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거생활과주거환경]근대적 주거공간과 현대의 기능적인 주거공간 만들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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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 차 ]
Ⅰ. 서 론
1. 주거생활에 대한 욕구
2. 주거의 의미

Ⅱ. 근대적 주거공간의 배치
1. 배치의 문턱들
2. 주거공간과 주체생산방식
1) 과시성의 배치와 거리화
2) 내밀성의 배치와 거리화

Ⅲ. 현대적 주거공간의 계획과 주거공간 디자인
1. 주거공간의 구성
2. 가족생활 주기에 따른 주거공간계획
3. 주거유형과 선택
1) 주거형태의 발달
2) 주거유형의 다양성
3) 주거의 선택
4. 주거디자인의 요소와 원리
1) 주거디자인의 요소
2) 주거 디자인의 원리
5. 실내 구성요소와 디자인
1) 실내구성요소와 계획
2) 공간에 어울리는 가구의 선택과 배치
3) 조명 계획
4) 스케일 & 비례
5. 주택 마감재료의 종류와 특징

Ⅳ.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간 내에서 반복은 이용자에게 감정적, 시각적인 연계성을 불어넣어 물리적 또는 시각적인 방향성을 제시해 준다. 또한, 복잡한 지역에서 바닥 포장이나 조명기구 같은 쉽게 인식되는 재료들의 반복은 상호 떨어진 지역을 서로 연결시켜 주는데 도움을 준다.
-리듬
실내조경공간이 통일과 조화만으로 꾸며지면 흥미없는 곳이 되고 만다. 그러나 여기에 다소의 변화를 곁들이면 아주 새롭고 재미있는 공간구성이 될 것이다. 변화는 형태, 색채, 질감을 디자인에 응요하여 다양성과 리듬감과 대비감을 가져오고 이러한 변화는 흥미를 유발시켜 식재 디자인의 권태로운 분위기를 덜어준다. 변화를 주는 방법으로는 식재군 속에 군데군데 아름다운 꽃이 피는 식물, 즉, 칼란코에, 익소라, 나무수국, 스파티필름, 안스리움, 군자란, 아프리칸봉선화 등의 화훼류를 두거나 색상이 아름다운 잎을 지닌 포인세티아, 마란타, 크로톤, 칼라테아 등의 식물을 곁들이거나 또는, 통일된 지피식물군 가운데 키가 큰 식물이나 색상이 독특한 식물로 강조하여 배치시키는 등의 수법이 있다. 리듬감을 주기 위해 반복미를 이용하여 표현될 수 있는데 여기에는 점층기법이 속하며 이는 식물의 형태나 색깔 등이 점차적으로 증가 또는 감소하는 미를 말한다. 예를 들어 식물의 키가 낮은 것에서 높은 것으로 또는 높은 것에서 낮은 것으로의 변화라든가, 질감이 고운 것에서 거친 것으로, 거친 것에서 고운 것으로, 색상이 옅은 식물로부터 진한 식물로의 이동 등 여러 가지의 점진적인 변화를 통해 미를 창출할 수 있다 좁은 실내조경에서는 특히 이러한 점층미의 기교를 이용함으로서 실제 면적보다도 더 넓은 효과를 묘사할 수 있다.
-균형
균형이란 두 개의 힘이 상호 평균되어 있는 상태다. 그러나 조경에서는 시각적인 균형이 문제가 되므로 선, 형태, 색채, 질감 등이 중요하다. 일반적으로 균형미에는 대칭균형미와 비대칭균형미가 있는데 대칭균형미는 가운데 축을 중심으로 양쪽에 갖은 요소가 같은 거리를 두고 배치되어 균형을 이루고 있는 상태다. 이와 같은 균형은 자연의 형태에서는 친근감을 느끼지만 인공적인 균형미는 딱딱하고 냉정한 느낌을 주게된다. 비대칭균형미는 가정한 축선을 기점으로부터 좌우, 형태, 색채, 크기 등에 따라서 거리가 서로 다르면서도 시각적으로 볼 때 안정감을 이루고 있는 상태를 말한다. 이는 대칭균형미보다 변화성이 있고 단조롭지도 않은 동시에 경쾌감을 준다. 형태의 균형 외에 식물의 공간에서 받는 시각적인 무게로 이해될 수 있다. 예를 들면 한쪽에 선명한 색채의 크로톤, 포인세티아, 익소라, 제라늄 등을 식재하였다면 다른 한쪽에는 이보다 시각적으로 무게가 적은 수목으로 크기가 거의 같은 몇그루를 식재함으로써 균형을 유지할 수가 있다. 