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비즈니스]국내 인터넷쇼핑몰 시장분석과 주요트렌트 및 향후전망(A+리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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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비즈니스]국내 인터넷쇼핑몰 시장분석과 주요트렌트 및 향후전망(A+리포트)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인터넷쇼핑몰의 개념

Ⅱ. 2009 유통시장전망

Ⅲ. Five-Forces Analysis
1. 진입장벽 - 높다
2. 산업간 경쟁 - 심하다
3. 소비자 - 강하다
4. 공급자 - 약하다
5. 대체재 - 높다

Ⅳ. 주요 경쟁사 소개 및 비교
1. 인터파크
1) 강점 및 성장전략
2) 약점과 보완
3) 향후 전략방향
2. 디앤샵
1) 강점 및 성장전략
2) 약점과 보완
3) 향후 전략방향
3. CJ 몰
1) 강점 및 성장전략
2) 약점과 보완
3) 향후 전략방향

Ⅴ. 트렌드와 이슈 제시
1. 오픈마켓의 활성화
2. 디지털 콘텐츠의 활성화

Ⅵ. 전망과 결론

Ⅶ. 부록

본문내용

핑몰 거래 상품의 하나로 떠오르게 된 가장 큰 배경은 영상, 사진, 음악 같은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대규모로 유통할 수 있는 초고속 통신망이 갖추어진 것이다. 이를 유통할 수 있는 채널이 크게 늘어났다는 것도 또한 한몫했다. 인터넷이 그만큼 저변화된 데다가 모바일을 통한 데이터 전송 속도가 빨라지면서 휴대폰으로 동영상을 거래할 수 있는 환경이 만들어졌다. 그리고 무엇보다 소비자의 인식이 바뀌었다. 불과 몇 년 전만 해도 사람들은 음악이나 영화를 무단으로 내려 받거나 복제하면서 별다른 죄의식을 느끼지 않았다. 그러나 이제는 인식이 크게 바뀌었다. 무형의 콘텐츠도 귀장한 지적재산이며 대가를 지불해야 하는 대상이라는 인식이 확산되고 있다. 나아가 좋은 콘텐츠라면 개인도 얼마든지 직접 만들어 사고팔 수 있다는 쪽으로 생각이 바뀌었다.
음악 콘텐츠가 가장 먼저 유료화 되면서 시장에 나섰고, 그 이 후로 어학, 취미 등의 강좌나 시험 경험담, 프로젝트 수행 경험담, 자기소개서, 이력서, 제안서, 기획서, 공문서 양식 등 각종 노하우를 중개(가격: 500~2000원)하며 ‘지식’을 판매하는 사이트들이 인기를 끌어 디지털 콘텐츠의 인터넷 상에서의 상업화가 이루어지고 있다. 각 대형 인터넷 쇼핑몰의 판매 품목이 100만개를 웃도는 시점에서 제품을 통한 디지털 콘텐츠를 통해 제품의 차별화를 두는 것은 주목할 만하다.
☞ 실제로 G마켓이 ‘레슨마켓’을 통해 비즈 공예, 와이어 공예, 요리 강좌, 미술 스포츠와 같은 강좌 콘텐츠를 판매하고 있고, 마술사 최현우와 요리 연구가 김옥란처럼 분야별로 유명 강사가 직접 콘텐츠를 제공한다.
☞ CJ홈쇼핑이 운영하는 오픈마켓인 엠플은 2007년 10월 게임 아이템을 취급한다고 발표해 주목을 끌었다. 게임 아이템 장터를 오픈했다는 것이다. 엠플 측은 무형 상품 거래의 비중을 높이고 정보 제공을 확대하기 위한 차원. 실제 엠플에서는 리니지를 비롯해 리니지2,R2,와우, 뮤, 영웅온라인, 열혈강호, 카발, R.F 온라인 등 총 32개의 인기 게임 아이템이 거래 중이며 앞으로 거래 아이템 수를 더 늘려가기로 했다.
Ⅵ. 결론 및 향후전망
더 이상 최저가를 보장하는 것만이 인터넷 쇼핑몰의 성패를 좌우하는 요소가 아니다. 인터넷 쇼핑몰의 수는 점점 늘어나고, 인터넷 사용자의 증가도 둔하여져 인터넷 쇼핑몰 업계는 포화상태가 되었다. 최저가는 물론이거니와 얼마나 다양한 상품을, 차별화된 방식으로 쇼핑할 수 있는가가 인터넷 쇼핑몰의 생존 전략이라 할 수 있다. 의류 잡화처럼 유형물뿐 아니라 금융, 보험, 심지어 게임 아이템까지도 인터넷 쇼핑몰의 아이템으로 등장하는 것은 이 때문이다. 또한 단순한 쇼핑이 아니라 쇼핑에 ‘재미’를 어떻게 더할 것인가도 인터넷 쇼핑몰의 중점 요소로 떠오르고 있다. ‘d&shop’이 쇼핑의 플랫폼을 다양화하는 것, Gmarket이 스타샵 등의 요소를 넣은 것도 쇼핑의 ‘재미’를 차별화하겠다는 방안 중 하나인 것이다.
