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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판소리][판소리문학][판소리사설][구비문학][판소리 의미][판소리 역사][판소리 성격][판소리 계파][판소리 부흥운동]판소리의 의미, 판소리의 역사, 판소리의 성격, 판소리 계파, 판소리 부흥운동 분석(판소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판소리의 의미

Ⅲ. 판소리의 역사

Ⅳ. 판소리의 즉흥적 성격

Ⅴ. 판소리의 계파
1. 동편제
2. 서편제
3. 중고제

Ⅵ. 명창 송만갑의 예술 세계

Ⅶ. 예술적 재현 원리에서의 판소리와 민화의 상동성
1. 대상에 대한 시각
2. 공식적 표현
3. 부분의 독자성, 장면 극대화, 상호 비례 관계의 무시
4. 사실 지향과 상황 지향 및 완전성의 추구 방식
5. 골계미의 추구, 또는 골계적 일탈
6. 민중화

Ⅷ. 판소리 부흥 운동
1. 판소리의 쇠퇴 원인
2. 판소리의 부흥운동
3. 홍보
1) 영화
2) 상설공연
3) 학교 교육의 일환으로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우에는 기존의 판소리 다섯마당의 틀을 통해서는 실패할 것이다. 그것은 기존의 판소리 다섯마당은 기존의 명창들이 일인공연에 맞도록 모든 요소들을 정리했기 때문이다. 따라서 새로운 창작 판소리라든지 아니면 기존의 판소리라고 하더라도 작가의 관점에 맞추어 재해석한 판소리는 가능할 것 같다.
두 번째 문제는 어떻게 해결해야 할지 모르겠다. 수행과정의 어려움은 판소리의 음악적인 특성상 결국 그렇게 밖에 될 수 밖에 없는 것이다. 그런데 그 대우의 문제에 있어서는 나라에서 어느정도의 능력에 달한 사람을 지정하여 생계를 책임지는 것과 시장의 원리의 맡기는 것으로 나누어 생각해 봐야 하는데 뭐라 딱히 어느 쪽으로 치우치는 것이 좋겠다는 말을 하기가 쉽지 않다.
세 번째 문제와 네 번째 문제는 같은 연결선상에 있는 것이다. 이 경우는 다양한 창작 판소리가 필요함을 역설하는 것이고 내용의 참신함에 따라서는 그 시간은 얼마든지 길어질 수 있는 것이다. 물론 소리꾼의 기력과 사람들의 공연에 대한 집중도를 고려해 봤을 때 2시간 안팎이 가장 좋을 듯 하다.
3. 홍보
얼마 전 국악방송이 개국했다. 이로써 사람들 누구나 국악을 쉽사리 접할 수 있는 모든 매체는 마련되었다고 할 수 있다. 그렇지만 거기서 그쳐서는 안 되는 것은 당연한 것이다. 사람들의 발걸음이 자연스럽게 그곳으로 옮겨가게끔 만드는 것도 중요한 것이다.
1) 영화
1993년 한국의 영화계에는 놀랄만한 일이 벌어졌다. 침체되어있던 한국의 영화산업을 뚫고 임권택감독의 영화 <서편제>가 한국영화 최대흥행기록을 세우면서 대성공을 거둔 것이다. 이는 90년대의 문화현상의 이변으로 평가되고 있다. 성공의 주된 이유는 \'판소리\'라는 매개를 통해 민족의 정서와 한을 서정적으로 잘 그려낸 점이 들어진다. 이 또한 90년대 들어서 조성된 전통문화에의 주목이라는 일련의 문화현상의 하나로 볼 수 있다. 이러한 흐름을 이어 문화체육부가 1994년을 \'국악의 해\'로 지정하기도 하였다.
서편제... 이 영화의 특징은 \'판소리\'라는 한국 고유의 전통음악을 본격적으로 다루고 있음에 있다. 역사적으로 판소리는 한국의 남서부 지역 민중들에 의해 만들어지고 사랑받아왔다. 이 지역사람들이 경험했던 집단적인 좌절과 슬픔이 음악의 형태로 승화된 것이 판소리이다. 영화속에서는 그 몰락해 가는 대중예술의 역사가 떠돌이 예술가들인 주인공들의 삶 속에 표현된다. 말하자면 이 영화는 \'판소리\'라는 음악장르를 단지 미학적 관심의 대상으로서 보는 것이 아니라, 현대 한국의 문화사속에서 그것이 차지해온 위상의 변화를 추적하고 있다. 헤어짐과 만남, 사랑과 그리움에 대한 드라마에서 음악과 영상의 섬세한 조화에서 자연과 인간의 삶에 대한 서정적인 묘사에서 이 영화는 새로운 경험을 우리에게 안겨주었다. 영화에서 \'소리\'는 단순한 판소리나 예술차원을 넘어 현실의 인간이 결핍하고 있는 온갖 근원적 가치에 대한 열망을 담고 있다. 그래서 이 영화는 우리네 정한을 씻어주며 자연과, 삶과, 소리가 하나가 되는 \'민족영화\'라고 말할 수 있다.
