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 론
1. 문제제기와 연구방향 제시
2. ‘가족’과 ‘이데올로기’의 개념 정의
Ⅱ. 본 론
1. 가족의 변화
2. 동서양의 가족
3. 가족이데올로기
4. 가족이데올로기의 고찰
5. 문학과 가족이데올로기
Ⅲ. 결 론
※ 참고 문헌
1. 문제제기와 연구방향 제시
2. ‘가족’과 ‘이데올로기’의 개념 정의
Ⅱ. 본 론
1. 가족의 변화
2. 동서양의 가족
3. 가족이데올로기
4. 가족이데올로기의 고찰
5. 문학과 가족이데올로기
Ⅲ. 결 론
※ 참고 문헌
본문내용
산하는 원인이 된다. 가족 이데올로기는 남편과 아내라는 협소한 의미의 가족 단위의 문제가 아니라 이 사회 전체와 개인의 삶, 그리고 정체성을 구성하는 토대이기 때문에 불륜의 플롯을 섣불리 가족 이데올로기와 연관 짓는 것은 왜곡된 해석을 낳을 여지가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Ⅲ. 결 론
현대 사회의 가족 이데올로기는 분명 이상적으로 보이는 따뜻함과 화목함을 강조하고 가족이라는 사회의 기본 단위의 신성화를 추구한다. 이에 대하여 여태껏 이어져 온 우리의 암묵적인 동의는 이데올로기가 강요하는 한 가지의 가족 형태만을 올바른 것으로 인정하고, 이외의 가족을 ‘문제가 있는 것’으로 간주하게 만들었다. 그러나 우리의 현실에는 헤아릴 수 없이 다양한 가족 형태가 존재하고 있으며, 그렇기 때문에 현재의 가족 이데올로기에 문제가 제기되고 이데올로기의 재구성을 필요로 하게 되는 것이다.
우리가 연구한 바와 같이, 문학에서 가족이데올로기는 비단 ‘소재’로 다루어지는 것을 넘어 독자에게 생각 할 수 있는 공간과 시간을 제공한다. 동시에 가족에 대한 가치, 신념, 이데올로기의 변화와 가구구조와 인구학적 사건 등의 두 가지 측면 모두를 같이 연구하는 것이 필요하다. 가족들이 점차 사적으로 되고 고립화된다는 주장이 있기는 하지만, 가족들은 어떤 사회체계에서도 명백히 필수적 구성요소이고, 그렇게 이해되어야 한다. 또 서론에서 언급했듯이 우리 사회의 특수성과 함께 가족의 다양성 물질문명의 발달로 인한 사회 전반의 변화가 개인들로 하여금 선택 할 수 있는 가능성을 넓혔으며 선택 주체인 개인들이 획일성을 거부함으로써 오늘의 사회는 유례없는 다양성을 만나게 되었다. 그것은 가족 패턴에 있어서도 예외가 아니다. 이여봉. (2006) 「탈근대의 가족들 - 다양성, 아픔, 그리고 희망」 198p.
을 함께 수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미 핵가족을 가족의 전형으로 볼 수 없듯이 가족, 개인의 분화는 계속 될 것이며, 그 분화에 따른 새로운 가족 유형을 담아내기 위한 사회 전반적인 노력이 요구된다.
현대의 문학이 이러한 고찰에 동참하여 때로는 가족 이데올로기를 비판하고 때로는 대안으로서의 새로운 가족 형태를 제시하고 있으며, 독자들에게 ‘자연스러운 것’의 역할과 의미를 생각해 보기를 권하고 있는 것은 곧 문학의 ‘힘’과 연결 된다. 이데올로기가 만들어낸 가족 역할의 획일화가 현실에 있어서 폭력이 되고 있는 지금, 그 모순을 고발하는 문학과 더불어 사태를 자각하고 새로운 가족 이데올로기의 모색을 시도해야 할 때이다.
※ 참고 문헌
1. 최연실, 유계숙 역,『가족학이론의 현황과 쟁점 : 근대성 논의를 중심으로』, 하우, 1999.
2. 조정문, 장상희, 『가족사회학』, 서울: 아카넷, 2001.
3. 한상진 외 역, 『현대 사회 이론과 이데올로기』, 한울, 1984.
4. 안병철, 『사회변동과 가족』, 서울: 미래인력연구센터, 1997.
5. 한경구 외, 『처음 만나는 문화인류학』, 서울: 일조각, 2003.
6. 박호강 외, 『현대사회의 성결혼가족』, 경산: 대구대학교출판부, 1999.
7. 안호용, 김흥주, 배선희 역, 『가족은 없다 - 가족이데올로기의 해부』, 서울: 일신사, 1997.
