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구려벽화, 고분벽화, 고구려 고분벽화] 고구려 고분벽화의 분류와 특성 및 고구려 고분벽화의 시기별 작품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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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고구려벽화, 고분벽화, 고구려 고분벽화] 고구려 고분벽화의 분류와 특성 및 고구려 고분벽화의 시기별 작품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고대의 고분벽화

2. 고구려 고분벽화의 분류
(1) 주제별 분류
(2) 연대별 분류

3. 초기(약 350 ~ 약 450년)의 고분벽화
(1) 동수묘(冬壽墓)-안악 3호분
(2) 덕흥리 고분벽화

4. 중기(약 450 ~ 약 550년)의 고분벽화
(1) 쌍영총(雙楹塚)
(2) 무용총(舞踊塚)

5. 후기(약 550 ~ 668년)의 고분벽화

6. 그 외의 고분벽화
(1) 모두루총(牟頭婁塚)
(2) 각저총(角抵塚)
(3) 통구12호분(通溝十二號墳)
(4) 삼실총(三室塚)
(5) 장천1호분(長川一號墳)
(6) 오회분5호묘(五灰憤五號墓)
(7) 오회분4호묘(五灰憤四號墓)

7. 고구려 고분벽화의 특성

8. 고분벽화 풍속도에 투영된 고구려인의 사상

9. 고분벽화에 나타난 고구려의 생활풍속

10. 벽화고분의 분포와 조사

11. 맺음말

12. 참고자료

본문내용

의 행렬도가 있으며, 고구려 지배계층의 권위와 위용을 동적인 묘사로 잘 나타내고 있다. 덕흥리 벽화무덤의 북벽에 그려진 출행장면은 소와 말의 힘이 아닌 사람의 힘으로 움직이는 인력 곡개차의 등장을 표현했는데 귀부인들의 교통수단임을 알수 있다. 춤무덤의 접객도, 씨름무덤의 연회도, 수산리의 석별도, 퉁구 12호 무덤의 부부대좌도 등은 연회장면이다. 당시 귀족들의 정토왕생을 염원하는 불사도는 덕흥리 무덤의 칠보공양도춤무덤의 승려설법과 등에 나타나며, 장천1호 무덤의 공양자의 오체투지, 쌍기둥 무덤의, 공양행렬도, 안악2호 무덤의 산화공덕, 행렬도가 그것이다. 오락문화로는 수렵, 씨름, 수박, 무용놀이가 있었다.
10. 벽화고분의 분포와 조사
집안지역의 고구려 벽화고분은 1907년 프랑스의 고고학자 샤반느 E. Chavannes가 산연화총(散蓮花塚)에서 벽화를 발견하고 1908년 이를 학계에 소개하면서부터 그 존재가 외부에 알려지기 시작하였다. 이후 만주지역에 대한 일본의 영향력이 증대하면서 일본학자들에 의한 환인. 집안일대의 고구려 고분조사가 본격화하자, 이 일대의 벽화고분이 잇달아 발견 보고되었다. 1913년에는 산연화총이 다시 조사되었고, 삼실총, 귀갑총, 미인총, 오회분5호묘 등이 발견, 조사되었다. 이어 1935년에는 각저총, 무용총, 모두루총, 환문총, 사신총 등이 조사, 보고되었으며, 1937년에는 통구 12호분이 벽화고분임이 확인되었다.
그러나 1945년 이전에 이루어진 집안지역의 고구려 벽화고분 조사는 전문인력의 참여 아래 시일을 두고 체계적, 과학적으로 이루어지기보다는 널길 입구를 통해, 혹은 널방 천정 뚜껑돌을 들어낸 자리로 무덤칸안으로 들어가 내부구조와 벽화내용을 살펴보고 이를 촬영한 다음, 철수하는 식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일반적이었다. 부주의한 조사방식에 더하여 조사후의 보존조치도 전혀 뒤따르지 않았다. 때문에 무덤안의 벽화는 외부공기와의 급격한 접촉, 습기의 침투 등으로 말미암아 쉽게 변색, 퇴색될 뿐아니라 벽화가 그려진 백회가 떨어져 나가 원형이 파괴되는 경우가 많았다.
1945년 이후 집안지역의 고구려 벽화고분은 중국학자들에 의해 발견, 조사되었다. 1950년에는 오회분4호묘가 조사되었고, 1963년 하해방31호분, 1964년 산성하983호분 무덤칸에 벽화가 있음이 알려졌으며, 1966년 집안 통구고분군이 일제히 조사되는 과정에 산성하332호분, 만보정1368호분도 벽화고분임이 확인되었다. 1970년 장천1호분, 1972년 장천2호분, 1974년 돌무지무덤인 우산하41호분에서 벽화가 발견되었으며, 이어 1988년에는 장천4호분과 산성하절천정묘, 1992년에는 환인 미창구의 장군묘가 벽화고분임이 보고되었다.
중국학자들에 의한 고구려 벽화고분 조사도 부분적으로는 고분벽화의 과학적 보존을 고려하면서 진행되지 않은 경우도 있었다. 벽화고분의 1차 발견 이후 2-3차례에 걸쳐 추가조사 및 실측, 촬영, 일부 벽화고분의 일반공개를 행하면서 무덤칸 내부와 외부의 온·습도 차이로 말미암은 결로현상 발생을 고려한 과학적 보존조치를 취하지 않아 벽화의 퇴색, 백회의 박락이 촉진되고 있는 것, 이같은 현상의 발생을 막고자 벽화표면에 화학안료막을 입혀 벽화층의 내부로부터의 부식이 가능케 된 것 등은 벽화보존상 특히 우려되는 부분이다. 지금까지 발견된 고구려 벽화고분의 고분군별 분포현황은 아래와 같다.
지 역
벽 화 고 분


