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정지용의 생애
2. 정지용의 문학적 생애
3. 정지용의 작품세계
4. 모더니즘
2. 정지용의 문학적 생애
3. 정지용의 작품세계
4. 모더니즘
본문내용
가 떠올리고 있는 고향은 비록 가난하지만, 고향에서의 삶을 그리워하고 있는데, <향수(鄕愁)>는 모더니즘 시의 성격을 띠고 있는 대표작품은 아니지만, 이 시를 통해 고향상실과 유랑의식을 살펴 볼 수 있다.
2) 동심 상실과 자기 소외
지용은 유년기 때 아버지와 이별하여 동일시의 대상을 상실한다. 유토피아 공간은 모든 것이 없이 충족되어야 함에 비해, 그가 경험한 현실 체험은 결손가정과 식민지라는 충격 체험이었다. 이러한 결손가정 콤플렉스로 인한 소년 시절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은 그의 시에서 동심의 상실과 자기 소외 의식으로 표출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렇게 본다면 그가 서구 지향적이고 문명 지향적인 시 세계를 추구하고자 하는 과정에서 겪게 된 고향 상실과 동심 상실은 유토피아의 세계를 찾고자 하는 현대인이 겪게 되는 좌절과 절망감의 또 다른 표현인지도 모른다.
(3) 정지용 모더니즘 시의 한계 및 문학사적 의의
문명 비판 의식, 문명사의 종말과 새로운 휴머니즘의 탐구 등은 지용의 모더니즘 시에서 충분히 거론되지 못하였다. 또한 대중적 확산에 이르지 못했다는 점에서 당대 한국인의 삶을 반영하는데 실패하였고, 모더니즘의 본질 가운데서 그 이념적 요소가 제대로 수용되지 못했다는 점에서 한계성이 노출되었다.
그러나 이념적인 측면을 제외하고 볼 때, 모더니즘이 우리 시에 기여한 바는 매우 크다. 즉 언어 인식이나 문학적 감수성, 특히 시의 기법 면에서 볼 때 우리 시를 한 차원 높은 단계로 발전시키는데 결정적인 공헌을 하였다. 1930년대 모더니즘이 비록 당대의 삶을 반영하지는 못했지만, 한국 현대시전개에 결정적인 역할을 담당했다는 사실은 문학적으로 큰 의의라 말할 수 있겠다.
모더니즘은 도시세대들의 도시문학인 동시에 도시 세대들이 도시에서 겪은 경험의 표현이라고 하였다. 정지용의 문학 또한 이러하였는데, 그는 현대문명과 기계문명 속에서 충격을 체험하면서 고향을 지행하게 되었고, 또한 유토피아를 지향하게 되었다. 또한 동심의 상실은 자기 소외의식에 빠지게 하는 한편, 새로운 이상향의 세계를 제시해주는 계기를 마련해 주었다. 정지용이 추구한 현대문명과 도시가 비록 뒤집혀진 유토피아로 화하였다고 하더라도 전근대적인 유토피아 공간인 고향을 상실한 현대인이 유토피아를 건설하기 위해 현대문명과 도시를 추구할 수밖에 없는 과정을 보여주었다는데 큰 의의를 둔다.
3) 은유적 표현과의 관계
1930년대 중반을 지나가면 정지용은 모더니스트로서의 면모를 잃어버리게 된다. 고향의식이나 청담사상, 카톨릭적 색채의 종교시들을 놔두고 어떻게 보면 그가 관심을 두었던 많은 것들 중에 하나였을지도 모를 모더니즘에 대해 비교적 자세히 다룬 이유는 그의 작품 전반에서 드러나는 은유적인 표현에 의한 감각적인 언어와 이미지즘적인 시어 사이에 공통분모가 크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그의 감각적 언어는 어느 주제를 다룬 시에서나 폭넓게 쓰이고 있지만 분석적으로 그의 시를 접하는 상황에서 이미지즘적인 접근이 나머지 다른 시각들보다 그의 언어세계를 살펴보는데 유용하다고 생각한다.
2) 동심 상실과 자기 소외
지용은 유년기 때 아버지와 이별하여 동일시의 대상을 상실한다. 유토피아 공간은 모든 것이 없이 충족되어야 함에 비해, 그가 경험한 현실 체험은 결손가정과 식민지라는 충격 체험이었다. 이러한 결손가정 콤플렉스로 인한 소년 시절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은 그의 시에서 동심의 상실과 자기 소외 의식으로 표출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렇게 본다면 그가 서구 지향적이고 문명 지향적인 시 세계를 추구하고자 하는 과정에서 겪게 된 고향 상실과 동심 상실은 유토피아의 세계를 찾고자 하는 현대인이 겪게 되는 좌절과 절망감의 또 다른 표현인지도 모른다.
(3) 정지용 모더니즘 시의 한계 및 문학사적 의의
문명 비판 의식, 문명사의 종말과 새로운 휴머니즘의 탐구 등은 지용의 모더니즘 시에서 충분히 거론되지 못하였다. 또한 대중적 확산에 이르지 못했다는 점에서 당대 한국인의 삶을 반영하는데 실패하였고, 모더니즘의 본질 가운데서 그 이념적 요소가 제대로 수용되지 못했다는 점에서 한계성이 노출되었다.
그러나 이념적인 측면을 제외하고 볼 때, 모더니즘이 우리 시에 기여한 바는 매우 크다. 즉 언어 인식이나 문학적 감수성, 특히 시의 기법 면에서 볼 때 우리 시를 한 차원 높은 단계로 발전시키는데 결정적인 공헌을 하였다. 1930년대 모더니즘이 비록 당대의 삶을 반영하지는 못했지만, 한국 현대시전개에 결정적인 역할을 담당했다는 사실은 문학적으로 큰 의의라 말할 수 있겠다.
모더니즘은 도시세대들의 도시문학인 동시에 도시 세대들이 도시에서 겪은 경험의 표현이라고 하였다. 정지용의 문학 또한 이러하였는데, 그는 현대문명과 기계문명 속에서 충격을 체험하면서 고향을 지행하게 되었고, 또한 유토피아를 지향하게 되었다. 또한 동심의 상실은 자기 소외의식에 빠지게 하는 한편, 새로운 이상향의 세계를 제시해주는 계기를 마련해 주었다. 정지용이 추구한 현대문명과 도시가 비록 뒤집혀진 유토피아로 화하였다고 하더라도 전근대적인 유토피아 공간인 고향을 상실한 현대인이 유토피아를 건설하기 위해 현대문명과 도시를 추구할 수밖에 없는 과정을 보여주었다는데 큰 의의를 둔다.
3) 은유적 표현과의 관계
1930년대 중반을 지나가면 정지용은 모더니스트로서의 면모를 잃어버리게 된다. 고향의식이나 청담사상, 카톨릭적 색채의 종교시들을 놔두고 어떻게 보면 그가 관심을 두었던 많은 것들 중에 하나였을지도 모를 모더니즘에 대해 비교적 자세히 다룬 이유는 그의 작품 전반에서 드러나는 은유적인 표현에 의한 감각적인 언어와 이미지즘적인 시어 사이에 공통분모가 크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그의 감각적 언어는 어느 주제를 다룬 시에서나 폭넓게 쓰이고 있지만 분석적으로 그의 시를 접하는 상황에서 이미지즘적인 접근이 나머지 다른 시각들보다 그의 언어세계를 살펴보는데 유용하다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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