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의복][전통의상]한국의 전통의복(전통의상), 일본의 전통의복(전통의상), 중국의 전통의복(전통의상), 멕시코의 전통의복(전통의상), 스위스의 전통의복(전통의상), 프랑스의 전통의복(전통의상)에 관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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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전통의복][전통의상]한국의 전통의복(전통의상), 일본의 전통의복(전통의상), 중국의 전통의복(전통의상), 멕시코의 전통의복(전통의상), 스위스의 전통의복(전통의상), 프랑스의 전통의복(전통의상)에 관한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한국의 전통의복(전통의상)
1. 성인용 남자 옷
2. 성인용 여자 옷
3. 남아용 옷
4. 여아용 옷

Ⅱ. 일본의 전통의복(전통의상)

Ⅲ. 중국의 전통의복(전통의상)

Ⅳ. 멕시코의 전통의복(전통의상)
1. 남성복식
1) 바지
2) 블라우스
3) 카파(capa)
4) 허리띠(faja)
5) 모라르(Marral)
6) 모자
2. 여성복식
1) 우이필(huipil) 일종의 튜닉 드레스, 긴 퐁초
2) 우이필 스커트
3) 머리모양

Ⅴ. 스위스의 전통의복(전통의상)

Ⅵ. 프랑스의 전통의복(전통의상)
1. 남성복식
1) 블루즈(blouse)
2) 부르타뉴 지방의 상의와 조끼
3) 부르그 드 바(Bourg de Batz)
2. 여성복식
1) 누빔
2) 코르셋(corset)
3) 피쉬(fichu)

참고문헌

본문내용

마를 두른다. 세인트갈렌(St.Gallen)지방의 황금 레이스를 단 모자와 운터발덴(Unterwalden)지방의 은으로 장식한 드레스가 독특하다. 알프스산맥에 거주하는 남자 들이 주로 입는 옷은 레더호젠(lederhosen)이라는 반바지로서 질긴 가죽장화를 함께 신는다. 알프스산맥에 거주하는 남자 들이 주로 입는 옷을 레더호젠(Lederhosen)이라고 한다. 바지로서 질긴 가죽장화를 함께 신는다. 레더호젠(Lederhosen)은 스위스는 물론 독일, 오스트라아의 독일인들이 입는 전통의상이다.
남성용 반바지(Kurze Lederhose)는 쿠르츠 레더호젠은 검정색(Schwarz), 갈색(Braun), 회색(Grau) 올리브(Oliv)계열들이 대부분이다. 이 반바지와 함께 트랭거(Trager)를 상의에 걸친다. 트랭거(Trager)는 지역별로 특색을 가진다. 스위스 지역에서는 에델바이스를 주로 사용하고, 독일지역에서는 서로 다른 무늬를 사용한다. 자수를 놓은 것과 가죽에 압착을 가해서 모양을 낸 것들이 있다. 여성용 전통의상을 드린딜(Drindl)이라고 한다. 옷감의 무늬나 색상은 다양하지만 보통 면을 소재로하여 제작한 천을 사용한다. 앞치마가 있는 것이 독특하다.
Ⅵ. 프랑스의 전통의복(전통의상)
1. 남성복식
1) 블루즈(blouse)
남성의 대표적 복식의 하나이다. 야채상인, 석공, 상품배달부가 최근까지 입었으며, 1914 ~ 1918년까지의 스포츠 육성에 힘입어 울과 가죽점퍼형식의 상의가 눈에 띄게 발달하여 이러한 플레어나 주름이 있는 형식의 블루즈가 자취를 감추어 차례로 지방복식에서 소멸.
2) 부르타뉴 지방의 상의와 조끼
메탈의 버튼과 금, 은, 견등의 장식끈이 해군 군복의 소매장식처럼 붙어있는데, 이러한 2중 3중의 가장자리장식은 부르통(Bruto n) 남성복식의 특징이다. 기원은 부르타뉴 지방이 세력 신장을 할 당시 해군에 들어간 부르타뉴인들은 세계와의 교류를 이루었으며, 제1 제정 시대에 징 병에 끌려간 젊은이들이 다른 문화에 접하게 되었으며 낡은 군복을 입고 돌아와 지방의 양복에 영향을 주게 된 것이다.
3) 부르그 드 바(Bourg de Batz)
부르타뉴 지방의 오래된 바지이다. 푸른 천의 폭이 넓은 새시(sash)풍의 벨트이고, 부르타뉴 지방, 피레네 지방, 아란곡의 농부, 베르마르곡의 목자나 프로방스의 바스크(Basque) 지방의 민속무용의상 등에 현존한다.
2. 여성복식
1) 누빔
여성의 지방복식에 자주 보이며 이것은 중세에 아직 울의 사용이 일반적이지 못했던 것에서 그 원인을 찾을 수 있다. 현재의 스웨터대신 2매의 린넨을 합쳐 박아 그 사이에 솜을 넣어 눌러 박았으며 이 기법은 실루엣에 영향을 주어 심을 통한 라인의 변형이 가능하게 만든다.
2) 코르셋(corset)
웨이스트까지 오픈 되어 끈으로 엮은 짧은 조끼이다. 다수의 지방 및 나라에서 볼 수 있는 디자인이며, 겨울에는 코르셋의 안쪽에 모피를 달기도 한다.
3) 피쉬(fichu)
모든 지방의 여성복에서 나타난다. 18세기의 모드 가운데에서 가장 매력적인 것 중의 하나이다. 기원전 2400년에 라가슈의 부인상에서 이의 원형이 보이는데 현대 지방 복에 영향을 준 것은 마리 앙뜨와넷의 궁정관습의 모방한 것이다.
참고문헌
ⅰ. 류경희 외(2001), 우리 옷 이천 년, 미술문화
ⅱ. 백영자(1998), 서양의 복식문화, 경춘사
ⅲ. 심부자(1999), 의복과 환경, 교문사
ⅳ. 유송옥(1998), 한국복식사, 수학사
ⅴ. 임명미, 한국의 복식 문화(Ⅰ), 경춘사
ⅵ. 정흥숙(1997), 서양복식문화사, 교문사
ⅶ. 차용준(2000), 전통문화의 이해, 전주대학교출판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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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04.17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308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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