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 선교에 대한 성경적 의미와 사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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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장애인 선교에 대한 성경적 의미와 사역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들어가는 말

본 론
1. 장애에 대한 이해
(1) 문화적 이해
(2) 교회적 이해

2. 성경적 이해로 극복

맺는말

본문내용

engeance of the Lord)"를 삭제함으로서 하나님의 은혜의 구원하심을 강조하였다.
(2) 그런데 이러한 하나님 나라의 은혜의 구원사역은 Chiastic구조의 중앙 정점으로 강조된 부분(굵은 글씨)에 의해 이루어진다는 것을 크게 강조하고 있다.
(3) “가난한자에게 복음을”의 부분은 가운데 열거된 부류들, 즉 포로된 자, 눈먼 자, 눌린 자들을 대표하는 의미로 제시되었고 가난한자는 소외된 자, 변두리부류를 대표하는 부류의 의미로 쓰였으며 결국은 예수님의 갈릴리 사역에서 이방인을 대표하는 의미로 사용되었다.
(4) 이 문장구조의 가장 가운데 부분을 차지하는 ‘눈먼 자“는 장애인을 대표하는 부류로 생각할 수 있으며 ’눈먼자‘는 소외된 계층, 변두리 계층, 더 나아가 이방인을 대표하는 부류로서 이방인 선교의 문을 여는 대표주자 역할을 한다는 사실을 밝혀주고 있다.
(5) 예수님의 메시아적 하나님나라사역이 이사야서 61장 1-2절을 근거로 펼쳐질 때 가난한자로 대표되는 변두리 계층이 이방인을 대표하는 상징적 의미로 사용되어 결국 이방인 선교의 문을 여는 첨병역할을 한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
(6) 그러므로 ‘눈먼 자’ 역시 장애인을 대표하는 의미에서 장애인이 이방선교의 문을 여는 첨병 역할을 한다는 점을 강력하게 제시하고 있다.
(7) 예수님의 메시야적 하나님 나라 사역의 뼈대로서 보여주는 장애사역은 장애사역이 단지 동정사역이나 복지사역 등 선택적 사역이 아니며 장애인이 또한 선교의 대상(객체)으로서만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선교의 주체임을 성경은 지적해주고 있다.
하나님 나라 만찬의 주객으로서의 장애인 (눅 14:15-24)
본문에는 먼저 초청을 받은 사람들은 오지 않고 나중에 각종 장애인들이 동원되는 것으로 설명되고 있다. 복음서에서의 ‘만찬’은 하나님 나라를 가리키며 장애인들의 초청은 이방인 선교의 대표주자로서 부름을 받는다는 모티브를 제공해주고 있다. 물론 이 만찬에서의 먼저 부름을 받은 자들이 거부를 하긴 했지만 하나님께서 그들을 의도적으로 배제했다는 뜻은 아니다. 하지만 예수님 갈릴리 사역 이후에 집중적으로 전개될 하나님 나라 사역에 있어서 이방인들의 위치를 뚜렷이 밝히며 이 이방인 선교를 위한 장애인들의 위치를 하나님나라의 문을 여는 선두주자 또는 첨병으로 규정하였다. 데이비드 보쉬(David Bosch)는 이 하나님 나라 만찬에 예수님께서 이들 장애인들을 이방인에서 주객으로 끌어안으셨을 뿐만 아니라 더 나아가 그들에게 능력을 부으심으로 하나님 나라 선교에 주체로 사용하셨다고 말한다.
맺는말
장애인 선교는 동정적 차원에서나 복지적 차원에 있지 않다. 또한 장애선교는 장애인을 선교의 객체로만 이해할 것이 아니라 성경이 지적하는 대로 장애인이 오히려 선교의 주체로 받아들여야 할 것이다. 예수님께서 갈릴리에서 하신 사역처럼 장애선교는 하나님 나라의 문을 여는 첨병역할을 하는 것이므로 현대선교 역시 아직도 복음이 전해지지 않은 지역에 장애사역을 한다면 하나님나라의 문을 여는 첨병의 역할을 할 것이다.
참고문헌
김홍덕, 장애의 문화적 이해와 성경적, 신학적, 선교학적 조명. Ph.D 논문
David Bosch, David J. 1989. Mission in Jesus= way: A perspective from Luke= Gospel. Missionalia 17(1): 3-21.
Zempel, Thomas L. 1990. A Biblical approach to understanding the physical handicap of Down Syndrome. D.Min project at Westminster Theological Semina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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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04.14
  • 저작시기2008.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612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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