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I. 서론
Ⅱ. 본론
1. 일본영화와 미학
2. 영화 [라쇼몽]
3. 영화 [라쇼몽]의 감독 : 구로자와 아키라(1910~98)
4. 소설 [라쇼몽] ․ [덤불 속]
5. 소설 [라쇼몽] ․ [덤불 속]의 작가 : 아쿠타가와 류노스케(1892~1927)
6. 영화 [라쇼몽]분석
① 줄거리
② 영화 속의 구조 분석
③ 다층적 서술 구조의 기능(주제 구현과 이야기 전개의 측면을 중심으로)
④ 인물 분석
a. 다조마루(도적)의 진술 / 입장
b. 마사코(부인)의 진술 / 입장
c. 다케히로(남편)의 진술 / 입장
d. 나무꾼의 진술 / 입장
⑤ 영화기법의 분석
⑥ 원작 소설과의 비교 분석
a. 소설과 영화의 공통점
b. 소설과 영화의 차이점 1 - 제 4의 증언 추가
c. 소설과 영화의 차이점 2 - 다른 결말
Ⅲ. 결론
Ⅱ. 본론
1. 일본영화와 미학
2. 영화 [라쇼몽]
3. 영화 [라쇼몽]의 감독 : 구로자와 아키라(1910~98)
4. 소설 [라쇼몽] ․ [덤불 속]
5. 소설 [라쇼몽] ․ [덤불 속]의 작가 : 아쿠타가와 류노스케(1892~1927)
6. 영화 [라쇼몽]분석
① 줄거리
② 영화 속의 구조 분석
③ 다층적 서술 구조의 기능(주제 구현과 이야기 전개의 측면을 중심으로)
④ 인물 분석
a. 다조마루(도적)의 진술 / 입장
b. 마사코(부인)의 진술 / 입장
c. 다케히로(남편)의 진술 / 입장
d. 나무꾼의 진술 / 입장
⑤ 영화기법의 분석
⑥ 원작 소설과의 비교 분석
a. 소설과 영화의 공통점
b. 소설과 영화의 차이점 1 - 제 4의 증언 추가
c. 소설과 영화의 차이점 2 - 다른 결말
Ⅲ. 결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