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소프트사의 국제화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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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마이크로소프트사의 국제화 전략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Microsoft의 개요
1. Microsoft 소프트 소개
2. (주) 마이크로소프트

Ⅱ.제품의 특징
1. 소프트웨어의 특징
2. Microsoft 소프트웨어군의 종류와 특징

Ⅲ. 국내시장 분석
1. 국내시장 환경
2. 국내시장의 전략적 중요성
3. 국내시장에서 Microsoft의 경쟁적 우위 분석
4. Microsoft Corporation의 국내 진입전략

Ⅳ. 마이크로 소프트 국제화 전략
1. 글로벌 네트워크 현황
2. S.W.O.T 분석
3. 위협과 경쟁기업 분석

Ⅴ. 결 론

※ 참고 문헌 및 첨부

본문내용

눅스의 성장 및 오픈소스 진형의 위협
최근 급성장한 리눅스는 윈도우즈가 장악하고 있는 PC시장에 큰 위협이 가해질 것이다.
모든 소스가 공개되어 있어 언제든지 소스를 볼 수 있고, 그에 맞게 최적화된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고, 오류에 에러에 대해서 즉각적인 패치를 할 수 있다. 이용자들에게 가장 매력적으로 다가오는 사실은 리눅스는 Free라는 사실이다. 이는 윈도우즈가 장악하고 있는 운영체제 시장에 큰 위협이 아닐 수 없다.
2) 반독점법 소송과 기업이미지
2000 ~ 2001년 미 연방법원이 "MS가 자사의 컴퓨터 운영체제인 윈도의 시장 독점을 유지하기 위해 반독점법을 위반했다"는 판결을 내린 후 마이크로소프트사는 금전적인 피해뿐만 아니라 기업이미지가 ‘M$‘로 대변되는 돈만 밝히는 회사로 인식되어 기업이미지에 큰 타격을 입었다.
3. 위협과 경쟁기업 분석
(1) 네스케이프의 출연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무료로 나누어 주고 있는 마이크로소프트사와의 경쟁에서 활로를 찾기 위해 네스케이프의 제임스 박스테일회장은 인터넷브라우저를 무료로 나누어주는 것을 고려할 수 있다고 시사했다.
경쟁우위 전략으로 마이크로소프트사는 윈도95에 익스플로러를 끼워 파는 방법으로 네스케이프를 몰아내고 시장장악에 성공했다. 운영체제의 독점체제를 이용하여 MS사의 운영체제에 가장 호환성이 가장 잘되는 익스플로러로 인터넷 시장마저 장악하는데 성공했다.
(2) 일본 소니와의 게임업계 경쟁과열
2001년 X-박스를 발표 세계 비디오게임 시장에서 플레이 스테이션과 치열한 경쟁중이다.
2005년도 비디오 게임 시장 상황을 살펴보면 소니: 70% MS: 15.4% 레블리션: 14.6% 으로 시장을 나뉘고 있다.
경쟁우위 전략으로 소니의 새로운 모델인 PS3보다 한 발짝 빠른 신제품 X-BOX360을 개발하여 시장에 내놓음으로써 변화하는 소비자들을 사로잡는데 성공했다.
(3) 새롭게 형성될 경쟁 시장 MP3 업계.
국외의 경우 애플[아이팟] 75% 이상 점유율로 독보적인 1위를 차지하고 있다.
MS사의 경쟁우위 전략으로 2006년 12월 달로 출시 예정작인 준[ZUNE] 자사의 경쟁우위의 원천을 이용한 MP3의 차별화전략을 시도할 계획이다.
자사의 기술경쟁력을 최대로 활용하여 MP3에 차별화된 윈도 기능 장착 기능은 더 좋게 가격은 저렴하게 판매.매출액의 일정부분을 음반사와 일정부분의 배분을 통해 음반사와의 관계개선과 더불어 시장점유율을 높이며, 음반사로부터 배타적인 콘텐츠를 얻거나 적어도 애플보단 먼저 콘텐츠를 확보할 수 있게 되면서 수익을 창출할 계획이다.
* 애플 사용자중 53%이상이 MS 준 출시 시 이동하겠다는 설문조사가 있음.
Ⅴ. 결론
위에서 살펴본바 Microsoft Corporation의 한국진입전략은 다른 기업들과 달리 Microsoft가 가지는 기업적 우위요소 (표준에 가까운 제품, 엄청난 자본력)를 가지고 상당히 쉽게 진입에 성공한 것으로 평가된다.
