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역사추리소설
1. 역사추리소설의 개념
2. 한국의 역사추리소설
Ⅲ.「방각본 살인사건」
1. 작가소개
2. 시대적 배경과 등장인물 소개
1) 시대적 배경
2) 등장인물 소개
3. 줄거리
4. 대중문학으로서의 가치
1) 역사소설로서의 방각본 살인사건
2) 연애 소설로서의 『방각본 살인사건』
3) 추리소설로서의 『방각본 살인 사건』
4) 가장 한국적인 탐정의 가능성 제시
5) 역사추리소설의 가치
Ⅳ. 결론
Ⅴ. 참고문헌
Ⅱ. 역사추리소설
1. 역사추리소설의 개념
2. 한국의 역사추리소설
Ⅲ.「방각본 살인사건」
1. 작가소개
2. 시대적 배경과 등장인물 소개
1) 시대적 배경
2) 등장인물 소개
3. 줄거리
4. 대중문학으로서의 가치
1) 역사소설로서의 방각본 살인사건
2) 연애 소설로서의 『방각본 살인사건』
3) 추리소설로서의 『방각본 살인 사건』
4) 가장 한국적인 탐정의 가능성 제시
5) 역사추리소설의 가치
Ⅳ. 결론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의 관점이 투영되듯이 역사소설가가 선택한 시대와 문제적 인물과 사건들 속에는 작가의 현재적 관점이 스며들어 있다. 역사 추리 소설도 예외는 아니어서, 역사추리 작가들은 소설의 소재를 선택하고 그것을 해석하는데 있어 현재의 관점을 투사한다. 『방각본 살인 사건』에 백탑파 서생들이 진실을 밝혀내는 탐정과 조력자 그룹으로 등장하는 것은 진보와 보수의 대립구도에서 진보적인 입장을 정치적으로 지지하는 작가의 관점이 반영된 때문이디. 진보 세력(백탑파)와 수구 세력이 무고한 피해자와 악의적인 가해자라는 선과 악의 대립구도를 형성함으로 이 소설은 정치적 개혁의 정당성을 믿는 작가의 관점을 확연히 드러낸다. 박 진, 「역사추리소설의 장르적 성격과 한국적인 특수성」, 한국소설학회 현대소설연구 32권, 2006.
이처럼 역사추리소설은 작가의 정치적인 견해, 현재를 보는 관점 등을 나타내기에 효율적인 장르이다. 물론, 당대의 어지러운 정국과 권력 싸움 등이 현재에도 재현되고 있는 역사의 반복이라는 점이라는 것 역시 한 몫을 담당한다. 실상 시대는 바뀌었으나 소설 속의 시대상은 현실의 그것과 비슷한 면모를 드러낸다.
다음은 독자들이 역사추리소설에 뜨거운 반응을 보이는 원인을 고찰해 보겠다. 작가의 입장과 비슷하게 민중들이 느끼는 현실과 당대의 시대상은 너무나 비슷한 것을 하나의 원인으로 설정할 수 있을 것이다. 혼탁한 정국, 민중의 현실과는 괴리되는 권력층의 싸움을 간접적으로 느끼고 그 울분을 소설을 통해 간접적으로 토해내는 것이다. 책을 읽는 서민들은 답답한 현실 속에서 자신의 뜻을 굽히지 않고 개혁을 주장하는 백탑파 서생들과 같은 작은 영웅을 통하여 대리만족을 느낄 것이다. 직접 권력에 대응하지 못하는 안타까움을 문학을 통해 느낄 수 있기에 현실과 맞닿은 ‘역사추리’라는 장르에 열광하는 것이다.
또 다른 이유로 대중의 독서 취향의 변화를 들 수 있을 것이다. 독자는 독서를 통하여 즐거움을 찾는다. 또한, 대중은 책 속에서 지식을 발견하려 한다. 즐거움과 인문적인 지식을 동시에 만족시킬 수 있는 장르가 바로 ‘역사추리소설’이다. 추리라는 흥미를 자극하는 요소와 역사라는 인문적 지식을 충족하는 요소가 만나 대중의 기호에 맞는 작품을 완성한 것이다.
