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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 불필요한 혼돈을 예방하고, 불임으로 인한 고통과 상실감을 줄이고, 생명에 대한 인간의 권리를 통해 평온한 죽음을 맞이하고, 범죄 없는 건전한 사회를 만들기 위한 것들이다. 하지만 이 모든 행위들은 실제로 행하고 혜택받는 사람들의 높은 도덕성과 윤리가 요구된다. 이 모든 행위들의 본래의 긍정적인 취지가 잘 발휘되고 윤리의 가이드라인만 지켜진다면 생명공학과 생명윤리는 분명 공존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된다.
인간은 인간적 소질과 조건(자각, 애정, 동정, 사고, 기억 등의 인간미)을 구비한 존재가 됨으로써 비로소 가치를 지니고 신성시된다. 인간 생명을 존엄시하고 신성시하는 것은 인간은 단순한 세포의 생물학적 집단이나 기능하는 유기체 이상의 평가를 기대할 수 있는 생명체이기 때문인 것이다. 철학자 칸트도 인간은 이성적 존재이기에 절대적 가치와 권리가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인간은 양심에 의하여 선택할 수 있는 자유를 가지고 있고 선악을 판단할 수 있는 이성을 가진 도덕적인 존재이다. 그리고 인간은 누구나 존귀하며 평등하기에 노약자, 병고자와 태아까지도 존중하며 상부상조하는 사랑 속에서 인류는 발전하여 온 것이라고 한다
왜 우리는 무의식적으로 당연시하는 생명 신성성의 윤리를 버리고 삶의 질을 선택하지 않으면 안되는가? 인류사회가 추구하는 미래의 지평을 여는 기회가 새로운 윤리 체계 안에서 이루어질 것인가? 아니면 이러한 삶의 질 윤리가 비극과 재난적 현실을 자초하는 행위가 될 것인가? 이에 대한 논의는 변화하는 생명윤리에 그 타당성을 살펴보고 앞으로 우리의 대응방안을 모색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클 것이다.
인간은 인간적 소질과 조건(자각, 애정, 동정, 사고, 기억 등의 인간미)을 구비한 존재가 됨으로써 비로소 가치를 지니고 신성시된다. 인간 생명을 존엄시하고 신성시하는 것은 인간은 단순한 세포의 생물학적 집단이나 기능하는 유기체 이상의 평가를 기대할 수 있는 생명체이기 때문인 것이다. 철학자 칸트도 인간은 이성적 존재이기에 절대적 가치와 권리가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인간은 양심에 의하여 선택할 수 있는 자유를 가지고 있고 선악을 판단할 수 있는 이성을 가진 도덕적인 존재이다. 그리고 인간은 누구나 존귀하며 평등하기에 노약자, 병고자와 태아까지도 존중하며 상부상조하는 사랑 속에서 인류는 발전하여 온 것이라고 한다
왜 우리는 무의식적으로 당연시하는 생명 신성성의 윤리를 버리고 삶의 질을 선택하지 않으면 안되는가? 인류사회가 추구하는 미래의 지평을 여는 기회가 새로운 윤리 체계 안에서 이루어질 것인가? 아니면 이러한 삶의 질 윤리가 비극과 재난적 현실을 자초하는 행위가 될 것인가? 이에 대한 논의는 변화하는 생명윤리에 그 타당성을 살펴보고 앞으로 우리의 대응방안을 모색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클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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