위는 판소리 부활의 신호탄이 된 영화 서편제의 이야기이다. 이것은 우리 문학의 상품성과 가치를 알려주는 계기가 된 것이다. 판소리는 세계에 우리나라를 알릴 수 있는 더없이 좋은 영화소재이기도 하다. 또한 사람들의 밑바탕에 있는 감정을 끌어내기에도 좋은 음악성을 가지고 있는 것이다. 우리는 이런 좋은 소재를 비로소 알게 된 것이다.
2) 상설공연
판소리 공원을 만들어 보는 것은 어떨까 한다. 마로니에 공원에서 아이들이 춤을 추는 것과 같이 판소리 공원을 만들어 아마추어들이 언제고 나와 그들의 판소리를 사람들에게 보여주는 곳이 있다면 그곳은 반드시 관광명소로 알려지게 될 것이다. 이것은 지방자치단체의 역할이다. 또한 정기적으로 열린 무대에서 공연을 가져야 한다. 그래야만 그곳에서 사람들의 발길이 자동적으로 움직일 것이기 때문이다.
3) 학교 교육의 일환으로
아이들에게 판소리를 들려주어야 한다. 지금은 모르겠지만 나 학교 다닐 때 만해도 판소리 한번 들려주거나 듣게 만드는 곳은 없었다. 모두 외국음악만을 들려줄 뿐이었다. 한참 인성이 자라나고 있는 때에 교육의 일환으로 우리의 것을 들려주는 것이야말로 진정한 교육이 아닌가 한다.
Ⅸ. 결론
판소리는 소리를 형상 수단으로 하여 현실을 반영하는 예술의 한가지이다. 우리가 쉽게 생각하는 음악은 듣기 좋거나, 혹은 감동적인 소리로 우리들의 마음을 편하게 하는 것이다. 이와는 또 다르게 애국가나, 응원가 같은 집단의 노래는 이런 감성에 호소하는 것 이상의 정치적인 효과들을 주고 있다. 전통음악의 노동요 등이 이 것의 또 다른 예일 것이다. 힘든 노동의 순간을 즐거운 음악을 부르거나, 들으면서 지내려는 노력은 예나 지금이 마찬가지일 것이다. 이러한 감정은 비단 남한 지역의 사람만이 느끼는 것은 아닐 것이다. 외부적으로 폐쇄된 사회이며, 내부적으로 은폐된 사회인 북녘에서도 음악은 똑 같은 역할들을 하고 있을 것이다.
판소리는 중세의 계급사회의 모순 속에서 질곡과 억압의 삶을 살던 하층민에게 현실에서 이루지 못하는 꿈을 형상화 할 수 있는 대표적인 장르로 하층민들의 카타르시스의 대응물이라 할 수 있으며, 이러한 판소리는 남북한 문학사에서 공통적으로 중시하는 장르라는 특색을 보이고 있다.
참고문헌
김종철, 판소리사 연구 - 역사비평사, 1996
김선아, 춘향전 - 서울 : 현암사, 2002
김흥규, 판소리의 서사적 연구, 창작과 비평 - 창작과비평사, 1975
김연, 창작판소리 연구-형성 및 발전과정을 중심으로 - 전북대학교 대학원 음악학과 석사학위 논문, 2004
김영수, 필사본 심청전 연구 - 경희대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00
서종문, 신재효의 인식과 실천에서 본 판소리 전망, 판소리연구 - 판소리학회, 2000이정원, 판소리문학의 반복적 수용과 화자선발화, 판소리연구 제10집 - 판소리학회, 1999
정충권, 판소리사설의 연원과 변모 - 다운샘, 2001
정병헌, 판소리문학론 - 새문사, 1993
정병헌, 신재효 판소리 사설의 연구 - 평민사, 1986
정병헌, 판소리의 발생과 전승 기반, 한국학연구 - 국학자료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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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07.15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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