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객관식61~90
본문내용
반도의 전 지역에서 사용된 민무늬 토기만을 사용한 집단과 구별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미송리 식 토기 사용지역을 기준으로 청천강을 경계로 청동기 문화를 구분하여 볼 수 있다. 미송리식 토기인과 세형 청동검 사용 집단은 구별된다고 할 수 있다.
62. ②
붓은 한자의 사용을 의미하며, 명도전은 전국 시대의 화폐로 중국과 문화적 경 제적 교류가 있었음을 알 수 있다. 이 당시 자체적으로 화폐를 만들었는지는 알 수 없고, 다만 변한에서 철괴를 화폐처럼 사용하였다는 기록이 남아있다. 또한 명도전과 철기가 함께 발견되는 것으로 보아 철기가 명도전과 같이 중 국에서 전래된 것임을 추론하여 볼 수 있다.
63. ②, ⑤
부여는 5부족 연맹체로서 왕의 권력이 강성하기는 하였지만, 부족장들을 완전 히 귀족 관료로 편입시키지 못하고, 그들의 영역을 그대로 인정하여 만든 사출 도란 정치체제를 가지고 있다. 지방 분권 적인 성격을 가졌지만 왕에 대한 충 성의 계약을 맺고 지배 할 수 있는 토지를 지급 하지만, 그 계약이 깨어지면 그 토지를 도로 왕이 회수 할 수 있는 중세 유럽의 봉건제와는 성격이 다르다. 그리고 왕이나 부족장들은 민에 대해 강력한 지배력을 가져 민(民)인 하호가 마치 노복과 유사하다고 할 정도였다.
64. ⑤
65. ④
66. ①
67. ③
68. ⑤
돌괭이, 돌삽, 돌보습, 돌낫 등은 신석기 시대의 농기구들이다.
69. ①
청동 제품은 그 재질이 무르기 때문에 농기구로는 적합하지 않았던 것으로 추 정되고, 따라서 청동제 농기구는 발견되지 않고 있다.
70. ①
71. ③
72. ②
73. ①
74. ④
고조선 멸망 후 당시 한사군 지배에 저항하면서 고구려등의 국가가 성장하였 다. 이민족의 지배로 인한 가혹한 수탈과 한문화의 급속한 유입으로 민심이 흉 흉해져 민의 통치가 어려웠고 이 과정에서 법률이 증가하였다고 기록에 전한 다. 이것을 보면 당시 고조선인이 한사군 지배에 저항하는 상황에서 율령이 증 가하였음을 알 수 있다.
75. ⑤
살인을 규제하는 것은 인명 존중도 있지만 노동력의 중시에도 나타난다. 살인 자의 가족도 노비로 삼는 것은 연좌법이 적용되는 것이다. 남의 물건을 훔치는 것을 규제하는 것은 사적 소유를 보호하는 규정이며, 간음한 자와 투기한 자를 처벌하는 것은 가부장적인 가족 제도를 유지하려는 것이다.
76. ①
변한에서 생산된 철은 낙랑과 대방 등 한사군과 삼한과 왜, 동예 등에 수출되었다 는 것을 통해 당시 무역이 활발하였고, 변한이 당시 무역의 중심지 역할을 하였다 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시장에서 철괴를 화폐처럼 사용하였다는 것은 그만큼 국내교역이 활발하였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사실을 통해 변한은 일찍이 상 업적인 국가로 발전할 가능성이 많았다. 가야는 이런 상업적인 조건에서 성장한 국가이다.
77. ①
계급 사회 의사 결정은 지배자의 의지에 따라 이루어진다.
78. ①
철제 농기구의 사용으로 농업이 발달하여 경제 기반이 확대되었다.
79. ④
80. ①
81. ⑤
환웅 부족은 스스로 하늘의 자손이라 내세웠으며, 곰을 숭배하는 부족과 연합 하였고, 지배 계급은 농사와 형벌 등의 사회 생활을 주도하였고, 단군 왕검은 제사와 정치를 주관하였다.
82. ④
고조선의 풍속이 각박해진 것은 한의 침입 이후부터였다.
83. ⑤
위만의 고조선은 단군의 고조선을 계승한 것으로 보고 있다.
84. ⑤
공동 생산, 공동 소비 즉, 공동체 사회 형성 배경을 의미하는 자료이다. 전문적 분업은 생산 기술과 능력의 차이 즉, 빈부의 차를 의미한다.
85. ③
선진 농경 문화 집단의 이주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으나, 철기 문화에 대한 사실은 언급되어 있지 않다.
86. ②
㉡-군장 국가 단계, ㉠-연맹 왕국 형성 단계, ㉣-연맹 왕국의 왕권 형성 단계,
㉢-왕권 확립 단계, ㉣은 고조선의 모습으로 시기적으로 나머지 다른 조항보 다는 앞서지만 왕권의 확립이라는 점에서 가장 발전적인 형태를 취하고 있다.
87. ④
옥저와 동예는 통합된 큰 정치 세력을 형성하지 못하고, 읍락에 읍군이나 삼로 라는 군장이 있어서 자기 부족을 지배하였다.
88. ②
89. ㉡
90. ④
지배 집단인 부족장의 이름을 가축에서 따 왔다는 사실은 가축의 중요성이 반 영 된 것이며, 추수 감사제의 성격을 지닌 제천 행사의 실시는 농경의 중요성 을 의미한다. 이를 종합하면, 반농 반목(半農半牧)의 경제 상황을 대변하는 자 료로 볼 수 있다.
