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언(俚諺) 아조와 염조 그리고 여성주의적 시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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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이옥(李沃)과 <<이언(俚諺)>>에 대한 소개
2-1. 아조의 분석(의미, 구성, 배경, 심리와 태도)
2-2. 염조의 분석 (의미, 구성, 배경, 심리와 태도)
2-3. 아조, 염조의 의의와 여성의식의 한계

3. 아조와 염조에 대한 여성주의적 비판

본문내용

1. 이옥(李沃)과 <<이언(俚諺)>>에 대한 소개
(1) 이옥(1760~1812)
:상업이 급격히 발달하고 봉건질서가 해체되어 가던 18세기 말엽에 전주 이씨로 한미한 양반가에서 태어남. 1790년 31세에 생원 합격하여 성균관 유생이 됨. 성균관 유생때 패사소품체(稗史小品體)로 정조의 문체반정에 피해를 입은 인물.
(2)문학세계
: 각 시대와 지역의 현장성, 사물과 개별자들의 개성을 근간으로 한 시론. 여성의 심리와 생활상을 중심 소재로 삼았음. 관념적인 고문체 및 남성중심주의에서의 이탈.
(3)이언
: 당대 여성의 생활상을 표현한 이옥의 연작시. 시론이 포함되어있음.
2-1. <아조>의 분석
(1) 의미와 구성
- 의미 : "아"는 '항구적인 것'이며 '정당한 것'.사친, 경부, 근검하는 유교적 도리를 지키는 부인의 모습을 일컫는다. 그에 걸맞는 생활을 영위하는 여성의 감성이 그려진다.
*아조 제2수:
福手紅絲盃, 복스런 손으로 홍사배 들어
勸郞合歡酒. 낭군께 권한 합환주라
一盃生三子, 첫 번 잔에 아들 셋 낳고
三盃九十壽. 세 번 잔에 구십 수 누리세요
- 구성 : 총 17수
(2) 작중 배경
- 혼인(제1-4수) : 작중 화자인 여성의 친정
- 시집생활(제5-17수) : 작중 화자인 여성의 시댁
- 정확한 신분은 불명, 사대부가로 생각해도 무방
(3) 작중 화자의 심리와 태도
- 새색시의 부끄러움과 설렘 : 제1-5수
*아조 제5수:
一結靑絲髮, 한번 맺은 검은 머리털
相期到葱根. 파뿌리 되도록 같이 살자 하였네
無羞猶自羞, 부끄러운 일 없음에도 수줍어하여
三月不共言. 석 달이 가도록 말도 나누지 못했네
- 친정에 대한 그리움 : 제4, 11수
*아조 제4수:
兒家廣通橋, 친정은 광통교 쪽
夫家壽進坊. 시댁은 수진방이라.
每當登轎時, 가마에 올라앉을 때마다
猶自淚沾裳. 눈물이 절로 흘러 치마 적시네.
- 검소한 생활을 하려는 모습 : 제16, 17수

키워드

이언,   문체반정,   아조,   염조,   여성학,   여성주의,   이옥,   문학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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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7페이지
  • 등록일2008.03.19
  • 저작시기2008.3
  • 파일형식파워포인트(ppt)
  • 자료번호#4562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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