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뢰벨의 생애, 교육목적 방법과 활동을 알아보고, 프뢰벨의 놀이들이 갖는 문제점과 보완점에 대해 논의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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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프뢰벨의 생애
2. 프뢰벨의 교육 목적
3. 프뢰벨의 교육 방법
4. 프뢰벨의 교육활동
1) 은물과 작업
(1) 은물이론 (은물의 구성과 특성)
(2) 작업이론
2) 노래와 게임 (어머니의 노래와 사랑의 노래)
3) 옥외활동
4) 정원활동
5. 프뢰벨 교육방법의 현대적의의 및 평가
6. 프뢰벨 교육의 장점과 비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마음 역시 본받을 점이 많다고 생각한다.
프뢰벨의 장점은 무엇보다도 놀이를 통해 아동들의 통합적 발전을 꾀했다는 것이다. 특히 아동의 자발성과 창의성은 마음껏 놀면서 내면으로부터 발휘되고 점점 자라나는 것이라는 사상은 아동들에게 있어서 놀이는 무엇보다도 세상을 이해하고 받아들이는 통로이며 삶의 전부이다. 그러므로 아동교육은 무엇보다 아동의 자발적인 활동인 놀이를 통해서 해야 한다. 그러나 오늘날 우리의 아동교육은 경쟁과 능률만을 부추기는 현상이 그대로 적용되어, 아동들에게도 주입식으로 지식과 개념전달만을 강요하고 있다. 기계적으로 내용을 단순히 반복하고 암기하도록 하는 지식의 양적인 증가에만 관심을 가져 아동의 창의성과 자발성과는 거리가 먼 교육으로 나아가고 있는 것이 현 실정이다. 이러한 현실에서 아동을 위한 올바른 교육방향을 설정하고 이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프뢰벨의 교육목표를 다시금 되새기고 아동교육이 실시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프뢰벨은 "교육은 항상 아동을 존중하고, 아동으로부터 시작되어야 하고, 아동 자신이 행하게 하며, 아동 자신이 발견하게 하며, 아동자신에게 돌아가도록 노력하는 일(frobel, 1889 재인용)" 이라고 했다. 지식기반사회 달성을 목표로 삼고 아동에게까지 주입식 교육을 시키는 것이 아니라, 아동의 고유하고 훌륭한 능력을 발휘하며 커갈 수 있게 해야 한다. 요즈음 많이 중요시 여기는 것 중 하나가 창의력이다. 하지만 말로만 창의력이 중요하다고 할 것이 아니라, 실제 교육방법을 통해 아이들이 자신만의 창의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중요한 것 같다. 그래서 프뢰벨의 아동관, 교육방법에 대하여 다시 한 번 깊게 생각해 보게 되었다. 그에 대한 비판들도 많지만 그래도 아동을 자기 주도적 의지를 가진 존재라고 생각한 그의 아동관을 높이 사고 싶다.
우리 조는 프뢰벨이 신과 자연 그리고 인간의 유기적인 관계의 조화를 중시하고, 유아의 자기표현을 가장 가치 있게 여기며 이를 놀이로서 구체화 시킨 유아의 아버지요, 놀이의 아버지라고 생각한다.
반면에 프뢰벨의 교육에 있어서 부정적인 측면에 대한 의견도 들어 볼 수 있었다. 활동과 교육내용을 살펴보며 느꼈던 것이 교육내용 중 아동에게 있어 지나친 상징주의였는데 이러한 상징주의적인 교육방법은 어린 아동에게 있어 애매할 수도 있을뿐더러 그러한 상징들을 아동이 과연 이해하며 받아들일 수 있을까 하는 의문도 들었었다. 또한 많은 학자들에게서 비판받는 ‘어린이 놀이에서의 자기결정’ 에 관한 부분도 그러했다. 프뢰벨의 고차원적인 구조의 은물활용 교육과 놀이보다는 아동의 흥미에 따른 일상적이면서도 자연 속에서 행해지는 자유놀이가 그들에게 있어 더 효율적이고 자연스런 교육방법이 아니었을까 싶다.
