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익스트림 스포츠 현황과 발전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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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1.1 익스트림 스포츠의 명칭
1.2 익스트림 스포츠의 유래
1.3 한국인의 여가 생활에서의 익스트림 스포츠

2. 본론
2.1 익스트림 스포츠의 종류
2.2 익스트림 스포츠에 열광하는 이유
2.2.1 설문 조사
2.2.2 정신분석적 접근
2.3 한국에서 익스트림 스포츠의 현실
2.3.1 한국에서 익스트림 스포츠의 문제점
2.3.1.1 익스트림 스포츠의 장소의 문제점
2.3.1.2 익스트림 스포츠의 안전과 의식에 관한 문제점

3. 결론
3.1 한국에서 익스트림 스포츠의 보완점 및 활성화 방안

본문내용

스노우보드가 겨울철 가장 각광받는 스포츠로 급부상한 것도 일부층만이 향유하는 스포츠가 아닌 대중이 함께 즐길 수 있다는 인식의 변화가 컸기 때문일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좀더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한다면 X게임은 기성세대들도 쉽게 접할 수 있고, 일부 층에 국한되는 스포츠가 아니라 가족과 함께 즐길 수 있는 스포츠로 자리 잡을 수 있을 것이다.
3. 결론
X세대의 전유물로 여겨졌던 익스트림 스포츠, 일명 X게임은 1999년을 기점으로 세대를 뛰어넘어 선풍적인 인기를 모으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자료와 시설의 부족, 체계적인 교육과 지원부족, 그리고 지도자의 수급문제 등 여러 면에서 개선되어야 할 부분을 안고 있다. 따라서 필자는 X게임에 대한 간략한 소개와 한국에서의 X게임의 실태와 문제점을 파악해보고 그 활성화 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하였다. 자료는 미비하지만 위에서 언급한 몇 가지 정황을 토대로, 앞으로 한국사회에서 X게임의 보완해야 할 가장 시급한 부분들이 무엇이며 또 앞으로 어떻게 나아가야 할지에 대하여 몇 가지 결론을 내릴 수 있다.
첫째, X게임 수요나 이용인구의 증가추세에 비해 안전하게 즐길 수 있는 장소는 극히 제한적이며, 주로 서울과 수도권을 중심으로 형성되어 있어 전국적 공간마련에 정책적 지원이 필요하다. X게임을 즐기는데 있어서 차가 다니는 위험한 도로 한 복판이나 안전장치 없는 아스팔트에서 즐기는 위험에 더 이상 방치되어서는 안 된다고 본다. 따라서 공공체육시설의 옥외 공간이나, 생활체육공원 등의 여유 공간을 X게임 경기장소로 적극적인 활용이 가능하도록 하는 것도 하나의 대안이 될 수 있다. 또한 장소가 마련되더라도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본다. 장소와 시설만 마련해 놓는다고 해서 모든 게 해결 되는 것이 아니다. 그 곳에서 얼마나 사람들이 안전하게 즐길 수 있느냐의 문제다. 그렇기 때문에 지속적인 관리와 지원이 있어야 할 것이다.
둘째, 전문적 지도가 가능한 지도자 양성이 절실히 요구된다. 어느 스포츠나 그것과 관련된 코치 내지는 전문 인력이 존재하기 마련이다. 그러나 X게임은 지도자 층이 턱없이 부족한 것이 사실이다. 현재 모험적이며 자연친화적 성격의 레저 스포츠 종목 중 생활체육 지도자를 양성하고 있는 종목은 윈드서핑과 수상스키 2개 종목에 불과한 것으로 보고하고 있다. 단순히 혼자 터득하는 스포츠는 언제 어떤 일이 일어날지 모르는 위험에 노출되어 있는 것이다. 따라서 생활체육지도자 양성과정에 X게임 지도자 양성의 개설도 필요하다고 본다. 또한 지도자 양성과정에서 그에 준하는 전문 강사 자격증 제도 등의 마련도 필요할 것이다.
셋째, 가족중심의 여가활동 의로의 정착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에 노력해야한다.
X게임은 이제 더 이상 십대들의 전유물이 아니다. 중장년층 역시 보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같이 즐길 수 있는 그들의 여건에 맞는 다양한 과정의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여가활동이 되도록 하는 것이 필요며, 이것이 곧 대중화를 앞당기는 지름길이라 생각한다.
그 밖에, 주변에서 손쉽게 이용할 수 있는, 체계화되고 전문화된 교본의 제작 및 보급에도 힘써야 한다.
이상의 보완사항들은 물론 개인의 노력도 많이 필요하겠지만, 그것은 어떤 한 개인의 노력 이상의 지원이 필요하다. 그러기 위해서는 지방자치단체의 적극적 지원이 제도적으로 뒷받침 되어야 하며, 국내에 퍼져있는 X게임 관련 기업의 스폰서 등의 유치로 재정적 문제를 해결 할 수 있는 방안도 강구되어야 한다. 지방자치단체의 생활체육교실의 개설과 학교 내 특별활동에 있어서 X게임을 활용하는 등의 사소한 것에서부터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위의 사항 이외에도 보완할 점들이 많이 있겠지만, 현실적 문제를 고려해 보았을 때 가장 시급하다고 느낀 부분들에 대해서 다루어 보았다. 위의 문제점들이 하나 둘, 보완될 때 한국 사회에서, 좀더 많은 사람들이 안전하고 한 층 업그레이드 된 X게임을 즐길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참고문헌
김선희(2000). 한국인의 생활체육현황과 공공레크리에이션의 역할과 과제.
박웅식(1998). 21세기 한국 사회구조 변화와 생활체육의 정책방향.
박세혁(2000). 모험스포츠 모형개발 및 분석을 위한 연구방향.
조택구(1997). 모험성 레크리에이션 활동 참여에 따른 심리적 특성 연구.
한국의 체육지표(1999). 국민체육진흥공단 한국체육과학 연구원.
유연식 외(2002). 스포츠 심리학
산업도서출판공사(2001). 스포츠 시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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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08.12.01
  • 저작시기200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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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4997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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