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아리스토텔레스의 생애
Ⅱ. 실천철학
Ⅲ. 교육사상
Ⅳ. 교육사상의 결함
<참고문헌>
Ⅱ. 실천철학
Ⅲ. 교육사상
Ⅳ. 교육사상의 결함
<참고문헌>
본문내용
욕망은 그 정도에 있어 다른 동물과 구별되는 원천이 되는 것이다. 지적, 도덕적 탁월성을 통하여 얻어지는 에우다이모니아는 계속적인 자기 교육에 의해서만 실현될 수 있다.
(2) 우정의 교육적 가치
에우다이모니아의 외적인 선을 위해서 우정의 가치를 강조하였다. 선한 사람이 선한 친구를 가지면 자신의 탁월한 삶이 더욱 적극적이 되고 자신의 탁월성을 더욱더 증가시킬 수 있다고 하였다.
유용성의 우정 : 자신을 위한 우정으로 유용성의 지속여부에 따라 변화한다.
쾌락의 우정 : 젊은이 사이에서 발견되는 우정으로 대상에 따라 급속하게 변화하고 해소 되어 버린다. 지속되기 위해선 상호신뢰가 필요하다.
선의 우정 : 선한 사람들끼리의 우정으로 완전한 우정이다, 유용성과 쾌락도 함께 가져다 줌 ←선의 우정에 있어 대상이 되는 사람은 `또 하나의 나‘이기 때문이다.
Ⅳ. 교육사상의 결함
▷비민주적인 부분들이 존재
①노예제도의 인정 : 노예 근성에 근거하여 노예제도를 인정. 하지만 노예근성은 환경의 결과로 원인과 결과를 혼동한 주장
②여성 경시 사상 : 여자는 남자에 비해 모든 면에서 열등하기에 열등한 사람은 탁월한 사 람에게 예속되는 것이 자신의 행복을 보장받는 것이라고 생각함 교육과 자율서의 확보를 위해 어느 정도의 권위관계는 필요하지만 영속되는 것은 잘못이다
③다른 문화권에 대한 경멸, :
④직업 및 기술 교육에 대한 경시 : 어떤 직업, 기술, 공부라도 그것이 자유인의 신체, 영 혼, 지성의 탁월성을 발휘하는 데 적합하지 않다면 그러한 것들은 기계적이라고 불리어 져도 마땅하다고 하였으나 비교적 적은 수가 아니라 만인이 자유로울 때 이 진술이 갖는 힘은 거의 무한하게 증가하게 된다
▷아리스토텔레스의 교육사상이 가지고 있는 약점에도 불구하고 교육사상에 있어서 그의 지위는 확고하다. 그가 보여준 학문적 업적, 탐구방법, 리케리온의 설립, 그리고 교육사상 등은 영원한 가치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그는 교사는 지나간 한때의 탐구자가 아니라 영원한 탐구자라야 한다는 것을 보여 주었을 뿐만 아니라 탐구를 통해 얻어 낸 성취, 즉 진리를 헌신해야 한다는 것을 몸소 보여주었다.
<참고문헌>
신득렬, 교육사상사, 학지사
김기태이시용, 교육사철학, 형설출판사
Brubacher, J.S저, 이원호 역, 교육사, 문음사
S. Samuel Shermis저, 김동구 역, 교육의 철학적 기초, 학지사
http://yunli.pe.kr
(2) 우정의 교육적 가치
에우다이모니아의 외적인 선을 위해서 우정의 가치를 강조하였다. 선한 사람이 선한 친구를 가지면 자신의 탁월한 삶이 더욱 적극적이 되고 자신의 탁월성을 더욱더 증가시킬 수 있다고 하였다.
유용성의 우정 : 자신을 위한 우정으로 유용성의 지속여부에 따라 변화한다.
쾌락의 우정 : 젊은이 사이에서 발견되는 우정으로 대상에 따라 급속하게 변화하고 해소 되어 버린다. 지속되기 위해선 상호신뢰가 필요하다.
선의 우정 : 선한 사람들끼리의 우정으로 완전한 우정이다, 유용성과 쾌락도 함께 가져다 줌 ←선의 우정에 있어 대상이 되는 사람은 `또 하나의 나‘이기 때문이다.
Ⅳ. 교육사상의 결함
▷비민주적인 부분들이 존재
①노예제도의 인정 : 노예 근성에 근거하여 노예제도를 인정. 하지만 노예근성은 환경의 결과로 원인과 결과를 혼동한 주장
②여성 경시 사상 : 여자는 남자에 비해 모든 면에서 열등하기에 열등한 사람은 탁월한 사 람에게 예속되는 것이 자신의 행복을 보장받는 것이라고 생각함 교육과 자율서의 확보를 위해 어느 정도의 권위관계는 필요하지만 영속되는 것은 잘못이다
③다른 문화권에 대한 경멸, :
④직업 및 기술 교육에 대한 경시 : 어떤 직업, 기술, 공부라도 그것이 자유인의 신체, 영 혼, 지성의 탁월성을 발휘하는 데 적합하지 않다면 그러한 것들은 기계적이라고 불리어 져도 마땅하다고 하였으나 비교적 적은 수가 아니라 만인이 자유로울 때 이 진술이 갖는 힘은 거의 무한하게 증가하게 된다
▷아리스토텔레스의 교육사상이 가지고 있는 약점에도 불구하고 교육사상에 있어서 그의 지위는 확고하다. 그가 보여준 학문적 업적, 탐구방법, 리케리온의 설립, 그리고 교육사상 등은 영원한 가치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그는 교사는 지나간 한때의 탐구자가 아니라 영원한 탐구자라야 한다는 것을 보여 주었을 뿐만 아니라 탐구를 통해 얻어 낸 성취, 즉 진리를 헌신해야 한다는 것을 몸소 보여주었다.
<참고문헌>
신득렬, 교육사상사, 학지사
김기태이시용, 교육사철학, 형설출판사
Brubacher, J.S저, 이원호 역, 교육사, 문음사
S. Samuel Shermis저, 김동구 역, 교육의 철학적 기초, 학지사
http://yunli.pe.kr
추천자료
- 도산 안창호 선생의 교육사상과 현 교육과의 비교 고찰
- [교육학개론] 페스탈로찌의 교육사상
- F. Froebel의 교육사상과 유치원 교사교육에 관한 연구
- 도산 안창호의 교육사상이 현대교육에 주는 실천적 의미 연구
- 신라인의 화랑정신과 화랑도 교육사상의 교육사적 의의
- 존 듀이의 교육사상과 특징 및 교육사적 의의 (2007년 최신 레포트)
- [교육학]루소의 계몽주의 교육사상에 관한 고찰
- 루소의 자연주의 교육론의 강조점 및 아동중심교육사상
- [페스탈로치] 페스탈로치의 교육사상과 교육이론
- 계몽주의 교육과 루소의 교육사상
- 자신의 보육관을 사상가들의 교육사상과 방법을 참고하여 자신의 보육관을 기술
- 우리나라 보육발전에 영향을 준 주요사상가들의 교육사상과 방법을 네 가지 유형, 흥미중심, ...
- 루소(Rousseau)의 교육사상을 정리하고 현대 유아교육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 17C 실학주의와 코메니우스 교육사상의 현대적 적용 (실학주의 등장배경·특징·유형, 감각적 ...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