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두 가지 인성론과 성선설
2. 성선설에 대한 공자의 사상
3. 성선설에 대한 맹자의 사상
4. 결론 - 정리 및 의의
2. 성선설에 대한 공자의 사상
3. 성선설에 대한 맹자의 사상
4. 결론 - 정리 및 의의
본문내용
리는 이기적이고 합리적인 인간상을 가정하고 있고, 실제로도 그러한 원리가 사회를 지배하고 있다는 점은 현대 사회의 인간들이 점차 성악설의 인간상과 어느 정도 일치하는 면이 있음을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이에 따라 공자와 맹자의 유학에서 강조하는 성선설은 더 이상 구시대적 사고방식에 지나지 않는 것이 아닌가 하는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그러나 그러한 자본주의 사회가 많은 모순을 안고 있고, 인간을 소외시키고 있다는 점은 분명 성선설의 의미를 다시금 생각해보게 만드는 계기가 된다. 현대 사회의 합리적 이기적 인간, 즉 성악설적 인간은 자신의 욕구와 욕망에 따라 행동하는 존재이다. 하지만 대량 생산과 대량 소비, 그리고 매스 미디어에 의한 욕구 조작이 가능해진 현대 사회에서, 사람들은 허구화된 욕망을 좇으며 그 안에서 점차 소외를 경험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다시금 인간의 본성으로부터 그 치유의 가능성을 찾아보고, 인간의 내면으로부터 따뜻한 정과 공동체적 가치를 되살려 내는 시도는 성선설이 제 몫을 다할 수 있는 분야가 될 수 있다. 이런 점에서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는 여전히 성선설의 의미를 탐구하고, 그것이 주는 시사점을 음미해 볼 필요가 있는 것이다.
그러나 그러한 자본주의 사회가 많은 모순을 안고 있고, 인간을 소외시키고 있다는 점은 분명 성선설의 의미를 다시금 생각해보게 만드는 계기가 된다. 현대 사회의 합리적 이기적 인간, 즉 성악설적 인간은 자신의 욕구와 욕망에 따라 행동하는 존재이다. 하지만 대량 생산과 대량 소비, 그리고 매스 미디어에 의한 욕구 조작이 가능해진 현대 사회에서, 사람들은 허구화된 욕망을 좇으며 그 안에서 점차 소외를 경험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다시금 인간의 본성으로부터 그 치유의 가능성을 찾아보고, 인간의 내면으로부터 따뜻한 정과 공동체적 가치를 되살려 내는 시도는 성선설이 제 몫을 다할 수 있는 분야가 될 수 있다. 이런 점에서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는 여전히 성선설의 의미를 탐구하고, 그것이 주는 시사점을 음미해 볼 필요가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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