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래동화의 의의와 한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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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전래동화의 의의와 한계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며

Ⅱ. 전래동화의 개념

Ⅲ. 전래동화의 특성
1. 전반적 특징
2. 형식적 특징
3. 내용적 특징
4. 사건, 인물, 배경

Ⅳ. 사례연구를 통한
전래동화의 의의와 한계

Ⅴ. 전래동화의 교육적 가치

Ⅵ. 나오며

*참고문헌

본문내용

‘죽음’이라는 것에 대해 잘 알고 있지 못하기 때문에 그것을 어떻게 설명할 것인가에 대한 문제와 죽음으로 인한 슬픔을 회피가 아닌 극복으로 해결할 수 있는 모습의 노력도 필요하다.
그리고 최근에 사회문제로 드러나고 있는 ‘이혼’의 문제도 다루어야 한다. 이혼은 어느 가정에서 어떻게 일어날 수 있기 때문에 아이가 자신의 문제로 인식하지 않기 위해 잘 설명을 해야 한다. 어린이는 이혼의 문제를 부모의 문제가 아닌 자신 때문에 오는 것이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그렇기 때문에 이혼이란 것은 어른(부부, 부모)이 서로의 마음이 안 맞아서 헤어지는 것이고, 또한 그것은 흠이나 문제가 아니라고 이해할 수 있게 나타내어야 한다. 그리고 아이들의 고민거리를 다른 책도 필요하다. 자신의 신체적 흠을 단점과 장점을 잘 파악해서 좋은 쪽으로 이해할 수 있게 해주어야 한다. 예를 들면 키가 큰 아이와 키가 작은 아이를 나타낸다면 키가 커서, 키가 작아서 나타나는 장점과 단점을 모두 말해 주며 그것은 놀림거리나 문제점이 아닌 누구나가 갖고 있는 하나의 형태임을 인식 시켜주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위의 예들과 같이 현대를 살아가는 아이들에게는 좀 더 현재의 실정에 맞는 이야기 전개가 필요하다고 하겠다.
또한 아이들에게 부정적인 견해를 심어줄 수 있는 다른 하나는 바로 편견이다. 오랫동안 아이들은 사람대접을 받지 못하였는데 어른들의 입장에서만 바라보았기 때문이다. 특히 어린이 책들의 많은 작품들이 보통 완역본에서 나타나는 외설과 잔혹함이 심한 책에서 쉽게 수정된 정도에 불과하다. 그렇기 때문에 그 속에는 아이들에게 편견을 줄 만한 이야기가 매우 많다.
특히 계모의 아동학대가 어린이 책에서 많이 들어나 ‘계모는 나쁘다’라는 선입관을 아이들 마음 깊숙이 싶을 수 있다. 우리나라의 ‘장화홍련’이나 외국의 ‘신데렐라’ 같은 동화에서 보면 계모는 아주 나쁜 사람으로 등장한다. 그렇기 때문에 어린이는 계모(새 엄마)에 대한 편견이 생길 수 있다. 최근에 늘어나는 이혼과 재혼에 맞물려 이 문제는 동화 속에서 개선되어야할 가장 큰 문제이다.
또한 올바른 여성향과 남성향에 대한 그릇된 가치관을 심어줄 수 있다. 예를 들어 ‘우렁이 각시’나 ‘춘향전’을 통해 여성의 올바른 모습은 가사노동 중심의 생활가치관을 가져야 한다든지, 죽음도 불사하며 돌아오지 않는 님을 무작정 기다리며 정조를 지키는 모습으로 정형화될 수 있는 오류를 가지고 있다.