8. 이여봉, 『탈근대의 가족들 - 다양성, 아픔, 그리고 희망』, 파주: 양서원, 2006.
9. 권명아, 『가족이야기는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서울: 책세상, 2000.
*목 차
Ⅰ. 서 론
1. 문제제기와 연구방향 제시
2. ‘가족’과 ‘이데올로기’의 개념 정의
Ⅱ. 본 론
1. 가족의 변화
2. 동서양의 가족
3. 가족이데올로기
4. 가족이데올로기의 고찰
5. 문학과 가족이데올로기
Ⅲ. 결 론
※ 참고 문헌
Ⅲ. 결 론
현대 사회의 가족 이데올로기는 분명 이상적으로 보이는 따뜻함과 화목함을 강조하고 가족이라는 사회의 기본 단위의 신성화를 추구한다. 이에 대하여 여태껏 이어져 온 우리의 암묵적인 동의는 이데올로기가 강요하는 한 가지의 가족 형태만을 올바른 것으로 인정하고, 이외의 가족을 ‘문제가 있는 것’으로 간주하게 만들었다. 그러나 우리의 현실에는 헤아릴 수 없이 다양한 가족 형태가 존재하고 있으며, 그렇기 때문에 현재의 가족 이데올로기에 문제가 제기되고 이데올로기의 재구성을 필요로 하게 되는 것이다.
우리가 연구한 바와 같이, 문학에서 가족이데올로기는 비단 ‘소재’로 다루어지는 것을 넘어 독자에게 생각 할 수 있는 공간과 시간을 제공한다. 동시에 가족에 대한 가치, 신념, 이데올로기의 변화와 가구구조와 인구학적 사건 등의 두 가지 측면 모두를 같이 연구하는 것이 필요하다. 가족들이 점차 사적으로 되고 고립화된다는 주장이 있기는 하지만, 가족들은 어떤 사회체계에서도 명백히 필수적 구성요소이고, 그렇게 이해되어야 한다. 또 서론에서 언급했듯이 우리 사회의 특수성과 함께 가족의 다양성 물질문명의 발달로 인한 사회 전반의 변화가 개인들로 하여금 선택 할 수 있는 가능성을 넓혔으며 선택 주체인 개인들이 획일성을 거부함으로써 오늘의 사회는 유례없는 다양성을 만나게 되었다. 그것은 가족 패턴에 있어서도 예외가 아니다. 이여봉. (2006) 「탈근대의 가족들 - 다양성, 아픔, 그리고 희망」 198p.
을 함께 수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미 핵가족을 가족의 전형으로 볼 수 없듯이 가족, 개인의 분화는 계속 될 것이며, 그 분화에 따른 새로운 가족 유형을 담아내기 위한 사회 전반적인 노력이 요구된다.
현대의 문학이 이러한 고찰에 동참하여 때로는 가족 이데올로기를 비판하고 때로는 대안으로서의 새로운 가족 형태를 제시하고 있으며, 독자들에게 ‘자연스러운 것’의 역할과 의미를 생각해 보기를 권하고 있는 것은 곧 문학의 ‘힘’과 연결 된다. 이데올로기가 만들어낸 가족 역할의 획일화가 현실에 있어서 폭력이 되고 있는 지금, 그 모순을 고발하는 문학과 더불어 사태를 자각하고 새로운 가족 이데올로기의 모색을 시도해야 할 때이다.
※ 참고 문헌
1. 최연실, 유계숙 역,『가족학이론의 현황과 쟁점 : 근대성 논의를 중심으로』, 하우, 1999.
2. 조정문, 장상희, 『가족사회학』, 서울: 아카넷, 2001.
3. 한상진 외 역, 『현대 사회 이론과 이데올로기』, 한울, 1984.
4. 안병철, 『사회변동과 가족』, 서울: 미래인력연구센터, 1997.
5. 한경구 외, 『처음 만나는 문화인류학』, 서울: 일조각, 2003.
6. 박호강 외, 『현대사회의 성결혼가족』, 경산: 대구대학교출판부, 1999.
7. 안호용, 김흥주, 배선희 역, 『가족은 없다 - 가족이데올로기의 해부』, 서울: 일신사, 1997.
8. 이여봉, 『탈근대의 가족들 - 다양성, 아픔, 그리고 희망』, 파주: 양서원, 2006.
9. 권명아, 『가족이야기는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서울: 책세상, 2000.
*목 차
Ⅰ. 서 론
1. 문제제기와 연구방향 제시
2. ‘가족’과 ‘이데올로기’의 개념 정의
Ⅱ. 본 론
1. 가족의 변화
2. 동서양의 가족
3. 가족이데올로기
4. 가족이데올로기의 고찰
5. 문학과 가족이데올로기
Ⅲ. 결 론
※ 참고 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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