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I. 서론
II. 본론
1. <서경별곡> 원문 해석
2. <서경별곡>에서의 쟁점
1) 어구 해석상의 논란
2) 작품구조
① 단일가설- 3장으로 나누는 견해
4장으로 보는 견해
② 합가설
3) 창작시기에 관한 논의
4) 화자에 대한 논의
III. 결론
II. 본론
1. <서경별곡> 원문 해석
2. <서경별곡>에서의 쟁점
1) 어구 해석상의 논란
2) 작품구조
① 단일가설- 3장으로 나누는 견해
4장으로 보는 견해
② 합가설
3) 창작시기에 관한 논의
4) 화자에 대한 논의
III. 결론
본문내용
I.서 론
<서경별곡>출전
● 『樂章歌詞』(악장가사)에 전문 수록.
● 『時用鄕樂譜』(시용향악보)와 『樂學便考·』(악학편고)에 첫 부분이 수록
● 『益齋亂藁』(익제난고) 小樂府(소악부)에 제2연이 漢譯(한역)
II. 본 론
西京이 아즐가 西京이 셔울히 마르는
위 두어렁셩 두어렁셩 다링디리
닷곤 아즐가 닷곤 쇼셩경 고마른
위 두어렁셩 두어렁셩 다링디리
여므론 아즐가 여므론 질삼뵈 리시고
위 두어렁셩 두어렁셩 다링디리
괴시란 아즐가 괴시란 우러곰 좃니노이다
위 두어렁셩 두어렁셩 다링디리
<서경별곡>출전
● 『樂章歌詞』(악장가사)에 전문 수록.
● 『時用鄕樂譜』(시용향악보)와 『樂學便考·』(악학편고)에 첫 부분이 수록
● 『益齋亂藁』(익제난고) 小樂府(소악부)에 제2연이 漢譯(한역)
II. 본 론
西京이 아즐가 西京이 셔울히 마르는
위 두어렁셩 두어렁셩 다링디리
닷곤 아즐가 닷곤 쇼셩경 고마른
위 두어렁셩 두어렁셩 다링디리
여므론 아즐가 여므론 질삼뵈 리시고
위 두어렁셩 두어렁셩 다링디리
괴시란 아즐가 괴시란 우러곰 좃니노이다
위 두어렁셩 두어렁셩 다링디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