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뢰벨의 유아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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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프뢰벨의 생애

Ⅱ. 프뢰벨 교육이론의 성립배경
1. 프뢰벨 시대의 철학
2. 독일 낭만주의
3. 낭만주의 교육학
4. 페스탈로치와의 관계

Ⅲ. 프뢰벨의 교육
1. 교육목적과 내용
2. 아동교육의 원리
3. 프뢰벨의 교육과정

Ⅳ. 교육사적 의의와 후세에 끼친 영향
1. 프뢰벨의 교육사적 의의
2. 프뢰벨 이론의 비판점

Ⅴ. 우리나라의 프뢰벨 교육

본문내용

이것은 유아들이 가지고 있는 본질적인 왕성한 활동성을 해방시키고 내적인 동기에 입각하여 그의 내면적인 힘(inner strength)을 기르게 하므로, 교육은 자연히 창조적인 자기 활동의 과정인 것이다.
이와 같은 프뢰벨의 유치원은 유아교육의 발달에 중대한 영향을 미쳤다. 성인 중심의 교육에서 벗어나서 유치원은 이 때부터 유아에 대한 존중과 학습에 있어서 수동적인 학습보다는 놀이를 통한 신체적인 움직임이 중요하다는 ‘노작교육’의 기초를 이룩하였다. 유아들에게 더 이상 무엇을 암기시키거나, 앵무새같이 따라하게 하는 것을 요구하지 않았다. 또한 유아들의 동료집단과의 상호작용을 통한 사회화의 요구를 가장 먼저 제공해 주었다고 할 수 있다. 비록 프뢰벨의 이론이 1900년 이후에 아동발달과정에 적합하지 않고 학습이 지나치게 단계를 따라 진행되므로 고정적이라고 비판받았으나, 유치원의 교육내용과 교수방법을 처음으로 체계화하였다는 데 큰 공헌이 있다고 할 수 있다. 결국 프뢰벨은 통합의 개념을 상징화할 수 있는 활동과 교구들을 통해 철학적 이상주의를 유아에게 가르치려고 하였다.
Ⅳ. 교육사적 의의와 후세에 끼친 영향
1) 유치원의 창시자이다. 프뢰벨에 의하면 유치원은 아동시대의 '자유공화국'으로 유치원의 목적은 성인들로부터 아동을 보호하고 잘못 이해된 자유의 무법학교로부터 진실한 학교를 수하는 것이다.
2) 유치원의 전신인 1839년 장난감 중심의 '유아교육 지도자 강습소'를 개설하여 유아 40명을 모아 '조그마한 어린이 작업소'를 만든 것이 유치원의 전신이 되었다.
3) 교수의 기본원칙으로서 사회화의 의의를 인정한 최초의 교육사상가이다.
4) 자기표현의 활동을 중시한 것으로 아동교육에 있어서 유희의 본질적 요소와 자기활동을 중시한 점이 교육에 공헌하였다.
그리하여 프뢰벨이 창설한 유치원이 미국 공립유치원의 기초가 되었다. 그리고 이탈리아 여류교육가 M. Montessori의 '아동의 집' 창설에 영향을 주었다.
1. 프뢰벨의 교육사적 의의
1) 유아교육의 본질을 재정립했고, 유아교육은 부녀자의 사명이라는 생각에서 부모교육의 중요성을 일깨웠다.
2) 사랑을 전제한 모성애적 보살핌에 의해서 유아의 생활은 유지될 수 있으며, 유아양육은 모성애적 본성의 발휘에서 가능하다고 했다.
3) 몸, 마음, 정신의 균형과 조화를 중시하여 전인교육의 바탕을 마련해 주었다.
4) 유희를 자기표현의 가장 가치 있는 교육으로 생각하여 놀이와 게임의 중요성을 일깨웠다.
5) 아동교육은 그들의 활동, 욕구, 흥미에 의거하여 자유롭고 자발적인 성장과 타율적 강제가 아닌 자율적, 자발적인 계발을 중시하였다.
6) 근대교육에 있어서 개성존중, 아동중심주의 등의 교육사조가 프뢰벨에서 구체화되었다.
7) 교육은 자연적 과정을 따라야 한다는 점과 행함으로써 배운다는 점을 강조했다.
8) 자기활동연속발전개성화사회화직관노작생활경험 등은 현대교육의 바탕을 이루게 하였다.
