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례와 종교의식에 나타난 음악적 요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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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제례와 종교의식에 나타난 음악적 요소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소개의 글

2. 종교음악의 유래

3. 제례의 종교성

4. 음악성과 오락성

5. 축제의 음악적 기능

6. 민요의 음악적 요소

7. 무속음악

8. 불교음악

9. 유교음악

10. 국악미사

본문내용

범패는 한문이나 산스크리트어로 된 가사에 메나리토리에 가까운 가락으로 노래되는데 비하여 우리말로 된 <화청(和請)>이나 <회심곡>도 불교음악의 하나이며, 염불이나 독경도 넓은 의미에서 불교음악의 하나로 볼 수 있다.
유교음악
유교의 의식에서 음악이 중요하게 사용되는 것은 제례의식이다. 조선시대 국가적인 규모로 지내던 제사 가운데 종묘제례나 문묘제례에는 반드시 제례악이 수반되었다. 관현악기의 합주와 성악으로 편성되어 연주하던 조선시대의 제례악 가운데 <종묘제례악>은 세종 때 작곡된 것으로 지금은 중요무형문화재 제1호로 지정되었다. 한편 세종 때 작곡되어 현전하는 <문묘제례악>은 세계적인 문화유산의 하나로 인식되고 있다.
국악미사
조선후기에 전래된 기독교 음악은 아직도 외래음악이 우세하지만, 천주교의 국악미사곡이나 개신교의 국악찬송가 등은 외래 종교음악의 토착음악화를 보여주는 시도들이다. 이 가운데 천주교의 <연도(죽은 이를 위한 기도)>에 쓰이는 ‘모든 성인의 호칭 기도’ 등의 가락이나 창법은 전통음악의 어법을 따르고 있는 것으로 주목된다.
종교음악, 축제의 음악적 기능, 민요의 음악적 요소, 무속음악, 불교음악, 유교음악, 국악미사
1000
음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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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7.04.22
  • 저작시기2007.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06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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