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라톤의 교육사상과 고대그리스 수학교육의 쟁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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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II. 고대 그리스의 수학과 수학교육
1. 초기 그리스의 수학
2. 그리스 초기의 수학교육
3. 플라톤의 절대적 학문주의
4. 절대적 학문주의의 수학교육
5. 고대 그리스의 논증수학과 <유클리드 원론>
6. <유클리드 원론>의 교육적 의미

III. Plato의 교육사상
1. Plato의 교육사상의 윤리학적 기초
2. Plato의 교육사상의 인식론적 기초
3. Plato의 지식교육과 인간교육

IV. Plato의 교육사상과 수학교육
1. <국가>에 제시된 교육과정
2. 수학의 인간교육적 의미

V. Plato의 수학교육사상에 대한 비판
1. 형이상학적 기초에 관한 문제
2. 수학관의 변화
3. 인문주의적 교육 실제에 대한 비판

VI. 요약 및 제언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과의 지위를 부여받게 된다.
이러한 Plato의 철학을 배경으로 하는 <유클리드 원론> 교육은 인문주의 시대를 거쳐 현대에 이르기까지 서양 수학교육의 전통이 되고 있다. 그러나 중세 이후의 이러한 전통은 Plato의 형이상학과 유리되어, 소위 '형식 도야' 이론을 기초로 하게 된다. 형식도야 이론은 소위 마음의 일반적인 능력이 있으며 이것은 수학 등의 교과를 통해 연마된다는 주장이다. 이러한 도야 이론은 20세기초의 심리학적 연구결과와 현대의 교육 이론가의 반론에도 불구하고 오늘날까지 수학교육을 정당화하는 이론으로 여겨지고 있다. 이와 함께 최근에 서구의 자유교육의 전통을 현대적 시각에서 재해석하기 위한 시도가 있다. 즉, Hirst 등은 그리스적인 자유교육의 이념을 Plato 식의 형이상학에 기초하지 않고 현대 교육에 구현하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으며, 그들은 '공적기준'으로서의 '지식의 성격'을 대안적 기초로 제시하고 있는 데, 여기서 유클리드적인 수학은 대표적인 지식의 형식으로 자리잡고 있다. 이와 같이 유클리드적인 수학교육의 전통은 현대 서구교육에서 자유교육의 전통으로 이어져 오고 있다. 그러나 인문주의 시대 이래로 <유클리드 원론> 교육적 전통은 점차 Plato의 의도와는 반대로 비인간적인 교육의 대명사가 되어왔으며, <유클리드 원론>의 맹목적인 교육에 반대하는 수학교육의 흐름이 형성되게 된다. 특히 교육의 기반이 형이상학에서 과학으로 옮겨가게 되고, 현대인의 실용 지향적 경향과 수리철학의 변화에 따라 유클리드적 수학교육의 전통에 대한 비판이 더욱 거세어졌다. 그러나 이러한 비판은 Plato의 수학교육 사상 자체에 대한 비판이라기보다는 그것에 배경을 둔, <유클리드 원론> 교육의 실제에 대한 비판에서 비롯된 것으로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이상과 같은 논의로부터 고대 그리스인들이 어떠한 생각에서 수학을 그들의 교육에서 주요한 교과로 삼게 되었는가를 알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고찰한 바와 같이 이러한 플라톤 철학에 근거한 고대 그리스의 수학 교육은 현대의 수학교육에 곧바로 적용될 수 있는 것이 아니며 현대적인 관점에서 재해석되어야 할 것이며, 이에 대한 연구가 이어져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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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7.03.28
  • 저작시기200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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