간 속
시간 속
삶을 바라보는 방법
절정에 이르면 희극과 비슷
절정에 이르면 시적 비극과 비슷
*극적소설과 성격소설의 차이점
④연대기소설(연대기소설, chronicle novel) : 엄격한 구성과 자의적이면서 산만한 진행이 결합된 형식이다. 즉 성격소설의 공간적 자유와 극적소설의 시간적 자유가 동시에 추구된 소설이다.
*연대기소설과 극적소설의 공통점 : 시간성을 매우 중요시한다.
연대기소설과 극적소설의 차이점 : 극적소설은 시간을 내면적, 본질적 개념으로 취급하는데 비하여, 연대기소설은 형식적, 외면적인 차원에서 처리한다. 또한 극적소설은 사건 중심의 플롯으로 잘 다듬어지게 되는데 비하여, 연대기소설은 편년체의 역사서술을 연상케 한다.
⑤시대소설(시대소설, period novel) : 모든 시대에 공통된 삶과 인간의 참모습을 제시하려는 욕심을 보이지 않고, 다만 변화와 징조를 뚜렷이 내보이는 한 시대나 사회와 그 사회를 대변하거나 상징하는 인물을 보여주는 정도에서 끝나는 것이 보통이다. 유주현의 <조선총독부>,<황녀>등이 속한다.
2)노드롭 프라이(Northrop Frye)의 분류
외향적
내향적
에토스 : 개인적
노블
로망스
디아노이야 : 지적
해부
고백
“노블은 외향적, 개인적인 경향을 지니고 있으며, 그 주된 관심은 사회 속에서 자신을 드러내는 것으로서의 인간의 성격에 두고 있다. 로망스는 내향적, 개인적 경향을 지니고 있다. 즉 로망스는 소설과 똑같이 성격을 다루지만 그 취급 방법이 주관적이다. 고백도 또한 내향적이지만, 그 내용은 지적(知的)이다. 분명히 다음 단계로서 우리는 외향적, 지적인 네 번째의 허구형식을 찾아내야 할 것이다.”
-로망스(비현실적인 인물, 신화적 원형에 지시에 근접되는 인물) : 내향적이면서 개성적인 경향이 나타나고, 작중인물을 보다 주관적인 방법으로 다룬다.
-노블(한 사회나 집단의 얼굴로서의 개인을 그림으로써 사회적, 역사적 상황을 드러내는 인물) : 외향적이면서 개성적인 경향이 나타나고, 주 관심은 사회 속에 나타나는 바대로의 인물을 다룬다.
*로망스와 노블의 차이점 : 성격창조의 측면에서 로망스는 신화의 변용을, 노블은 역사서술 형태의 변용을 한다.
-해부(anatomy) : 일정한 이야기를 전달하는 것이라기보다는 작가가 품고 잇는 사상, 관념, 뜻을 전달하는데 더욱 치중한다는 점에서 주제적 접근으로 볼 수 있다. 즉 인물이나 사건 자체에 대한 관심 보다는 그 인물이나 사건을 매개로 하여 전개될 수 있는 사상, 관념에 대한 관심이 더욱 짙어진 것이다. 또한 해부는 풍자의 형태를 취하는데 이러한 풍자는 대체로 인물 그 자체보다도 그 인물이 지니고 있는 생각이나 태도나 행동방식에 대해서 비판적인 관심을 표시한다. 가전체 소설<공방전>, 박지원의 <양반전>,<호질>, 채만식의 <치숙>등이 있다.
-고백(confession) : 일종의 자서전적 소설 양식을 말한다. 이러한 양식이 소설이 되기 위해서는 실재인물이 아니고 가공인물이며, 사건도 실재사가 아니고 가공사가 되는 경우가 많다. 그러하기에 주인공의 내면이 갖는 깊이와 높이를 직접적으로 잘 반영한다. 또한 현대 의식흐름의 기법의 소설은 대체로 고백적 양상의 표현이다. 성 어거스틴의 <고백론>, 몽테뉴의 <수상록>등이 있다.
-프라이는 이러한 네 가지 산문 허구의 양식이 여러 가지 조합의 형태로 유형화될 수 있음을 제시하였다.
①노블 + 로망스 : 자전적 소설들(드 퀸시등)
②로망스 + 해부 : 모비딕(멜빌)
③고백 + 해부 : 이것이냐 저것이냐(키엘케골)
④노블 + 로망스 + 고백 : 파멜라(사무엘 리차드슨)
⑤노블 +로망스 +해부 : 동키호테(세르반테스)
⑥노블 +고백 + 해부 : 잃어버린 시간을 찾아서(프루스트)
⑦로망스 +고백 +해부 : 아푸레이우스의 작품들
⑧노블 +로망스 +고백 +해부 : 율리시즈(제임스 조이스)
3)그 밖의 유형론
-티보데(A.Thibaudet)
①총체소설 : 개인적 등장 인물의 문제보다 집단적인 사회상을 총체적으로 드러내려는 소설 유형을 말한다. 톨스토이의 <전쟁과 평화>나 위고의 <레 미제라블> 같은 작품이 이에 속한다.
②피동소설 : 현실 즉 인생을 특별한 창작상의 원리나 기교를 전제로 하지 않고 단순하고 평범한 방법으로 서술해 나가는 유형이다. 디킨슨의 <데이비드 코퍼필드> 와 스탕달의 <적과 흑> 플로베르의 <보봐리 부인>등이 이에 속한다.
③능동소설 : 작품의 구조가 작가의 자의적인 의도에 따라 자유롭게 창조되어지는 유형을 말한다. <괴도 루팡>같은 각종 추리 소설이 여기에 속한다.
-부스(Wayne Booth) : 소설이 인물의 정신세계 발전을 담고 있는 점에 유의하여 분류
①인물 발전소설 : 인물의 발전 과정을 그린 소설.
②전락소설 : 주인공이 점점 속악해지거나 정신 세계가 피폐해 가는 과정을 그린 소설.
③사상소설 : 작가의 주제적인 이념에 치우친 소설
④감상소설 : 감정의 지나친 남발에 의지한 소설
⑤탐구소설 : 형이상학적인 색채가 보다 짙은 소설
-램메르트(E. Lammet)
①사건소설(=극적소설)
②공간소설(=성격소설)
③발전소설 : 인물의 발전 과정을 그린 인물발전 소설의 다른 이름
④파노라마소설 : 파노라마 수법에 의거하여 묘사되는 소설
⑤의식의 흐름소설 : 무의식에 근접한 의식의 흐름을 내적 독백의 형태로 드러내어 인간 의 내면 심리를 정확히 표현하고자 하는 소설
⑥영혼소설 : 인간의 영적인 문제를 집중적으로 추적하는 소설
⑦교양소설 : 주인공이 일정한 생의 형성이나 성취에 도달하기까지의 과정을 그린 소설
⑧계몽소설 : 교육 받지 못한 인물들의 미개한 상태를 깨우쳐 주어서 보다 나은 삶의 조 건을 시도하도록 하는 의도가 외면적으로 두드러지는 소설
이 밖에 루카치가 주인공의 존재양식을 기준으로 19세기 소설을 유형화한 추상적 이상주의의 소설과 심리소설, 교양소설이 있다.
♣참고 문헌
이재인, 우한용, 한용환, 『현대소설의 이해』문학사상사, 2005
윤석상, 조규일, 조상기, 홍성암, 『문학의 이해』 태학사, 1989
김경수,『현대소설의 유형』 솔,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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