Ⅳ. 결론
조성면은 이 소설에 대해 “역사 소설이자 추리소설이며 예술가 소설 등의 다양한 면모를 지니고 있다” 조성면, 『한비광 김전일과 프로도를 만나다.』, 일송미디어, 2006,에서 재인용
고 평하였다. 이 소설은 이러한 복잡한 정체성을 지니고 있다. 하지만 이 정체성이 장르의 혼용 속에 ‘잡종’의 문학이 된 것이 아닌 한 편의 아름다운 완성품으로 제기 되었음은 눈여겨볼만 하다.
새로운 소설을 보기 위해 방문을 열고 귀한 손님을 모시듯 낯선 살인자를 맞은 처녀들, 세상에 다시없는 기이한 이야기를 남기고 싶어 자신도, 가족도 죽게 만든 청운병, 소설이 불타자 안타까워하며 눈물을 흘리는 민중들, 그리고 자신도 소설에 매료되어 자신의 일을 소설로 만들고 있는 이명방까지, 소설에 등장하는 모든 인물들은 ‘죽음보다 강한’ 소설의 치명적인 유혹에 감염된 사람들이다. 조성면은 “이 책을 펼쳐드는 순간 당신은 독서 삼매를 확실하게 보장받은 것이나 다름없다” 조성면, 위의 책,
라고 밝히고 있다. ‘죽음보다 강한’ 소설의 ‘치명적인 유혹’에 함께 하기를 바라며 본고를 마무리 한다.
Ⅴ. 참고문헌
조성면, 『한국문학 대중문학 문화콘텐츠』, 소명출판, 2006.
간호윤, 『억눌려 온 자들의 존재증명』, 이회, 2004.
김탁환, 『방각본 살인사건 (상)』, 황금가지, 2003.
김탁환, 『방각본 살인사건 (하)』, 황금가지, 2003.
박 진, 「역사추리소설의 장르적 성격과 한국적인 특수성」, 한국소설학회 현대소설연구 32권.
조성면, 『한비광 김전일과 프로도를 만나다.』, 일송미디어, 2006.
박성순, 『박제가와 젊은 그들』, 고즈윈, 2006.
박광용, 『영조와 정조의 나라』, 푸른역사, 2000.
*목차
Ⅰ. 서론
Ⅱ. 역사추리소설
1. 역사추리소설의 개념
2. 한국의 역사추리소설
Ⅲ.「방각본 살인사건」
1. 작가소개
2. 시대적 배경과 등장인물 소개
1) 시대적 배경
2) 등장인물 소개
3. 줄거리
4. 대중문학으로서의 가치
1) 역사소설로서의 방각본 살인사건
2) 연애 소설로서의 『방각본 살인사건』
3) 추리소설로서의 『방각본 살인 사건』
4) 가장 한국적인 탐정의 가능성 제시
5) 역사추리소설의 가치
Ⅳ. 결론
Ⅴ. 참고문헌
이처럼 역사추리소설은 작가의 정치적인 견해, 현재를 보는 관점 등을 나타내기에 효율적인 장르이다. 물론, 당대의 어지러운 정국과 권력 싸움 등이 현재에도 재현되고 있는 역사의 반복이라는 점이라는 것 역시 한 몫을 담당한다. 실상 시대는 바뀌었으나 소설 속의 시대상은 현실의 그것과 비슷한 면모를 드러낸다.