오픈마켓의 등장으로 인터넷 쇼핑몰에 새로운 형식이 등장했고, Gmarket이 화려하게 성공했지만, 엠플과 GSestore의 부진은 오픈마켓 또한 치열한 경쟁이 이뤄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앞으로 인터넷 쇼핑몰은 지금의 유통업계 내의 비중은 지속될 것으로 보이나 더 이상의 급격한 성장은 힘들 것으로 보인다. 종합 쇼핑몰뿐 아니라 소규모 쇼핑몰, 오픈마켓 등 인터넷 쇼핑몰 내의 경쟁은 포화상태이기 때문이다. 인터파크와 d&shop, CJmall이 모두 마트 사업에 손을 뻗친 것은 고객의 삶에 더 가까운 곳까지 인터넷 쇼핑몰을 침투시키기 위함이다. 인터넷 쇼핑몰의 성장 방안은 얼마나 더 고객의 삶에 깊이 관여할 수 있는가가 될 것이다.
Ⅶ. 부 록
1. 쇼핑몰 전문용어 정리
M/S : market share, 시장 점유율
MD : 쇼핑몰 Mechandiser. 인터넷 쇼핑몰에서 판매할 제품의 기획에서 납품 업체 선정, 판매 가격까지 모든 유통 과저에 참여한다. 이뿐 아니라 상품 생산량과 판매량, 생산 시기 등 사실상 인터넷 쇼핑몰 후방 비즈니스의 모든 것을 맡고 있다. 바이어Buyer와 비슷하지만 바이어보다 상품 기획에 더욱 특화된 직업이다.
CM : 카테고리 매니저. 활동무대는 주로 오픈마켓이다. 오픈마켓은 판매자와 소비자를 연결하는 장소만 이뤄진다. 따라서 개방된 시장을 관리할 수 있는 전문 인력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CM은 MD와 달리 제품을 구매하지는 않지만, 같은 카테고리 내에서 비슷한 제품을 파는 판매상을 효율적으로 관리해 준다.
디지털 콘텐츠 : 콘텐츠는 일반적으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이미지 또는 영상으로 표현된 자료 또는 정보, 지식, 데이트 베이스를 통틀어 일컫는다. 여기서 의미를 더욱 좁힌 것이 디지털 콘텐츠다. 디지털 콘텐츠는 부호, 문자, 음성, 음향, 영상 등을 IT 기술을 이용해 전자적 형태로 제작 또는 처리한 자료 또는 정보다.
오픈마켓 : 오픈 마켓이란 누구나 웹사이트 회원 가입만으로 개인/사업자 등 모든 사람들이 판매자 및 구매자가 될 수 있는 e-market place 공간을 말한다. 즉, 시장을 생각하면 된다. 옥션 같은 경우는 이 시장의 소유주가 되고, 시장에서 물건을 팔고 싶다는 사람이나 소매업자에게 자릿세를 받고, 터를 빌려주는 것이다. 그 원리를 인터넷으로 가져온 것이 오픈마켓(=마켓플레이스)라고 불리는 곳이다. 우리말로 번역하자면 “장터 임대” 정도일 것이다.
일반인, 학생, 주부, 소매업자, 도매업자, 공장주 등 누구나 판매할 수 있도록 수수료를 받고, 사이트의 한 부분을 빌려준다. 대신에 이런 수수료를 내지만 옥션내의 많은 고객들을 상대로 장사를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이런 점이 일반 쇼핑몰과 다른 점이다. 일반 쇼핑
몰은 광고나 특별히 기사화가 되지 않는 한 고객들이 굉장히 적다. 그리고 옥션같은 경우는 “경매”라는 독특한 시스템까지 결합한 부분이다. 알고 있듯이 G마켓, 엠플 등등 업체들이 이 오픈마켓 시스템이다. 그리고 인터파크 같은 대형 쇼핑몰들도 오픈마켓 형태로 임대해주고 있다. 자신들의 상품 수를 늘리기 위하기도 하고, 수익률도 좋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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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11.27
  • 저작시기2008.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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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4967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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