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기호학의 정의
2.기호학과 문학
3.우리나라 문학관에 비춰진 비평 방법
(한국 시를 통한 기호학적 비평)
2.기호학과 문학
3.우리나라 문학관에 비춰진 비평 방법
(한국 시를 통한 기호학적 비평)
본문내용
’과의 환유적인 관계 속에서 ‘오랜 인고의 세월을 견디고 보다 원숙해진 중년 여인의 초상’이라는 의미가 생성된다. 그러나 이것은 우리의 문화적 맥락 속에서 가능한 해석이다. 만일 이 텍스트가 서구의 문화적인 맥락 속에 있다면 ‘국화꽃’은 ‘인고를 이겨낸 아름다움’이라는 의미구조를 가질 수 없다. 서구 문화적인 맥락에서라면 이 시의 ‘국화꽃’은 ‘죽음의 찬미’(절절하게 죽음을 찬미하는)라는 의미구조를 가지게 될 것이다. 따라서 ‘국화꽃’의 의미를 생성하는 ‘누님’, ‘소쩍새’, ‘천둥’ 등은 죽음의 찬미라는 의미소로 존재하게 될 것이다. 텍스트를 넘어선 컨텍스트 차원에서의 해석이 중요한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는 것이다.
이와 같은 특징에서도 나타나듯이 기호학이 한국문학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매우 깊다고 볼 수 있다. 문학작품을 하나의 기호체계로 보고 이를 분석하는 문학연구의 한 방법이 작품언어 분석을 통해 시 속에서 드러나게 되는 것이다. 더 많은 시를 읽고 연구하여 의미를 파악한다면 그것이 기호학적 비평의 첫 걸음이 될 것이다.
참고: 한국문학과 기호학/집문당/동시영
기호학과 문학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자크 퐁타니우
시의 기호학/민음사/미카엘리파떼르
이와 같은 특징에서도 나타나듯이 기호학이 한국문학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매우 깊다고 볼 수 있다. 문학작품을 하나의 기호체계로 보고 이를 분석하는 문학연구의 한 방법이 작품언어 분석을 통해 시 속에서 드러나게 되는 것이다. 더 많은 시를 읽고 연구하여 의미를 파악한다면 그것이 기호학적 비평의 첫 걸음이 될 것이다.
참고: 한국문학과 기호학/집문당/동시영
기호학과 문학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자크 퐁타니우
시의 기호학/민음사/미카엘리파떼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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