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객관식91~120
본문내용
의 정체감을 형성하는 일이다. 이러한 자아 정체감을 확립함으로써 ‘어떻게 살아야 할 것인가’라는 인생에 대한 목적 의식을 가지게 된다.
① ㉠
② ㉡
③ ㉢
④ ㉣
⑤ ㉤
120. 다음과 같은 주장 속에 함축된 청소년기의 특징을 위의 보기에서 찾으면 ?
대체로 청소년들이 가족보다 친구들과 함께 시간 보내기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으며, 자신의 문제를 의논할 수 있는 대상으로 친구를 선택하는 이유는 청소년들이 자신들의 가치를 공유하는 친구들에게 심리적 보상을 받으려는 자위적인 의도 때문이다.
① ㉠
② ㉡
③ ㉢
④ ㉣
⑤ ㉤
91. ②
92. ③
93. ⑤
인간의 존엄성을 규정하는 보편적인 윤리 규범에 따라 옳고 그름을 판단하는 단계가 가장 발달된 도덕적 수준에서 판단하는 것에 해당한다.
94. ②
가치 판단을 담은 진술은 어떤 것이 좋다 또는 나쁘다. 해야만 한다 또는 해서는 안 된다 등과 같은 가치와 관련된 정보를 전달한다. 따라서 ‘좋은, 바람직한, 착한’등의 용어나 ‘해야 한다’는 당위적인 용어로서 서술된 평가적 진술문에는 가치 판단이 개입된 경우가 많다.
95. ①
자신의 소질과 역량을 찾아서 그것을 계발하여 자기의 이상을 실현할 경우, 그 이상이 무엇인가에 관계없이 자아 실현을 이루었다고 한다. 이러한 자아 실현은 교육학의 중요한 개념이다.
96. ④
언제나 도덕적 평가의 대상이 되는 것이며, 적어도 사람이면 그 누구나 마땅히 지녀야만 하는 공통된 특성을 문제삼을 때 쓰이는 개념은 인격이다.
97. ①
인격 완성은 동양적인 사상에 뿌리를 두고 있다. 우리의 전통 사상은 개인 윤리를 확산시켜 공동체의 생활 윤리를 구현하고자 하였으며, 근검 절약의 생활 윤리는 현대 자본주의의 병폐를 해결하는 요소가 된다.
98. ②
자아 실현을 이룩한 사람을 인격자라고 부르기 위해서는 인간의 자아 실현이 도덕적 준칙 안에서 이루어져야 하는 것이다.
99. ③
청소년기는 육체적 성숙의 완성으로 자신감이 넘치는가 하면, 또 주변성에 수반되는 좌절과 불만이 잠재하기도 한다. 이러한 감정의 양향성이 나타나는 청소년기의 정서적 특징을 가리켜 질풍 노도의 시기라고 한다.
100. ①
주변인으로서의 청소년은 중심주에서 활동할 직접적인 책임이 없어 자유롭게 사색하는 특권을 누린다.
101. ②
사회화의 구체적 목표는 그 사회에 필요한 기본적인 행동의 훈련, 문화적 이념과 그 실현 방법, 자아 개념의 형성, 사회적 역할의 학습, 실제 생활에 필요한 기술 교육 등이다.
102. ④
재사회화는 일차적인 사회화에 의하여 학습한 가치, 규범, 신조 등을 버리고 새로운 가치, 규범, 신조 등을 내면화하는 것을 말한다.
103. ①
104. ⑤
가치관이란, 자기 자신의 삶을 선택하고 결담함에 있어서 그 기준이나 원리로 작용하는 지속적이고 주체적인 신념 체계이다.
105. ④
가치관이란, 개인의 생활과 행동을 지배하는 원리는 신념으로 내면화한 것이다.
106. ⑤
가치관은, 바람직한 것 해야 할 것, 또는 하지 말아야 할 것 등에 관한 일반적인 생각이다.
107. ③
108. ⑤
109. ②
110. ①
111. ④
112. ④
113. ②
114. ②
115. ④
116. ②
117. ④
①, ②, ③, ⑤는 객관적인 사실의 진술이다.
118. ③
ㄴ, ㄹ, ㅁ은 판단자의 가치관에 근거한 의미 부여나 선택의 과정이 필요하다.
119. ⑤
자아 정체감의 의미를 파악하고 청소년기에 자아 정체감이 형성되어야 할 이유를 탐색해 본다.
