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포트_문학(작가비교,정지용과윤동주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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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비교 대상 선정 근거이유

2. 비교 1 : 정지용과 윤동주의 동시의 형성과정

3. 비교 2 : 정지용과 윤동주의 동시의 형태와 이미지

4. 비교 3 : 정지용과 윤동주의 고향과 동심의 세계

5. 결론

본문내용

고향은 부모와 가족과 헤어져 있는 입장에서는 더욱 간절한 소망의 존재다. 윤동주에게 있어서 동심은 기독교와 민족주의가 튼튼히 결합되어 있었던 간도의 정신적 풍토 및 거기서 배양된 성장과정을 통해 어두운 시대에 대한 내면의식의 윤리적 성찰을 토대로 시작되었다고 보여 진다.
5. 결론
정지용은 동심의 세계를 노래하는 그의 동시에서 유년시절에 대한 그리움과 향수를 토속적이고 소박한 언어로 그려 보이고 있다. 이러한 지용의 동시 창작은 그가 시란 무엇인지를 스스로 생각하고 연습하는 과정이면서 시의 창조적 원천으로 기능하는 감각의 씨앗이 싹트는 과정이라 하겠다. 이에 비해 윤동주는 우리 민족 사상의 질곡기에 해당되는 1935년부터 1938년까지 티없이 맑고 깨끗한 동심의 세계를 노래하는 데 전력을 기울였다고 할 수 있다. 정지용의 경우, 동시의 형식은 전통적 요소와 함께 현대 지향적 요소를 동시에 지니고 있다. 전통적 요소로는 2음보 대응의 정형율격 2행 1연의 단시 구조 후렴구 사용 등이 있고 현대적 요소로는 산문시의 시형이 있다. 소재는 세시풍속을 노래한 것들과 민간전승과 가족과 자연을 많이 선택했다. 또한 동심의 이미지로는 순수하고 천진난만하며 동경의 세계를 많이 노래했다. 아울러 시어의 구사에서는 색채어나 감각어 특히 빨강과 파랑의 시각적 이미지를 지닌 단어를 애용했다. 윤동주의 경우 동시는 습작시에서 보다 규칙적인 율격을 두드러지게 보여준다. 소재로는 자연에 대한 소재가 많고 자연에 관한 시어가 많이 나타난다. 꽃, 바람, 해, 달, 바다, 산, 어머니 등이 이에 속한다. 하이데거에 의하면 고향은 자기가 태어나 자란 곳 또는 제 조상이 오래 누려 살던 곳으로서 삶의 터전으로서의 공간이며 상처입지 않은 대지의 뜻이다. 그래서 삶의 보편적인 한 측면으로서 고향의식을 시적 자아의 한 원형으로서 파악하는 일이 가능한 것이다. 그리고 고향은 시인에게 있어서 문학의 정서와 상상력의 소산이 되므로 밀접한 관계를 가진다고 볼 수 있겠다. 윤동주의 경우 소년시절에 살던 용정촌은 그 당시 민족문화의 중심지였고 또한 간도는 경제적 중심지요 독립운동 및 교육 종교의 중심지여서 윤동주에게 깊은 영향을 끼쳤다고 할 수 있다.
정지용의 경우에도 작품 속의 고향의 형상은 그가 자라온 고향에 밀착되어 있는 것임을 알 수 있었다. 동시에 있어서 동심은 시인이 자라온 고향과 뗄 수 없는 관계로 여겨진다. 그들은 고향에서 그리움을 키우고 천진 난만한 세계를 바라보고 자연과 친화하며 화해의 세계를 꿈꾸었던 것이다. 요컨대, 윤동주에게 가장 큰 영향을 준 시인으로는 정지용의 비중이 지대하다고 본다. 그것은 윤동주가 광명학원 시절부터 당시 발간된 정지용 시집을 사서 읽었고 그동안 여러 논자들에 의해 꾸준히 거론되어 왔다시피 그의 동시가 정지용의 그것과 유사한 양상을 보인다는 것으로 확인된다.
이들 두 사람의 동시세계는 나름대로 동시관에 의한 아동문학사적 의미와 그들의 본격 시작과정의 한 부분의 의미의 측면도 가진다고 볼 수 있다.
6. 참고문헌
- 각주에 자세하게 명시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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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02.03
  • 저작시기2004.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494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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