또한 거친 질감은 시각적으로 무겁게 느껴지며 고운 질감은 가볍게 느껴진다. 거친 질감을 가진 드라세나 와네키, 인도고무나무, 알로카시아 등과 균형을 이루기 위해서는 고운질감을 가진 드라세나 콤팩타, 아디안텀, 벤자민 고무나무 등을 다량 식재하여 질감에 의한 균형을 느낄 수 있다. 이와 같은 조경의 균형미는 대단히 중요해서 균형의 원리는 재료와 재료 사이의 균형과 재료와 구조사이, 구조와 구조사이, 국부와 국부사이의 균형이 공간 내에서 이루어질 때 시각적으로 쾌적하고 안정적인 공간을 창출할 수 있다. 따라서 설계자는 건물 내에 벽, 바닥, 천장에 의해 둘러싸인 공간 내에 식물 및 기타소재를 도입하여 인간이 활동하는데 기능적으로 편리하고 미적으로 아름다운 공간을 창출해야한다.
5. 주택 마감재료의 종류와 특징
주택의 내장재
주택의 내장재는 실내의 분위기도 좌우하지만 각 실의 특성에 맞는 기능성이 있어야 한다. 우리 나라에서 많이 쓰는 바닥재, 벽재, 천장재를 중심으로 살펴보자.
주택의 외장재
주택의 외장재에는 흔히 벽돌과 돌, 노출 콘크리트, 드라이비트, 나무와 황토 등이 많이 사용된다. 외장재도 각기 장단점이 있으므로 적절히 선택하는 것이 좋다.
이상의 내용을 잘 검토하여 각 가족에게 적절한 의사 결정에 이르러야 최소한으로 문제를 줄일 수 있다.
Ⅳ. 결 론
인간학적 배치는 내밀성의 배치에서 작동하는 근대적 시선을 또한 자신의 구성요소로 하고 있다. 따라서 인간학적 배치가 내밀성의 배치로 불리는 근대적 주거공간의 다른 이름이라는 사실을 이해하는 것은 그다지 어려운 일이 아니다. 그리고 가정화된 공간, 가족화된 생활을 새로이 중심을 차지한 인간의 자리에 두는 이러한 배치는, 인간이 모든 가치의 중심에 자리잡고 있는 우리의 시대에 더없이 자연스러워 보인다. 그러나 인간이 모든 사유의 중심에 서고 그것이 모든 판단의 유일한 척도가 되던 사유의 이미지가 동요하고, 그에 따라 '인간'이라는 이름이 뜻밖에 낯선 것으로 우리에게 드러날 때, 우리의 일상적 삶이 이루어지는 주거공간의 이러한 배치 또한 극히 낯설고 어색한 것으로 드러날 것이다.
환경친화적이고 쾌적한 주거환경을 조성하기 위하여 종합적인 계획지침을 마련하여야 하며, 주택관련제도와 법의 기준개선을 위한 구체적인 방안은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정책적, 제도적인 방안으로 현재의 요소적이고 세부적인 주택관련법의 규제사항 대신 단지전체의 실질적이며 정량, 정성적인 평가지표를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구체적인 건축법이나 주택법의 세부항목을 개선하는 것으로는 발코니면적 산정방법의 개선, 옥상조경의 증가 유도, 재활용 가능한 재료의 사용권장, 유기쓰레기 처리방안, 에너지절약 기구의 사용, 리모델링이 가능한 설계기준, 친수공간의 확보 등을 들 수 있으며, 이러한 개선방안에 의해 쾌적한 환경친화 주거단지의 적용을 가능하게 할 것이다.
참고문헌
김광언, 한국의 주거민속지, 민음사, 1988
김종태, 조선시대 상류주거의 지역성에 관한 연구, 1997
박인석, 전통주택의 향에 관한연구, 건축계론 1988.4
박홍근, 조선후기 상류주거의 공간구성에 관한 연구, 울산대석론, 1988,2
이종윤, 이조 상류주택의 유형별 비교연구, 충남대석론, 1976,2
남부지방 중상류주거, 서울대, 1989
신영훈, 한국의 살림집, 열화당, 1983.
이규태, 우리의 집 이야기, 기린원, 19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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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7.01.28
  • 저작시기200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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