120. ①
청소년들이 자신들의 하위 문화를 형성하고 그들만의 가치관을 공유하고자 하는 특징과 관련 있는 내용을 찾아본다. 내신문제연구소
① ㉠
② ㉡
③ ㉢
④ ㉣
⑤ ㉤
120. 다음과 같은 주장 속에 함축된 청소년기의 특징을 위의 보기에서 찾으면 ?
대체로 청소년들이 가족보다 친구들과 함께 시간 보내기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으며, 자신의 문제를 의논할 수 있는 대상으로 친구를 선택하는 이유는 청소년들이 자신들의 가치를 공유하는 친구들에게 심리적 보상을 받으려는 자위적인 의도 때문이다.
① ㉠
② ㉡
③ ㉢
④ ㉣
⑤ ㉤
91. ②
92. ③
93. ⑤
인간의 존엄성을 규정하는 보편적인 윤리 규범에 따라 옳고 그름을 판단하는 단계가 가장 발달된 도덕적 수준에서 판단하는 것에 해당한다.
94. ②
가치 판단을 담은 진술은 어떤 것이 좋다 또는 나쁘다. 해야만 한다 또는 해서는 안 된다 등과 같은 가치와 관련된 정보를 전달한다. 따라서 ‘좋은, 바람직한, 착한’등의 용어나 ‘해야 한다’는 당위적인 용어로서 서술된 평가적 진술문에는 가치 판단이 개입된 경우가 많다.
95. ①
자신의 소질과 역량을 찾아서 그것을 계발하여 자기의 이상을 실현할 경우, 그 이상이 무엇인가에 관계없이 자아 실현을 이루었다고 한다. 이러한 자아 실현은 교육학의 중요한 개념이다.
96. ④
언제나 도덕적 평가의 대상이 되는 것이며, 적어도 사람이면 그 누구나 마땅히 지녀야만 하는 공통된 특성을 문제삼을 때 쓰이는 개념은 인격이다.
97. ①
인격 완성은 동양적인 사상에 뿌리를 두고 있다. 우리의 전통 사상은 개인 윤리를 확산시켜 공동체의 생활 윤리를 구현하고자 하였으며, 근검 절약의 생활 윤리는 현대 자본주의의 병폐를 해결하는 요소가 된다.
98. ②
자아 실현을 이룩한 사람을 인격자라고 부르기 위해서는 인간의 자아 실현이 도덕적 준칙 안에서 이루어져야 하는 것이다.
99. ③
청소년기는 육체적 성숙의 완성으로 자신감이 넘치는가 하면, 또 주변성에 수반되는 좌절과 불만이 잠재하기도 한다. 이러한 감정의 양향성이 나타나는 청소년기의 정서적 특징을 가리켜 질풍 노도의 시기라고 한다.
100. ①
주변인으로서의 청소년은 중심주에서 활동할 직접적인 책임이 없어 자유롭게 사색하는 특권을 누린다.
101. ②
사회화의 구체적 목표는 그 사회에 필요한 기본적인 행동의 훈련, 문화적 이념과 그 실현 방법, 자아 개념의 형성, 사회적 역할의 학습, 실제 생활에 필요한 기술 교육 등이다.
102. ④
재사회화는 일차적인 사회화에 의하여 학습한 가치, 규범, 신조 등을 버리고 새로운 가치, 규범, 신조 등을 내면화하는 것을 말한다.
103. ①
104. ⑤
가치관이란, 자기 자신의 삶을 선택하고 결담함에 있어서 그 기준이나 원리로 작용하는 지속적이고 주체적인 신념 체계이다.
105. ④
가치관이란, 개인의 생활과 행동을 지배하는 원리는 신념으로 내면화한 것이다.
106. ⑤
가치관은, 바람직한 것 해야 할 것, 또는 하지 말아야 할 것 등에 관한 일반적인 생각이다.
107. ③
108. ⑤
109. ②
110. ①
111. ④
112. ④
113. ②
114. ②
115. ④
116. ②
117. ④
①, ②, ③, ⑤는 객관적인 사실의 진술이다.
118. ③
ㄴ, ㄹ, ㅁ은 판단자의 가치관에 근거한 의미 부여나 선택의 과정이 필요하다.
119. ⑤
자아 정체감의 의미를 파악하고 청소년기에 자아 정체감이 형성되어야 할 이유를 탐색해 본다.
120. ①
청소년들이 자신들의 하위 문화를 형성하고 그들만의 가치관을 공유하고자 하는 특징과 관련 있는 내용을 찾아본다. 내신문제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