내신문제연구소
62. ②
붓은 한자의 사용을 의미하며, 명도전은 전국 시대의 화폐로 중국과 문화적 경 제적 교류가 있었음을 알 수 있다. 이 당시 자체적으로 화폐를 만들었는지는 알 수 없고, 다만 변한에서 철괴를 화폐처럼 사용하였다는 기록이 남아있다. 또한 명도전과 철기가 함께 발견되는 것으로 보아 철기가 명도전과 같이 중 국에서 전래된 것임을 추론하여 볼 수 있다.
63. ②, ⑤
부여는 5부족 연맹체로서 왕의 권력이 강성하기는 하였지만, 부족장들을 완전 히 귀족 관료로 편입시키지 못하고, 그들의 영역을 그대로 인정하여 만든 사출 도란 정치체제를 가지고 있다. 지방 분권 적인 성격을 가졌지만 왕에 대한 충 성의 계약을 맺고 지배 할 수 있는 토지를 지급 하지만, 그 계약이 깨어지면 그 토지를 도로 왕이 회수 할 수 있는 중세 유럽의 봉건제와는 성격이 다르다. 그리고 왕이나 부족장들은 민에 대해 강력한 지배력을 가져 민(民)인 하호가 마치 노복과 유사하다고 할 정도였다.
64. ⑤
65. ④
66. ①
67. ③
68. ⑤
돌괭이, 돌삽, 돌보습, 돌낫 등은 신석기 시대의 농기구들이다.
69. ①
청동 제품은 그 재질이 무르기 때문에 농기구로는 적합하지 않았던 것으로 추 정되고, 따라서 청동제 농기구는 발견되지 않고 있다.
70. ①
71. ③
72. ②
73. ①
74. ④
고조선 멸망 후 당시 한사군 지배에 저항하면서 고구려등의 국가가 성장하였 다. 이민족의 지배로 인한 가혹한 수탈과 한문화의 급속한 유입으로 민심이 흉 흉해져 민의 통치가 어려웠고 이 과정에서 법률이 증가하였다고 기록에 전한 다. 이것을 보면 당시 고조선인이 한사군 지배에 저항하는 상황에서 율령이 증 가하였음을 알 수 있다.
75. ⑤
살인을 규제하는 것은 인명 존중도 있지만 노동력의 중시에도 나타난다. 살인 자의 가족도 노비로 삼는 것은 연좌법이 적용되는 것이다. 남의 물건을 훔치는 것을 규제하는 것은 사적 소유를 보호하는 규정이며, 간음한 자와 투기한 자를 처벌하는 것은 가부장적인 가족 제도를 유지하려는 것이다.
76. ①
변한에서 생산된 철은 낙랑과 대방 등 한사군과 삼한과 왜, 동예 등에 수출되었다 는 것을 통해 당시 무역이 활발하였고, 변한이 당시 무역의 중심지 역할을 하였다 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시장에서 철괴를 화폐처럼 사용하였다는 것은 그만큼 국내교역이 활발하였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사실을 통해 변한은 일찍이 상 업적인 국가로 발전할 가능성이 많았다. 가야는 이런 상업적인 조건에서 성장한 국가이다.
77. ①
계급 사회 의사 결정은 지배자의 의지에 따라 이루어진다.
78. ①
철제 농기구의 사용으로 농업이 발달하여 경제 기반이 확대되었다.
79. ④
80. ①
81. ⑤
환웅 부족은 스스로 하늘의 자손이라 내세웠으며, 곰을 숭배하는 부족과 연합 하였고, 지배 계급은 농사와 형벌 등의 사회 생활을 주도하였고, 단군 왕검은 제사와 정치를 주관하였다.
82. ④
고조선의 풍속이 각박해진 것은 한의 침입 이후부터였다.
83. ⑤
위만의 고조선은 단군의 고조선을 계승한 것으로 보고 있다.
84. ⑤
공동 생산, 공동 소비 즉, 공동체 사회 형성 배경을 의미하는 자료이다. 전문적 분업은 생산 기술과 능력의 차이 즉, 빈부의 차를 의미한다.
85. ③
선진 농경 문화 집단의 이주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으나, 철기 문화에 대한 사실은 언급되어 있지 않다.
86. ②
㉡-군장 국가 단계, ㉠-연맹 왕국 형성 단계, ㉣-연맹 왕국의 왕권 형성 단계,
㉢-왕권 확립 단계, ㉣은 고조선의 모습으로 시기적으로 나머지 다른 조항보 다는 앞서지만 왕권의 확립이라는 점에서 가장 발전적인 형태를 취하고 있다.
87. ④
옥저와 동예는 통합된 큰 정치 세력을 형성하지 못하고, 읍락에 읍군이나 삼로 라는 군장이 있어서 자기 부족을 지배하였다.
88. ②
89. ㉡
90. ④
지배 집단인 부족장의 이름을 가축에서 따 왔다는 사실은 가축의 중요성이 반 영 된 것이며, 추수 감사제의 성격을 지닌 제천 행사의 실시는 농경의 중요성 을 의미한다. 이를 종합하면, 반농 반목(半農半牧)의 경제 상황을 대변하는 자 료로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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