고분군






하해방 고분군
3
모두루총, 하해방31호분, 환문총
우산하 고분군
9
우산하41호분, 각저총, 무용총, 통구12호분, 산연화총, 삼실총, 통구사신총, 오회분5호묘, 오회분4호묘
산성하 고분군
5
산성하332호분, 산성하983호분, 미인총, 산성자귀갑총, 산성하절천정묘
만보정 고분군
1
만보정1368호분
마선구 고분군
1
마선구1호분
장천 고분군
3
장천1호분, 장천2호분, 장천4호분
소계
22
환인군
미창구 고분군
1
미창구 장군묘
소계
1
총 계
23 (현존 20기, 보존미확인3기)
11. 맺음말
우리 조상들은 유구한 역사와 우수한 문화를 창조하여 인류문화의 보고를 풍부히 하는데 이바지한 바가 크다. 특히 고구려는 고조선과 부여의 문화와 풍습을 이어받고 그것을 더욱 발전시킨 봉건국가로 기원전 1세기 초부터 기원 후 7세기 중엽에 이르는 근 800년 간 정치·경제·군사·문화 등 각 분야에 걸쳐 크게 번영한 동방의 강대국이었으며 선진 문명국이었다. 고구려 문화의 정수를 보여 주는 벽화 무덤은 인류문화를 풍부히 하는데 크게 이바지한 보물이며 특히 그 벽화는 다양하고 풍부한 내용과 우수한 예술성으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그러나 지금 중국은 우리나라의 역사인 고구려 역사에 관련하여 중국의 역사에 편입시킴과 동시에 고구려 관련 중요 유물들을 유네스코에 세계문화유산에 등록을 해 놓은 상태이다. 또한 이일이 있기 전 거의 모든 학자들도 당연시하고 있던 북한의 고구려고분의 세계문화유산 등록이 보류되는 일도 있었다. 이곳은 우리나라 및 북한, 일본 등의 학자들도 대단히 중요하며 문화재로서의 가치가 지대하다고 일컬어지는 곳이었다. 이는 ICOMOS라는 유네스코 산하 자문기관의 역할이 지대했던 것으로 밝혀졌다. 하지만 우리는 이런 조상들의 역사에 대해서 제대로 알고 있지 못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제대로 알려고 하고 있지도 못하다. 작금에 와서 우리들은 어떠한가?
고구려 고분미술
물질문화가 발달한다고 해도 정신적 지주가 사라지면 그 문화는 살아 있는 문화가 될 수 없고 종속적일 수밖에 없는데도 불구하고 이렇게 귀중하고 자랑스러운 문화유산에 대한 우리의 관심은 어디에 있는가? 하루빨리 우리 모두의 자기반성을 통하여 역사에 대한 좀더 올바른 지식과 인식으로써 우리는 우리의 문화를 더욱더 발전시켜 나가야 하겠다.
12. 참고자료
한국 미술사 김원용, 안휘준 서울대학교 출판부 1993.6.10
동아원색 세계 백과사전 동아출판사 1991.6.1
한국민족문화 대백과 사전 한국정신 문화 연구원 1991.12.30
전호태, 『고구려 고분벽화 연구』, 사계절출판사, 2000
신형식, 국사편찬의원회 위원, <고구려 고분벽화의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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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10.10
  • 저작시기2008.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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