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미디어] 정보화사회의 뉴미디어 '인터넷'에 대한 개괄적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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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뉴미디어] 정보화사회의 뉴미디어 '인터넷'에 대한 개괄적 고찰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인터넷
1) 인터넷의 정의
2) 인터넷의 역사
3) 인터넷 이용 현황

Ⅱ. 인터넷 커뮤니케이션
1) 인터넷 커뮤니케이션의 정의
2) 인터넷 커뮤니케이션의 특징
3) 인터넷 커뮤니케이션과 매스미디어 비교
4) 인터넷 서비스 사례

Ⅲ. 인터넷 전망
1) 인터넷의 긍정적 측면
2) 인터넷의 부정적 측면
3) 향후 사업 전망

Ⅳ. 결론

본문내용

고력, 판단능력을 컴퓨터에게 의존→스스로 판단하는 능력 상실
- 객관적 정보와 선전 정보간의 구별이 어려워짐
- 얼짱문화와 획일화된 미의식
ㄴ. 키보드 증후군 및 컴퓨터 직업병
- 장시간 앉아서 컴퓨터 작업을 하는 사람들에게 부작용 발생 및 급증
ㄷ. 전자파 피해
- 평소 잠에서 깨어났을 때 나타나는 입이 마르는 현상, 손과 발이 마르는
현상, 근육 깊은 곳의 통증, 무력감, 안구건조증
② 사회
ㄱ. 정보력에 따른 정보격차(digital divide)문제 대두
→인종, 성별, 연령, 장애정도 등에 따른 정보량의 격차 발생
ㄴ. 기존의 경제시스템의 붕괴로 실업문제 야기가능성 대두
- off-line산업의 축소로 기존의 유통망 축소 또는 붕괴
- 반면에 on-line산업의 확대에 따른 새로운 정보 기술 인력의 고용증대
→ 정보 기술 인력의 인력난
ㄹ. 컴퓨터 범죄의 증가
ㅁ. 개인정보보호의 문제
<2-2> 인터넷의 부정적 측면으로 본 전망
① 개인
전자파 및 인터넷 중독으로 인한 정신적,육체적 피해 급증할 것이다.
정보침해 및 정보보호를 막기 위한 개인의 노력이 증대될 것이다.
② 사회
국내의 경우 노동부, 정보통신부 등에서 인력 재교육 보조금으로 직업훈련을 실시, 재취업을 알선하는 등 제도의 정비가 시행 중이며 이는 보편화 될 것이 다.
컴퓨터 범죄를 막기 위한 사회적 방안 요구될 것이다.
자살사이트, 엽기사이트 등 반사회적 활동을 막기 위한 노력 급증할 것이다.
-> 올바른 사이버 문화 정착을 위한 노력.
2) 향후 사업 전망
IT 기술의 발달로 향후 인터넷은 언제, 어디서, 누구나, 각종 단말기와 사물을 통해서 온라인 네트워크에 접속하고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공간 또는 환경으로 구축될 것이다.
그러한 서비스 변화의 예를 소개하겠다.
-> 유비쿼터스화: 컴퓨터가 보이지 않게 내제되어 네트워크로 연결되어 있고 언제 어디서나 접속이 가능한 환경이 된다.
1) 휴대인터넷 (Wibro)
2) IPTV
3) 홈네트워킹 - 컴퓨터 칩의 소형화에 따라 급속히 전개되고 있는 디지털 컨버전스·홈네트워킹 혁명으로 조만간 구현 될 디지털 홈은 정보기기와 통신기술의 급속한 발전에 따라 가정은 물론 교통·사회인프라·전자상거래 등과 연계되는 미래 인텔리전트 사회의 도래까지도 예상케 하고 있다. 디지털 컨버전스 홈 네트워크가 발전한 미래의 모습은 `사물이 지능을 갖춤에 따라 인간과 인터페이스하고 교감하면서 인간의 생활을 더욱 윤택하게 해줄 수 있다`라고 하는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전 단계라고 말한다.
4) 위치기반서비스(LBS)- LBS(Location Based Service) 는 휴대폰 속의 칩을 이용해 가입자들의 위치를 반경 수십 센티에서 수십 미터 내에서 언제든지 확인 할 수 있도록 해주며 사용자가 원하는 각종 정보를 개인화 된 환경에서 서비스가 가능하도록 해 준다.