또한 많은 학자들이 프뢰벨의 교육원리가 전 교육의 역사상 가장 완벽하고 정확한 이론이라고 말한다. 하지만 그의 교육방법이 완벽하다고는 생각하지 않는다. 철학적인 이상주의가 밑바탕이기 때문에 많은 나라에서 종교적인 사상을 집어넣어서 유아들을 가르치기도 했다. 아이들을 가르치는 교육프로그램에서 어떠한 사상이 개입된다는 것은 백지와도 같은 아이들의 사상에 분명한 영향을 끼친다고 생각하니 끔찍하기만 하다.
마지막으로 프뢰벨의 사상이 미국으로 또 한국으로 들어와 적용되면서 점차 원래의 아동관을 잃고 아동중심에서 교사중심으로 교육관이 변화되면서 모순적인 교육관과 아동관으로 평가되는데 대해 안타까움이 남는다.
즉, 듀이의 일부 비판내용에 대해 동의하지 않으며 프뢰벨의 아동에 대한 사랑, 아동의 창의력과 자발성을 존중해주려는 노력, 유아 교육의 보급과 질을 높였다는 것에는 이견이 없었지만 프뢰벨의 교육이론이 완벽한 교육방법이라는 칭송에 반기를 들며 지나친 상징주의와 의도되지 않은 불순한 사상이 개입할 수 있다는 점, 부자연스러운 교육방법이라는 비판도 들어 볼 수 있었다.
Ⅲ. 결론
프뢰벨의 교육사상은 다분히 미묘한 신비주의적 경향을 띄고 있지만, 유아의 자기표현에 있어 가장 가치 있는 교육은 놀이이며, 유아가 놀이를 통해 발현되는 창조적 욕구를 존중하고, 교육에 있어 유아의 창의성을 중시하였다. 프뢰벨은 유아가 은물조작을 통해 자연의 규칙과 삶에 대한 자연스러운 이해를 도모하고, 집단 활동을 통해 사회성을 발달시키며, 유아 중심적이고 자연친화적인 교육을 통하여 유아를 유아존재 자체로 지지한다. 이러한 그의 교육관과 교육의 다양한 활동을 고찰하며, 우리는 프뢰벨을 ‘유치원의 창시자’라는 가시적이고, 표면적인 업적의 차원이 아니라, 그가 그로 있기까지 또한 그가 유아를 어떻게 구체적으로 사랑했었는지에 대한 마음까지 심도 있게 알 수 있었다. 무엇보다도 현대에 프뢰벨교육이 갖는 의의와 한계점 및 보완점을 토의함으로써, 서로의 다양한 생각을 공유할 수 있었다. 우리는 이 기회로 인해 선물로 받은, 프뢰벨의 헌신적인 삶과 사랑을 기억하며, 미래의 보육전문가로서 프뢰벨을 능가하는 제2의 프뢰벨, 제3의 프뢰벨로 거듭 발전할 것이다.
[참고문헌]
※ 석사논문
1. 박성애. 프뢰벨의 미술교육을 통한 창의적인 지도방법 연구:5~7세 아동미술을 중심으로. 대구가톨릭대학원. 2004
2. 진유석. Frobel 은물의 교육적 가치에 관한 교사와 어머니의 인식 비교. 충남대 교육대학원. 2003
3. 김희선. Frobel과 Dewey의 교육사상의 기독교적 조명. 총신대 교육대학원. 2003
4. 손영수. Frobel의 체육사상에 관한 연구. 서원대 교육대학원. 1999
※ 박사논문
1. 정인숙. Frobel 교육사상에서 상징의 아동 교육적 의의에 관한 연구. 대구가톨릭대학원. 2002
※ 학술지
1. 최양미. 프뢰벨 유아교육방법의 의의에 관한 연구. 인문과학연구 Vol.3 No.1. 1995
2. 이상욱. 프뢰벨 유아교육 사상의 올바른 이해를 위하여. 유아교육연구 Vol.15 No.2. 1995
※ 책
1. 이순형. <보육학개론>. 학지사. 2005
2. 김정원. <보육학개론>. 정민사. 2005
3. 이영자, 박미라, 최경애. <유아교육교수매체>. 교문사. 1999
4. 곽노의. <프뢰벨:생애와 교육>. 양서원.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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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7.03.17
  • 저작시기200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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