다음은 독자들이 역사추리소설에 뜨거운 반응을 보이는 원인을 고찰해 보겠다. 작가의 입장과 비슷하게 민중들이 느끼는 현실과 당대의 시대상은 너무나 비슷한 것을 하나의 원인으로 설정할 수 있을 것이다. 혼탁한 정국, 민중의 현실과는 괴리되는 권력층의 싸움을 간접적으로 느끼고 그 울분을 소설을 통해 간접적으로 토해내는 것이다. 책을 읽는 서민들은 답답한 현실 속에서 자신의 뜻을 굽히지 않고 개혁을 주장하는 백탑파 서생들과 같은 작은 영웅을 통하여 대리만족을 느낄 것이다. 직접 권력에 대응하지 못하는 안타까움을 문학을 통해 느낄 수 있기에 현실과 맞닿은 ‘역사추리’라는 장르에 열광하는 것이다.
또 다른 이유로 대중의 독서 취향의 변화를 들 수 있을 것이다. 독자는 독서를 통하여 즐거움을 찾는다. 또한, 대중은 책 속에서 지식을 발견하려 한다. 즐거움과 인문적인 지식을 동시에 만족시킬 수 있는 장르가 바로 ‘역사추리소설’이다. 추리라는 흥미를 자극하는 요소와 역사라는 인문적 지식을 충족하는 요소가 만나 대중의 기호에 맞는 작품을 완성한 것이다.
Ⅳ. 결론
조성면은 이 소설에 대해 “역사 소설이자 추리소설이며 예술가 소설 등의 다양한 면모를 지니고 있다” 조성면, 『한비광 김전일과 프로도를 만나다.』, 일송미디어, 2006,에서 재인용
고 평하였다. 이 소설은 이러한 복잡한 정체성을 지니고 있다. 하지만 이 정체성이 장르의 혼용 속에 ‘잡종’의 문학이 된 것이 아닌 한 편의 아름다운 완성품으로 제기 되었음은 눈여겨볼만 하다.
새로운 소설을 보기 위해 방문을 열고 귀한 손님을 모시듯 낯선 살인자를 맞은 처녀들, 세상에 다시없는 기이한 이야기를 남기고 싶어 자신도, 가족도 죽게 만든 청운병, 소설이 불타자 안타까워하며 눈물을 흘리는 민중들, 그리고 자신도 소설에 매료되어 자신의 일을 소설로 만들고 있는 이명방까지, 소설에 등장하는 모든 인물들은 ‘죽음보다 강한’ 소설의 치명적인 유혹에 감염된 사람들이다. 조성면은 “이 책을 펼쳐드는 순간 당신은 독서 삼매를 확실하게 보장받은 것이나 다름없다” 조성면, 위의 책,
라고 밝히고 있다. ‘죽음보다 강한’ 소설의 ‘치명적인 유혹’에 함께 하기를 바라며 본고를 마무리 한다.
Ⅴ. 참고문헌
조성면, 『한국문학 대중문학 문화콘텐츠』, 소명출판, 2006.
간호윤, 『억눌려 온 자들의 존재증명』, 이회, 2004.
김탁환, 『방각본 살인사건 (상)』, 황금가지, 2003.
김탁환, 『방각본 살인사건 (하)』, 황금가지, 2003.
박 진, 「역사추리소설의 장르적 성격과 한국적인 특수성」, 한국소설학회 현대소설연구 32권.
조성면, 『한비광 김전일과 프로도를 만나다.』, 일송미디어, 2006.
박성순, 『박제가와 젊은 그들』, 고즈윈, 2006.
박광용, 『영조와 정조의 나라』, 푸른역사, 2000.
*목차
Ⅰ. 서론
Ⅱ. 역사추리소설
1. 역사추리소설의 개념
2. 한국의 역사추리소설
Ⅲ.「방각본 살인사건」
1. 작가소개
2. 시대적 배경과 등장인물 소개
1) 시대적 배경
2) 등장인물 소개
3. 줄거리
4. 대중문학으로서의 가치
1) 역사소설로서의 방각본 살인사건
2) 연애 소설로서의 『방각본 살인사건』
3) 추리소설로서의 『방각본 살인 사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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Ⅳ.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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