서비스 방식에 따라 이동통신기지국을 이용하는 방식과 위성을 활용한 GPS로 구분되며, 서비스 유형별로 위치추적서비스, 공공안전서비스, 위치기반정보서비스 등으로 분류된다. 최근 SK텔레콤, KTF, LG텔레콤 등 이동통신 3사에서 카 네비게이션, 위치기반컨텐츠, 모바일 옐로 페이지 서비스등 그 활용분야가 확대되는 추세이다
5) 스마트디스플레이- 무선 랜이 장착된 터치스크린 형태의 스마트 디스플레이는 한마디로 서버(PC)와 단말기(모니터) 간의 각종 입출력 정보를 무선으로 연결해 주는 역할로 집안에서 가전제품의 연결선(wire) 없이 집안 어디서나 인터넷을 즐기며 정보가전제품을 제어 할 수 있는 쉽고 편안한 유비쿼터스 컴퓨팅 시대를 가능하게 해준다. 스마트 디스플레이는 사무공간의 유비쿼터스화에도 적용되어 사무실에서 장소를 이동하며 작업을 하거나 PC를 직접 들고 다니기 곤란할 때, 프린트 할 때 등 언제 어디서나 자유로운 업무환경을 제공 해 준다.
6) 스마트웨어 - 선진국에서는 이미 웨어러블 컴퓨터, 스마트 섬유, 스마트 패션등 다양한 형태의 스마트 웨어(Smart ware) 관련 연구들이 가시화 되고 있는데 스마트 웨어를 입으면 굳이 컴퓨터 앞이 아니더라도 언제, 어디서나 네트워크에 접속해 원하는 작업 처리가 가능한 네트워크의 중심이 된다. 스마트 웨어는 21세기에 들어 IT, NT, BT, ET 등의 기술혁신과 전 산업분야에서의 기술융합이 가져온 대표적 산물로 미래 유비쿼터스 시대의 통신 주체이자 섬유, 패션 산업지도를 한순간에 바꿀 기폭제로 다가오고 있습니다
7) 기타- UFID 프로젝트, 스마트타이어, U 헬스케어
* 참고자료 - 변화되는 통신환경 및 사업현황.
Ⅳ. 결론
인터넷은 현존하는 뉴미디어 중 가장 활성화된 매체이자 커뮤니케이션 도구로, 15년간 매년 사용자가 2배씩 증가하는 등 생활의 중심에 자리 잡고 있으며, 사이버 문화가 활성화 되고, 인터넷 사용으로 인한 다양한 사회적 이슈가 발생하는 등 그 중요성과 영향력은 점점 막대해지고 있다. 따라서 인터넷에 대한 명확한 이해는 필수적이다. 그러한 이유에서 본 7조는 인터넷, 인터넷 커뮤니케이션 및 향후 전망 등 인터넷에 대한 개괄적인 특징을 알아보았다.
인터넷의 발전은 지속적으로 계속될 것이다. 빠르게 변화하는 인터넷의 역사와 현황이 이를 입증하는 예가 될 것이며, 그 영향은 인터넷 커뮤니케이션의 전망과 사례, 특징, 전망이 그 예가 될 것이다. 또한“이 컴퓨터는 초소형 화된 형태로 휴대전화 등의 모바일기기, 심지어는 입는 옷과 안경 등에 장착됨으로써 ‘사라지는 컴퓨팅’으로 불릴 제2의 PC 붐이 일어날 것이다.” 라는 빌 게이츠의 예측과 “가장 심오한 기술은 사라진다. 이들 기술은 일상생활의 얼개로 짜여져서 더 이상 일상과 구별이 불가능해진다.” 라는 마크 와이저의 말처럼 이제 컴퓨터 기술과 인터넷은 눈에 보이지 않지만 생활 곳곳에 스며들어 편리한 도우미가 되어 주는 등 우리와 밀접한 관계를 맺어 그 중요성이 더욱 부각될 것이다.
다양한 시각에서 인터넷을 분석하고 바라보고, 본문에서 언급한 바 있는 인터넷의 다양한 긍정적 측면은 발전시키고 부정적 측면은 보완하여 빠르게 변화하는 통신환경 속에서 인터넷 강국으로 거듭나기를 기대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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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23페이지
  • 등록일2006.11.16
  • 저작시기2006.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721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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