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용의 이해> 낭만발레「라 실 피드」와 현대발레 「볼레로」비교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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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무용의 이해> 낭만발레「라 실 피드」와 현대발레 「볼레로」비교 분석 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주제
2. 안무
3. 무용수 이미지
4. 음악
5. 의상
6. 무대장치


Ⅲ. 결론

본문내용

레로>의 음악이 그러하듯 조명 또한 점진적으로 커져가며 부분에서 전체로의 방향성을 통해 극대화의 효과를 노린다.
Ⅲ. 결론
전형적이고 우리의 머릿속에 자리하고 있는 '발레'라는 이미지의 표본인 <라 실피드>와 전형적인 발레와는 동떨어져있지만 충격적이면서도 강한 에너지를 뿜어내는 <볼레로>를 비교분석해보았다.
앞서 말했듯이 <라 실피드>는 전형적인 낭만발레의 대표작이다.
주제는 인간과 요정의 이루어질 수 없는 슬픈 사랑 이야기이며, 천상을 지향하는 가벼운 움직임과 요정의 이미지를 표현해내고자 한다. 또한 차분하게 배경에 깔리는 음악과 요정의 이미지를 더욱 극대화시켜주는 무대장치, 그리고 백색의 순결한 의상까지 더해져 낭만적이면서도 우아한 느낌을 준다.
그에 비하면 <볼레로>는 이야기를 하는 것이 아닌, 어떻게 보면 몸으로 메시지를 전하는 무용의 본질에 더욱 가깝다고 할수도 있는 작품이다. 정해진 이야기가 없기 때문에 신체를 이용해서 감정과 느낌만을 표현해낸다. 중력을 부정하지 않는 움직임과 반복적인 듯하면서도 서서히 변화를 주어 절정에 다다르도록 하는 힘이 넘치는 움직임을 보여준다. 그러한 움직임은 하나의 테마를 반복적으로 연주하면서 점진적으로 화려하고 웅장하게 변화해가는 음악과 하나의 길로 통한다. 붉은 원형 테이블은 관능적인 느낌을 더욱 강조시켜주며 무용수의 에로틱한 이미지를 부각시켜준다.
이렇듯 이 두 작품은 전혀 다른 특성을 보인다. 같은 발레이고 같은 무용이지만 큰 차이점들을 보인다.
그러나 둘은 신체를 통해 무언가를 표현해낸다는 것에서만은 공통적인 모습을 보인다.
다른 특성을 가지고 있지만 안무자의 표현 의도를 신체를 통해 시간적 공간적으로 표현하는 예술이라는 점에서는 일맥상통하는 것이다.
두 작품을 분석하면서 느끼게 된 것은 무용이라는 것이 생각하는 것 이상으로 복합적인 예술이라는 것이다. 무용은 언어가 아닌 몸짓과 행위를 통해 표현하기 때문에 무대음악이라는 청각적 요소와 빛과 색채라는 시각적인 요소 같은 것이 크게 작용하며 이러한 것들이 조화를 이룰 때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다. 무용수의 이미지가 조금만 틀어지거나 무대 장치가 하나만 빠져도 전혀 다른 작품이 나올 수도 있는 것이며 전체의 느낌이 달라질 수 있는 것이다.
무용은 많은 변화를 거쳐 진화되었고 또 새로운 시도를 통해 더욱 새로운 모습으로 거듭나고 있다. 조금만 생각해보면 무용이라는 것이 발레리나나 예술적인 안무가들에게만 가까이 있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사람들은 실은 말보다는 몸으로 먼저 반응하고 때론 자신도 모르게 리듬을 타기도 한다. 이는 신체를 매체로 하는 예술인 무용이 신체를 가지고 반응할 수 있는 우리에게 그리 서먹한 존재가 아니라는 것을 뜻한다.
앞으로도 무용은 많은 변화와 발전을 겪게 될 것이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무용에 대한 관심과 애정이 아닐까. 서먹하고 멀게만 느끼는 예술이 아닌 우리 가까이에 있는, 실은 무엇보다도 우리 안에 내제되어 있는 움직임, 춤이라는 것에 대한 본능을 느낀다면 쉽게 다가갈 수 있는 예술이라는 것을, 깨달아야할 것이다.
참고 문헌
정의숙, 반주은 (2000)『현대 무용 인물론』, 성균관대학교 출판부
이해준 (2005) 『무용창작론- 시무용의 이론과 실제』, 국학자료원
김말복 (2003) 『무용예술의 이해』,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한혜리 (1999) 『감성의 언어 무용』, 한학문화
Livio, Antoine (1991) 『모던발레의 세계-모리스베자르』, 대흥
연합뉴스 2005년 02월 12일자 기사, 『<문화초대석> 안무가 모리스 베자르』
음악사랑연구회『http://jnjmuse.cnei.or.kr/bolero.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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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7.10.28
  • 저작시기2006.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339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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