특히 (주) 마이크로소프트의 현지화는 상당히 성공한 것으로 평가된다. 한국 시장의 인사권과 상하 의사소통, 마케팅에 대한 현지화가 상당한 부분 이루어져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인사권의 경우 직책에 따라 차이는 있으나 부장급까지는 현지지사장의 권한으로 임명하고 있으며, 이사, 지사장 급은 아시아본부의 인터뷰를 거쳐 임명된다고 한다.
본사와의 의사소통의 경우, 본사의 일방적인 지시가 아닌 협의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기업성격에 걸맞게 문서화된 결재 대신 전자우편이 결재를 대신하고 있으며, 중요한 회의도 메신저를 통해서 실시간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이는 본사와의 의사소통뿐만 아니라 한국 지사 내에서의 의사소통 과정에서도 그대로 적용되고 있다. 마케팅의 경우, 제품별로 약간의 차이를 보이고 있다. 모바일 분야는 한국지사에 마케팅을 포함한 사업추진 전반을 한국지사에 일임하고 있으며 본사는 단지 지원 역할을 수행하고 있음에 불과하다.
전 세계 Microsoft가 안고 있는 공통적인 문제이지만 한국시장에서 역시 반MS 정서가 일고 있다. 지나친 시장의 독점과 소프트웨어의 소스 공개 문제 등이 이슈가 되고 있다. 현재 Microsoft제품에 대한 반MS정서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는 Microsoft제품에 대항할 만한 제품이 없기 때문에 매출액이나 시장 점유율 측면에서는 큰 영향을 미치지는 않고 있다.
(주) 마이크로소프트는 이러한 부정적인 기업이미지를 관리하기 위해 실직자 교육, 임직원과 암사재활원 소년소녀 가장을 자매결연, 지원하는 Giving-Match 프로그램 등 많은 사회봉사활동을 하고 있다. 부정적 기업 이미지 탈피를 위한 노력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기술은 계속적으로 발전하는 것이기 때문에, 언젠가 Microsoft 제품군에 필적할 만한 제품이 나온다는 가정 하에 현재 독보적인 우위를 점하는 것을 위지하기 위해서는 기술개발 투자를 꾸준히 할 필요성이 있다.
※ 참고 문헌 및 첨부자료
1. 참고문헌
이건창, 경영정보처리론, 무역경영사, 2001.9.1
장세진, 글로벌경영, 박영사, 2001. 1. 30
마이클 A 쿠스마노, 마이크로 소프트의 비밀, 삼성경제연구소, 1997. 9. 13
정한규, 재무관리원론, 경문사, 2001. 8. 10
자넷 로, 빌게이츠 미래를 바꾸는 기술, 문학세계사, 2000. 3. 5
빌게이츠, 빌게이츠@생각의 속도, 청림출판, 1999. 5
윈디 골드만 롱, 마이크로소프트 파일, 더난출판사, 1999. 6. 15
2. 참고 Site
Microsoft Corporation www.microsoft.com
(주) 마이크로소프트 www.microsoft.com/korea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 http://dart.fss.or.kr/
한국전산원 전보화통계 홈페이지 http://stat.nca.or.kr/main03.html
전자신문 http://www.etimesi.com
디지털타임즈 http://www.dt.co.kr/
뉴스메이커 http://newsmaker.khan.co.kr/
게임 매거진 오락실 http://oracksil.stoo.com
iweekly http://www.iweek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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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7.05.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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