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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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대중문화론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PROLOGUE

2. 대중문화란?

3. 대중/엘리트론 이란?

4. 대중/엘리트론의 비판론
① 엘리트주의자들은 왜 대중문화를 저급하다고 생각하는가?
② 엘리트주의자들이 말하는 대중문화의 특성

5. 다원주의자들의 입장
① 쉴즈의 문화수준론
② 갠스의 취향문화론

6. 대중/엘리트론의 결론

본문내용

인 것과는 거리가 멀다는 관념을 가진다. 대중문화를 자본주의의 산물이라고 본다면 대중문화의 탄생은 산업자본주의가 태동했던 18세기 초반으로 볼 수 있다. 계급의 분리가 비교적 명확했던 봉건시대는 생산과정에 참여하지 않는 특정 계급만이 여가를 즐길 수 있었을 뿐 아니라 자신들의 계급에 맞는 여가생활을 즐기도록 규제 되었었다. 따라서 엘리트와 대중이라는 두 신분 사이에는 전혀 갈등도 접촉도 있을 수가 없었다. 하지만 산업자본주의의 탄생과 함께 중산층이라는 새로운 계급이 생겨나면서 문화의 판도는 변화한다. 지식적인 면에서는 대중에 가깝지만 경제력을 바탕으로 엘리트들의 문화를 체험할 수 있게 된 이들 때문에 엘리트와 대중의 문화는 접촉하기 시작한 것이다. 이러한 문화환경의 변화는 “예술에 대한 귀족적이며 권위적인 판단이 교양있는 평민들의 담론으로 대체 되었다”는 벨제임의 지적과 일치한다. 이 대체 혹은 접촉의 시점을 정확히 지적하기는 불가능하겠지만 현재까지 이어지는 대중문화 논쟁이 시작된 것을 보면 사회적으로 매우 큰 변화였으리라 짐작된다. 아마도 인류문화에 미치는 대중예술의 위협에 대한 논란의 소리가 크게 높아지기 시작한 때가 아닌가 여겨진다. 결국 점차적으로 대중에 관한 소리가 높아지고 사회를 변형 시키고 움직이는 엘리트뿐만 아니라 모든 사람들이 즐길 수 있는 시대로 시대가 움직였다. 어느것이 고급문화고 저급문화인 것의 문제점이 아니라 현 세대는 좀 더 대중문화를 대중적으로 발전시키는 것만이 대중문화를 한 단계 발전시키는 방안이 될 것이다. 대중문화와 고급문화가 가지는 이분적인 문제점을 밝히고 좋은 내용과 좋은 기록들만 계승한다면 대중문화의 발전은 틀림없이 이루어 질 것이다.
고급예술
대중예술
공통점
목적
정신적 가치, 고상한 감성의 표현
오락, 현실도피
고급문화도 저급문화에서 발생하였으며, 저급문화와 마찬가지로 실용적 기능을 가진다.
내용
이념적, 상징적 복합성
생활 세계적 단순성, 통속성
창의성
창의적
관습적, 도식적
전달효과
간접적
직접적
미적태도
능동적 참여
수동적 수용
순수성-실용성관계
실용성이 상대적으로 낮다
순수성이상대적으로 낮다
활용했던 서적
NAVER 지식검색
대중 문화의 패러다임(원용진 지음)
문화,일상,대중: 문화에관한 8개의 탐구(박명진,정준영 이하편곡)
하위문화(딕헵디지 저)
현대 대중문화의 형성(강현두,원용진,전규찬)
대중문화의이해(김창남)
대중문화와 문화기획(김국태,조현호 이하공저)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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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07.01.25
  • 저작시기2007.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906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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