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유아놀이지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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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게임]유아놀이지도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게임의 정의

2. 게임의 특성

3. 게임의 교육적 가치

4. 게임의 발달적 특성

5. 게임 유형
(1) 집단 형태별 유형
①원게임
②자유대형게임
③편 게임
(2) 연령별 게임 유형
(3) 주제별

6. 게임에서의 경쟁성
(1)개인적인 성장
(2)자아개념
(3)탈중심화
(4)흥미
(5)공격성에 대한 보상

7. 교사의 바람직한 상호작용

본문내용

는 비경쟁적인 상황에서 보다 경쟁적 상황에서 더 높게 나타나므로 경쟁성은 흥미를 유발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어떤 결과로 생긴 흥미는 그와 같은 활동이나 비슷한 활동에 다시 참여하도록 이끄는 자극이 된다.
(5) 공격성에 대한 보상
경쟁적 상황에서 공격성은 강화적 결과를 낳을 수 있는 여러 가지 도구적 행동 중의 하나이다. 바람직한 대상에 대해 경쟁성을 나타내는 것은 공격성을 금지시키는 상황을 만들 수 있다.
이상과 같이 게임에서 나타나는 경쟁성은 사회 적응력과 개인적인 성장, 자아개념의 향상 그리고 탈중심화, 흥미 유발에 도움을 줄 수 있다. 따라서 경쟁성을 무조건 피하거나 혹은 지나치게 경쟁의식을 갖도록 하여 유아의 성장과 발달에 방해가 되는 일이 없도록 지도해야 할 것이다. 교사는 무엇보다 자발적인 욕구에 의해 나타나는 경쟁성을 자연스럽게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 주고, 어떻게 경쟁해야 하는지에 대한 건설적인 방법과 경쟁성을 적절하게 조절하는 방법을 이해시키도록 해야 한다. 그리고 유아들이 지나친 경쟁성을 보일 때 잠시 중단하여 흥분을 가라앉히게 하는 방법도 경우에 따라 필요할 것이다. 반면 교사가 게임 도중에 응원을 부추켜 지나친 경쟁성을 일으키는 일이나 교사가 직접 집단 구성원으로서 게임에 개입하는 일은 지나치게 경쟁적 분위기를 만들 수 있으므로 삼가야 할 것이다.
7. 교사의 바람직한 상호작용
게임지도를 위해서 다음을 유의해야한다
(1) 어린이의 발달 수준, 흥미에 적합한 게임을 선정한다. 즉 어린이가 능동적으로 게임에 참여할 수 있도록 발달수준에 적합하면서 어린이들이 흥미 있어 하는 게임을 선정한다. 어린이의 연령에 적합한 게임을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3세 : 고도로 발달된 운동기술이나 인지 능력을 필요로 하는 게임보다 규칙이 단순하고 이기고 지는 것이 강조되지 않으며 어린이들이 자유롭게 활동하면서 즐겁게 참여할 수 있는 게임이 적합하다(예:원형으로 앉아서 공굴리고 받기)
4세 : 게임 방법이나 규칙이 복잡한 게임도 할 수 있다. 또한 어린이 개인별로 승부가 결정되는 게임 이외에 편을 나누어 하는 게임도 좋아한다.(예:볼링하기)
5세 : 참여자가 전략을 세워 서로 협동해야 하거나 세련된 운동 기술을 요하는 다양한 종류의 게임. 예를 들어 편 게임, 릴레이 게임, 2인 1조게임을 할 법을 고안하는 것을 좋아한다.(예:윷놀이 축구)
이를 바탕으로 어린이의 흥미를 끌 수 있는 다양한 게임 도구를 준비해 주고 게임에 적합한 공간을 구성해 준다.
3세 : 공간 이동이 많지 않으며 운동 능력, 인지 능력이 발달되지 않아서 단순한 게임을 주로 하므로 커다란 공과 바구니 등을 제공
4세 : 원 게임이나 자유대형 게임을 주로 하므로 이에 적합한 공간을 구성하고 공, 오뚝이, 팥 주머니 등을 제공한다.