9) 프뢰벨의 유치원 교육의 발달로 말미암아 여교사의 양성과 보모양성을 위한 교육기관이 발달하게 되었다.
유아의 자발활동을 존중하고 흥미를 소중히 여기고 놀이의 교육적 가치를 중시하는 프뢰벨의 낭만주의 교육사상은 교사 지도 중심 문화 전달관의 전통적 교육보다 더욱 바람직하다고 볼 수 있다. 능력중심의 개인주의 사회인 오늘날을 살아가는 어린이가 삶에 대한 아름다움을 잃기 쉬운 때 프뢰벨의 자연주의적 교육사상은 더욱더 가치가 있다. 우주의 모든 개별적 존재들은 자신의 힘을 창조하고 있다는 것을 느낄 것이며 이런 믿음은 이상주의의 표현일 뿐만 아니라 인간에 대한 일반적인 신뢰성, 인간의 영혼과 형이상학적 뿌리의 교육이 없는 한 순수한 교육이 될 수 없다. 프뢰벨의 교육이론은 그 해답을 주고 있다. 그의 교육사상은 오늘날도 변함없이 영향을 주고 있다.
2. 프뢰벨 이론의 비판점
유치원 교육은 프뢰벨의 상징주의와 진보주의 이론의 갈등으로 인해 1900년부터 1920년대에는 상당한 혼란을 가져왔다. 진보주의 입장에서는 교육과정의 변화가 필요하고 불가피한 것으로 판단되었으나 프뢰벨의 교육과정을 주장하는 유아교육자들은 그들의 입장을 계속 고수하였다. 20세기 초 유치원계는 보수파와 자유파로 양분되어 1900년대 국제유치원연맹의 교육자대회는 격렬한 논쟁의 장소가 되었다. 프뢰벨의 은물이 통합의 개념으로서 사용되어서는 안되며 지나치게 형식적이고 단계적으로 사용되는 것이 비난의 대상이 되었다. 특히 교육이론에서는 유아의 흥미를 강조하였으나 실제 현장에서는 형식적인 교사중심의 교육이 되었고 은물은 지나치게 작아서 유아들이 조작하기 어렵다고 생각되었다. 구체적 매개물을 통해 유아의 자기 활동을 중시한 점은 과학적 방법이라 할 수 있으나 그의 철학이 너무 형이상학적이고 관념적이라는 데서 비판을 받았다.
Ⅴ. 우리나라의 프뢰벨 교육
1897년 우리나라에 유치원이 처음 소개되면서 유치원은 유아교육의 대명사가 되었으며 크게 두 가지 영향을 받고 발전되었다. 초기에는 일본인들에 의한 유아교육의 영향과 미국인 선교사들의 선교적 목적에 영향을 받았다. 1897년 일본인 자녀들을 위한 유치원이 처음 설립되었을 때의 유치원 교육이념은 프뢰벨 사상이었다. 그러나 이 프뢰벨의 교육론 및 방법이 25년간 일본에서 그들의 사회 문화적인 영향을 받은 뒤였으므로 순수한 프뢰벨 교육원리 및 방법이 우리나라에 전수되었다고 보기는 어렵다. 프뢰벨의 이론 중 자발활동의 원리와 같이 유아의 자유를 강조하는 면이 부각되지 않고 통제적이고 규제적이며 집단적 생활을 하는 면이 많이 강조되었던 것은 이러한 이유에서였다. 1914년 브라운리(Brownlee)가 이화학당 내의 정동 이화유치원을 설립하면서 미국의 기독교적 정신에 입각한 유아교육이 도입되었다. 브라운리도 역시 당시 미국 유치원 교육이념이었던 프뢰벨의 교육원리 및 방법을 전파하기 위하여 프뢰벨의 저서들을 번역하였다. 그러나 그 내용은 주로 프뢰벨이 신에 대하여 강조한 부분들이었다. 따라서 프뢰벨 교육론에 근거를 두었다기보다는 기독교 이념에 근거를 둔 것이었다. 요약하면, 해방 전까지의 유아교육의 철학적 개념은 프뢰벨의 사상과 기독교 사상이 주가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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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01.21
  • 저작시기200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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