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작 가 소 개
[장애령(張愛玲)의 생애]
[장애령의 가족 관계]
2. 장애령 소설의 특징
3. 장애령과 노신의 비교
4. 작 품 설 명 <봉쇄>
5. 작 품 해 석 <봉쇄>
6. 장애령의 재평가
-1940년대
-1980년대
-1990년대
[장애령(張愛玲)의 생애]
[장애령의 가족 관계]
2. 장애령 소설의 특징
3. 장애령과 노신의 비교
4. 작 품 설 명 <봉쇄>
5. 작 품 해 석 <봉쇄>
6. 장애령의 재평가
-1940년대
-1980년대
-1990년대
본문내용
의식’을 반영하지 않아 많은 비판과 논쟁의 대상
*1949년 ‘연안문예좌담’후 자산계급 부르주아의 퇴폐문학으로 문학사에서 매장당하게 됨
-1980년대
문혁이 끝남과 동시에 개혁개방이 들이닥침으로써 하지청을 시작으로 학계와 비평계의 주목을 받기 시작
-1990년대
1995년 장애령의 사망 후 장애령 붐은 최고조에 이름, 노신과 함께 중국 8대 작가로 선정
*20세기 말 중국 문학 기존 가치체계의 변화에 따른 남성 중심 지향적 질서에서 문학 본연에 자율성을 기초한 미학을 추구하며, 다양한 서사적 방식을 독립적이고 자유롭게 모색. 이에 따라 80-90년대에 대만과 중국에서는 여류문학가 장애령(張愛玲) 소설에 대한 재인식과 재평가가 이루어짐.
(작가 의식이 자신의 불우했던 가정 생활로 인해 가정이라는 범주를 벗어나지 못하는 점, 소설 속 분위기가 비슷한 주제. 인물 설정으로 획일화되고 비관적 색채를 띠는 점은 한계로 지적되지만, 가족을 통해 난세를 사는 인간의 정신적 공허감과 주변적인 것, 일상적인 것에 관심을 기울여 비주류적 제재를 인간의 문제로 승화시켰다는 것과 일체의 환상을 배격하고 냉정한 문제로 여성의 문제점을 파헤친 것은 가치 있는 업적이라 평가)
*1949년 ‘연안문예좌담’후 자산계급 부르주아의 퇴폐문학으로 문학사에서 매장당하게 됨
-1980년대
문혁이 끝남과 동시에 개혁개방이 들이닥침으로써 하지청을 시작으로 학계와 비평계의 주목을 받기 시작
-1990년대
1995년 장애령의 사망 후 장애령 붐은 최고조에 이름, 노신과 함께 중국 8대 작가로 선정
*20세기 말 중국 문학 기존 가치체계의 변화에 따른 남성 중심 지향적 질서에서 문학 본연에 자율성을 기초한 미학을 추구하며, 다양한 서사적 방식을 독립적이고 자유롭게 모색. 이에 따라 80-90년대에 대만과 중국에서는 여류문학가 장애령(張愛玲) 소설에 대한 재인식과 재평가가 이루어짐.
(작가 의식이 자신의 불우했던 가정 생활로 인해 가정이라는 범주를 벗어나지 못하는 점, 소설 속 분위기가 비슷한 주제. 인물 설정으로 획일화되고 비관적 색채를 띠는 점은 한계로 지적되지만, 가족을 통해 난세를 사는 인간의 정신적 공허감과 주변적인 것, 일상적인 것에 관심을 기울여 비주류적 제재를 인간의 문제로 승화시켰다는 것과 일체의 환상을 배격하고 냉정한 문제로 여성의 문제점을 파헤친 것은 가치 있는 업적이라 평가)
추천자료
- 1970년대문학과 작가 최인호,박완서의 비교.-<작품속에 나타나는 여성상을 중심으로..>
- 중국의 문학 혁명 등장의 배경
- 춘향전의 현대적수용(문학작품중심으로)
- * 고전문학과 현대문학의 관계 - 전통 계승 론과 전통단절론을 포괄적으로 논의, 개별 장르...
- [중국 문학]당전기 앵앵전 감상문
- 한국인의 정신적 고향 설화문학<삼국유사 및 삼국사기 수록 작품 중심으로>
- [한국현대문학] 이성복의 작가소개와 아, 입이 없는 것들 중심으로 작품분석
- [한국현대문학A+] 김기림과 이상의 경성(서울)을 바라보는 시각분석 (두 작가의 작품중심으로)
- 중국 소설문학 [금병매] 감상문
- [루소][에밀][루소 에밀 줄거리][루소 에밀 작가][루소 에밀 중심사상][루소 에밀 문학적 가...
- 2013년 2학기 문학의이해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오정희 중국인 거리 분석)
- [중국 문학] 원가체, 사령운의 산수시, 그리고 곽박의 유선시
- [구비 문학의 이론과 실제] 동양의 신화(神話) - 한국의 신화, 중국의 신화, 인도의 신화, 일...
- [고전문학 교육론] 가전 문학 수업하기 -교과서에 실린 주요 가전 작품 (공방전 국순전 국선...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