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32
-
33
-
34
-
35
-
36
-
37
-
38
-
39
-
40
목차
수확체증
고착(lock-in)유형
네트워크 효과
Positive Feedback과 Negative Feedback
Lock-in과 관련된 전략적 행태
network externalities
네트워크의 유형
네트워크 외부성
요구단계
구입단계
소유단계
상환단계
Chasm theory
전기자동차의 예
Pareto’s Law
인터넷 관련 유용한 통계
eBusiness Model
고착(lock-in)유형
네트워크 효과
Positive Feedback과 Negative Feedback
Lock-in과 관련된 전략적 행태
network externalities
네트워크의 유형
네트워크 외부성
요구단계
구입단계
소유단계
상환단계
Chasm theory
전기자동차의 예
Pareto’s Law
인터넷 관련 유용한 통계
eBusiness Model
본문내용
수확체감의 법칙 : 전통적인 물리적 경제
정의: 생산요소를 한 단위 더 추가하면 할수록 한계수확 증가분은 체감한다는 이론. 농업이나 자연 자원을 많이 소모하는 대량생산 체제(철강, 자동차, 고무산업 등)
쌀생산의 예 : 노동시간이라는 생산요소를 계속해서 추가해도 어느 정도 시간이 흐르면 수확량의 증가분은 점차 둔해지고 결국 증가폭은 완전히 제로가 됨
의의 : 시장에서 앞서가는 제품이나 기업도 결국에는 한계에 도달하기 때문에 균형가격과 시장점유율 예측이 가능함. 경쟁자간의 균형이 형성되기 때문에 각 경쟁자의 생산 계획과 통제, 관리의 최적화 등이 요구됨
수확체증의 법칙 : 디지털 경제
정의: 기업 규모, 사업 범위, 고객의 수가 증가함에 따라 수익이 점점 커지게 되는 현상. 생산량 증가에 필요한 생산 요소의 투입량이 점점 적어지는 현상. 일단 시장에서 성공한(선점한) 제품이나 기업은 계속해서 성공하는 반면 한 번 실패한 제품은 계속해서 실패하게 됨. 지식기반경제
예 : MS社는 운영체제 및 사무용 소프트웨어 시장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92%의 마진율을 보고 있음. 즉, 하나의 소프트웨어가 선점하면 개발되는 소프트웨어들은 점유율이 높은 운영체제에 맞춰 개발함
의의 :승자가 거의 모든 것을 가져가는 불안정한 구조가 형성되고 시장 예측이 어려워지며 자신의 제품으로 시장을 장악하는 능력이 중요함
정의: 생산요소를 한 단위 더 추가하면 할수록 한계수확 증가분은 체감한다는 이론. 농업이나 자연 자원을 많이 소모하는 대량생산 체제(철강, 자동차, 고무산업 등)
쌀생산의 예 : 노동시간이라는 생산요소를 계속해서 추가해도 어느 정도 시간이 흐르면 수확량의 증가분은 점차 둔해지고 결국 증가폭은 완전히 제로가 됨
의의 : 시장에서 앞서가는 제품이나 기업도 결국에는 한계에 도달하기 때문에 균형가격과 시장점유율 예측이 가능함. 경쟁자간의 균형이 형성되기 때문에 각 경쟁자의 생산 계획과 통제, 관리의 최적화 등이 요구됨
수확체증의 법칙 : 디지털 경제
정의: 기업 규모, 사업 범위, 고객의 수가 증가함에 따라 수익이 점점 커지게 되는 현상. 생산량 증가에 필요한 생산 요소의 투입량이 점점 적어지는 현상. 일단 시장에서 성공한(선점한) 제품이나 기업은 계속해서 성공하는 반면 한 번 실패한 제품은 계속해서 실패하게 됨. 지식기반경제
예 : MS社는 운영체제 및 사무용 소프트웨어 시장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92%의 마진율을 보고 있음. 즉, 하나의 소프트웨어가 선점하면 개발되는 소프트웨어들은 점유율이 높은 운영체제에 맞춰 개발함
의의 :승자가 거의 모든 것을 가져가는 불안정한 구조가 형성되고 시장 예측이 어려워지며 자신의 제품으로 시장을 장악하는 능력이 중요함
추천자료
- 영화 매트릭스로 철학하기-플라톤의 이데아론과 인물분석
- 애니메이션 촬영 기법
- 토탈리콜 감상문
- 21C 생산분야(VMS)와 산업공학
- 원격교육을 바탕으로 평생학습 사회를 촉진하기 위한 원격교육 활용방안
- [VRML][VRML 의의][VRML 구성요소][VRML 역사][VRML 설계][VRML 브라우저]VRML의 정의, VRML...
- 유비쿼터스
- 사이버 공간
- 빅토리아 시크릿 & 매스티지 마케팅 케이스 스터디
- 인터넷 마케팅 활용
- 기업의 행동과 시장의 가격결정
- 컴퓨터 관련 레포트
- 모바일 마케팅
- [인터넷과 정보사회 공통] 1. 최근 1년간의 웹 브라우저 점유율(PC 및 모바일 전체)을 조사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