5세 : 여러 명의 어린이가 장소이동을 많이 하는 게임을 하므로 넓은 공간을 조성해 준다. 게임도구로 축구공, 훌라후프, 고무줄 등 다양하게 제공한다. 게임 방법이나 규칙을 기록할 수 있도록 종이와 필기도구를 준비한다.
(2) 어린이가 게임을 통해 성공적인 경험을 많이 하도록 단순하고 쉬운 게임에서 복잡하고 어려운 게임으로 단계적으로 실시한다. 게임 진행 방법, 규칙, 편 이름 짓기, 승부결정방법, 벌칙 등을 교사가 일방적으로 정하여 지시하기보다 어린이의 의견을 수용하여 함께 결정하고 또 원하는 경우에는 수정할 수 있도록 허용한다.
(3) 어린이가 게임의 승부에 지나치게 집착하거나 경쟁을 하지 않도록 지도한다. 이를 위해 교사는 어린이의 협동심을 자극하는 게임을 많이 제공하여 어린이가 게임에서 경쟁보다 협동기회를 갖도록 한다. 또한 이긴 편을 너무 부추기거나 특권을 주는 것은 피해야 하 며 어린이가 게임 진행과정에서 규칙을 지키며 최선을 다하도록 지도한다.
(4) 게임이 끝난 후에는 평가 시간을 갖는다. 평가를 할 때는 결과를 강조하기보다 과정 중심으로 평가한다. 즉 어느 팀이 규칙을 잘 지켰으며 응원을 열심히 했는지 왜 졌는지 게임을 마친 후의 느낌 등에 관해 이야기를 나눈다.
게임 평가에 대한 교사의 구체적인 역할을 살펴보면,
① 승패에 대한 평가
유아에게 지는 것에 대한 가능성을 고려해보게 하거나 게임이 진행되는 과정을 지켜보도록 제안할 수 있다. 그리고 자연스러운 방법으로 승리를 조절하는데 게임의 시작부터 이기는 것의 중요성을 극소화하는 것이 좋고 지는 것도 괜찮다는 것을 말로 표현하게 하므로써 감정의 조절법을 배우도록 도와준다. 또한 전체 유아들에게 승리를 위한 게임인지 아니면 승리에는 상관없이 놀이를 위해 게임을 하는지 결정해 보도록 기회를 주므로써 승패에 대한 건전한 태도를 형성시킬 수 있다.
② 규칙 준수에 따른 평가
교사가 정해 놓은 규칙이나 유아들이 스스로 정해 놓은 규칙에 따라서 평가할 수 있다. 보다 빠른 수행 결과에 따라 이기고 지는 것을 평가하기 보다 규칙준수에 따라 게임을 평가해야 한다. 게임에서 정해진 규칙은 일상생활 속에서 지켜야 할 규칙도 된다. 그러므로 유아들 스스로 규칙을 만들 수 있는 특별한 기회를 갖도록 하고, 정해진 규칙은 반드시 지켜야 한다는 인식을 평가를 통해 심어줄 수 있어야 할 것이다.
③ 과정중심의 평가
게임은 결과중심이 아니라 과정중심으로 평가해야 한다. 유아들은 활동을 마친 후, 게임이 흥미롭고 즐거웠는지, 게임에 열심히 참여했는지, 게임에 참여하지 않을 때 다른 친구들이 하는 것을 잘 보고 있었는지, 어느 편이 협력해서 게임을 잘 했는지, 게임을 마친 후의 기분 등에 대해 평가를 할 수 있다. 이러한 평가는 유아들이 게임 결과에 집착하지 않고 게임 과정을 즐기고 유아 자신과 집단의 성취감을 위하여 노력할 수 있도록 만들 수 있다.
< 참고문헌 >
정 진, 선원경, <유아놀이와 게임활동의 실제>, 학자사, 1994년, 77쪽~99쪽
이영자 외, <그림책 이야기를 활용한 집단 게임 놀이 프로그램>, 창지사, 2005년, 121쪽~123쪽
김진영, 백혜리, 최윤정, <유아를 위한 교수-학습방법론>, 양서원, 2006년, 262쪽~271쪽
김은심, <유아동작교육>. 정민사, 1997년, 55쪽~62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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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07.04.26
  • 저작시기2007.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066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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