그렇다면 위와 같은 한계를 극복하려면 어떤 노력이 필요할까? 옛이야기 가운데 현대를 살아가는 데 바람직하지 않은 것을 고쳐 쓰는 작업을 흔히 ‘대안 동화’라고 부른다. 대안 동화의 매력은 같은 원작을 두고 전혀 다른 이야기를 만들어 내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늑대가 들려주는 아기돼지 삼형제’라는 대안 동화에서 보면 인간을 원망하며 자신이 먹는 것을 비판하는 인간을 말하고 있다. 그것은 늑대는 단지 자신이 살기 위해 어쩔 수 없이 다른 짐승들을 잡아먹는 것인데 인간의 편견으로 늑대가 사냥당하고 나쁜 짐승으로 낙인찍히지만, 인간도 다른 짐승들을 그렇게 잡아먹지 않느냐고 물으며 새로운 시각으로 이야기를 전개해 나간다. 전래동화에서도 또한 교육의 필요성을 분명히 밝히고 학습의 효율성 및 효과를 극대화시키기 위한 연구에 중점을 두고 있다. 전래동화 구연에 그쳤던 기존의 교육에서 벗어나 원문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비판적 시각에서 이를 다시 분석하고 “전래동화 다시 쓰기”를 통한 새로운 교육을 시도한 것이 그것이다.
이렇듯 대안 동화에서는 전에 있던 전래동화의 한계를 극복하고 개선해 나가려는 노력이 보이지만 아직도 많은 문제점을 갖고 있다. 대안 동화에서는 성차별을 극복하려는 데에서 한계를 드러낸다. 예를 들어 서양동화 중 ‘새로 쓴 신데렐라’에서는 ‘인형 놀이나 바느질 놀이보다’란 표현을 쓰며 흔히 ‘여성적인 것’이라 부르는 일의 가치를 더 깎아내리고 있다. 성차별을 철폐하기 위한 대안 동화의 한계를 무엇보다 원작의 줄거리와 작품의 배경이 되는 시대 상황을 무시할 수 없다는 데 있다. 그러나 이러한 노력 가운데에서도 가장 큰 문제는 아직도 성차별 동화가 끊임없이 나오고 있다는 점이다.
우리나라의 아이들은 아직도 전래동화전집과 같이 어른들(부모들)이 사주는 책을 읽고 그리고, 생각한다. 하지만 그것을 사주는 어른들은 그저 ‘저 정도 책이면 되겠지’라는 생각만을 갖고 있고 진지하게 생각하지 않는다. 어느새 자신들의 아이들이 책 속의 편견에 빠지고 있다는 것을 인식하지 못한다. 그래서인지 우리나라에서는 ‘대안 동화’라는 장르가 많이 퍼져있지도 않을뿐더러 대안 동화가 오히려 역효과를 불러일으키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유아교육과 출판계, 그리고 아이를 든 모든 부모가 좀 더 어린이에게 관심을 기울이고 어떤 책이 도움이 될지에 대한 관심과 노력이 필요하다. 이처럼 전래동화는 많은 이점을 가지고 있는데도 불구하고 아직까지는 많은 한계점이 있기 때문에 여전히 극복해야할 과제가 많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여전히 전래동화는 바람직한 인간을 형성하는데 큰 공헌을 할 수 있고 전통문화의 계승발전에 앞장설 수 있는 자리에 있기 때문에 학습을 도와주는 보조 자료로써 효율성이 매우 크다고 할 수 있겠다.
이상에서 우리는 전래동화의 개념과 전래동화의 특성을 전반적, 형식적, 내용적, 사건, 인물, 배경으로 나누어 살펴보았고, 나아가 작품을 통해 전래동화의 의의와 한계에 대해서 알아보고 전래동화가 갖고 있는 교육적 가치에 대해 접근을 시도해 보았다. 이러한 일련의 작업이 우리 아이들이 전래동화를 접하면서 더욱 효과적인 결과를 얻게 되기를 기대해 본다.
<참고문헌>
최운식, 김기창(1998), 「전래동화 교육론」, 집문당
김자연(2000), 「한국 동화문학 연구」, 서문당
이종란(2001), 「학생들과 학부모들을 위한 전래 동화 속의 철학」, 철학과 현실사
*목 차
Ⅰ. 들어가며
Ⅱ. 전래동화의 개념
Ⅲ. 전래동화의 특성
1. 전반적 특징
2. 형식적 특징
3. 내용적 특징
4. 사건, 인물, 배경
Ⅳ. 사례연구를 통한
전래동화의 의의와 한계
Ⅴ. 전래동화의 교육적 가치
Ⅵ. 나오며
*참고문헌
  • 가격2,000
  • 페이지수14페이지
  • 등록일2006.07.05
  • 저작시기2006.7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58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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