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소설에서 드미트리가 겪는 고통과 그의 영혼의 부활은 바로 도스토예프스키의 창작 세계를 관통하고 있는 주제와 연결된다. 즉, ‘수난을 통한 구원’이라는 것이다.
지금까지 읽었던 다른 소설은 읽은 후에 내 입장에서 생각하고 느끼면서 나에게 내면화하기위해 노력했고 또 나름대로 내면화했었다. 그런데 이번 소설인 카라마조프가의 형제들은 조금 달랐다. 이 소설은 나에게 내면화 되는 것이 아니라 나의 내면의 본질을 끌어내려하는 소설인 것 같았다. 이 소설이 나에게 내면화 되는 것이 아니라 내가 이 소설에 내면화가 되어야 할 것 같다는 말이다. 나의 본질을 탐구한다는 것이 어찌 보면 너무나도 어려운 일이기 때문에 이 소설의 영향을 받아 나 자신의 내면적인 본질을 끌어내는 것은 아직은 더 시간이 필요한 것 같다.
지금까지 읽었던 다른 소설은 읽은 후에 내 입장에서 생각하고 느끼면서 나에게 내면화하기위해 노력했고 또 나름대로 내면화했었다. 그런데 이번 소설인 카라마조프가의 형제들은 조금 달랐다. 이 소설은 나에게 내면화 되는 것이 아니라 나의 내면의 본질을 끌어내려하는 소설인 것 같았다. 이 소설이 나에게 내면화 되는 것이 아니라 내가 이 소설에 내면화가 되어야 할 것 같다는 말이다. 나의 본질을 탐구한다는 것이 어찌 보면 너무나도 어려운 일이기 때문에 이 소설의 영향을 받아 나 자신의 내면적인 본질을 끌어내는 것은 아직은 더 시간이 필요한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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