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생애 및 활동
Ⅱ. 봉황각좌담회
Ⅲ. 이태준과 김사량의 친일문학 성격에 대한 토론
Ⅳ. 형식적인 측면에 있어서 일본어로 표기된 문학은 그 내용과 관계없이 모두 친일문학이라고 할 수 있는가? - 김사량과 장혁주의 비교
1) 김사량의 언어관
2) 장혁주의 언어관
Ⅴ. 김사량의 작품분석
1. 시대적 우울과 제국주의 비판
1) 「토성랑」
2) 「지기미」, 「유치장에서 만난 사나이」
3) 「낙조」
4) 「물오리섬」
2. 비협력의 저항과 내선일체 비판(내선일체의 허와 실)
1) 「천마」
2) 「빛 속으로」
Ⅵ. 결론
* 참고문헌
Ⅱ. 봉황각좌담회
Ⅲ. 이태준과 김사량의 친일문학 성격에 대한 토론
Ⅳ. 형식적인 측면에 있어서 일본어로 표기된 문학은 그 내용과 관계없이 모두 친일문학이라고 할 수 있는가? - 김사량과 장혁주의 비교
1) 김사량의 언어관
2) 장혁주의 언어관
Ⅴ. 김사량의 작품분석
1. 시대적 우울과 제국주의 비판
1) 「토성랑」
2) 「지기미」, 「유치장에서 만난 사나이」
3) 「낙조」
4) 「물오리섬」
2. 비협력의 저항과 내선일체 비판(내선일체의 허와 실)
1) 「천마」
2) 「빛 속으로」
Ⅵ. 결론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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