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생태주의와 환경문제
2. 무분별한 개발
3. 더불어 사는 지구환경
4. 자연에 대한 동양의 사상
5. 동양적 자연관을 반영한 환경교육 개발
6. 서양의 과학관
7. 서양과학이 낳은 문명 위기
8. 동서양의 생명에 대한 시각 차이
9. 동양의 자연관
10. 맺음말
2. 무분별한 개발
3. 더불어 사는 지구환경
4. 자연에 대한 동양의 사상
5. 동양적 자연관을 반영한 환경교육 개발
6. 서양의 과학관
7. 서양과학이 낳은 문명 위기
8. 동서양의 생명에 대한 시각 차이
9. 동양의 자연관
10. 맺음말
본문내용
카르트의 심신이원론이나 물과는 다른 차원의 영원적 존재인 신이나 부동의 존재는 동양사상에서는 도무지 찾을 수 없을 것이다.
10. 맺음말
우리는 서양과 동양을 과학과 비과학 또는 합리성과 비합리성으로 곧장 등치시켜 버리는 문명적 오류의 시대에 살고 있다. 죽어 있는 기계를 다루기 위해서는 과학적 합리성이 강하게 요청되지만, 살아 잇는 인간을 다루기 위하여 과학적 합리성의 잣대만을 들이대면 인간의 본질은 결국 파괴되고 말 것이다. 동양의 자연관은 분명히 기계에 매몰되어가는 인간의 물질 예속화 현상을 중화시킬 수 있는, 어느 정도의 치료효과를 지니고 있다.
서양과학은 많은 업적에도 불구하고 오늘날 심각해진 문명위기의 주범으로 주목받고 있는 것이다. 그것은 과학자체의 원인이라기보다는 과학의 탐구방법론을 갖고 인간을 해부하려는 무모한 모험심에서 원인을 찾을 수 있다.
따라서 우리는 과학에 대한 반성과 비판이 곧 동양철학을 반성 없이 수용하고 치장하고 신비화시키는 비뚤어진 동양 환상을 스스로 거부할 수 있는 용기를 가져야 하며, 동시에 동서양을 흑백논리로 구획하는 이분법적인 마음에서 과감히 벗어나 동양을 제대로 소화하려는 다양성의 마음을 계속 일궈 내야 한다.
10. 맺음말
우리는 서양과 동양을 과학과 비과학 또는 합리성과 비합리성으로 곧장 등치시켜 버리는 문명적 오류의 시대에 살고 있다. 죽어 있는 기계를 다루기 위해서는 과학적 합리성이 강하게 요청되지만, 살아 잇는 인간을 다루기 위하여 과학적 합리성의 잣대만을 들이대면 인간의 본질은 결국 파괴되고 말 것이다. 동양의 자연관은 분명히 기계에 매몰되어가는 인간의 물질 예속화 현상을 중화시킬 수 있는, 어느 정도의 치료효과를 지니고 있다.
서양과학은 많은 업적에도 불구하고 오늘날 심각해진 문명위기의 주범으로 주목받고 있는 것이다. 그것은 과학자체의 원인이라기보다는 과학의 탐구방법론을 갖고 인간을 해부하려는 무모한 모험심에서 원인을 찾을 수 있다.
따라서 우리는 과학에 대한 반성과 비판이 곧 동양철학을 반성 없이 수용하고 치장하고 신비화시키는 비뚤어진 동양 환상을 스스로 거부할 수 있는 용기를 가져야 하며, 동시에 동서양을 흑백논리로 구획하는 이분법적인 마음에서 과감히 벗어나 동양을 제대로 소화하려는 다양성의 마음을 계속 일궈 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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