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0) 여는 글
(1) 전체 효과 설명
(2) 흑백효과(Image -> Adjustments -> Desaturate)
(3) 마스크효과
(4) 커브색상조절
(5) 레이어이용
(6) 필터효과 - Filter -> Other -> High pass filter
(7) 저장
(8) 닫는 글
(1) 전체 효과 설명
(2) 흑백효과(Image -> Adjustments -> Desaturate)
(3) 마스크효과
(4) 커브색상조절
(5) 레이어이용
(6) 필터효과 - Filter -> Other -> High pass filter
(7) 저장
(8) 닫는 글
본문내용
인해 흑백사진에 적용되었던 그 모습은 보이지 않는다. 그러나 색상이 단조로워진 것을 볼 수 있다. 바로 저주파는 감쇄되어 비슷한 색상은 공통되는 생각으로 단순화 감쇄되었기 때문이다.
저역통과 필터를 통과시켰다면 어떻게 될까? 작은 색의 변화는 또렷하게 보여주고 큰 생각의 변화들은 희미하게 보여줄 것이다.
(7) 저장
저장 기능에 대해서 간략히 알고 넘어 가야겠다라는 생각으로 저장 기능에 대해서 간략히 다루고 넘어간다.
기술 :
이미지 하나만해도 위치정보와 색상 정보를 각 pixel마다 가지기 때문에 엄청난 용량을 가지게 된다. 그러나 이를 압축하는 기술이 있다. 중복성을 제거하기 위해 사용되던 허프만(Huffman) 부호화 방식이다. 간단히 설명해서 확률적으로 자주 쓰이는 부분을 간단하고 짧은 부호로 표현하고 정말 잘 사용되지 않는 부분은 길고 복잡하게 표현하여서 전체적인 데이터량을 짧게 만드는 것이다. 일상생활에 적용해서 생각해보면 쉽다. "밥은 먹었니?"라고 말할 때 밥은 자주 사용하는 말이다. 그래서 짧은 단어일수록 좋다. 자주 사용해야하니 말이다. 반대로 흰꼬리여우원숭이의 경우 긴 단어이다. 자주 쓰지 않기 때문에 길게 해도 큰 불편이 없는 것이다. 다만 원숭이라는 단어는 짧아야 부르기 편하다. 왜냐하면 사용빈도에 있어서 더 많이 사용되기 때문이다. 데이터도 마찬가지이다. 같은 색상이 많이 사용되었다면 그 색상은 짧은 코드로 표현하고 자주 사용되지 않은 코드는 길게 표현해놓는 것이다.(모두 다 짧은 코드로 표현하면 좋지 않느냐? 라고 생각할지 모르겠지만 짧은 코드는 조합상의 한계가 있다. 세상 모든 사물을 한 글자로 표현하지 못하는 이유이다.)
이 말고도 여러 가지 압축 방식이 있을지 모르겠지만 압축방식을 사용한 이미지 파일로 저장했을 때 그냥 저장한 이미지(BMP)보다 용량이 줄어들음을 알 수 있다.
(8) 닫는 글
- 영상처리의 기술적 내용을 찾으며..
과제를 하며 본교 중앙도서관에서 책들을 많이 찾았다. 처음에는 포토샵과 관련된 책자들을 보았다. 그러나 영상처리에 대한 기술적인 내용은 찾아보기 힘들었다. 그래서 영상처리에 관한 책들을 찾아보았다. 그러나 복잡한 수식들이 나와 있고 내용이 어려워서 보는데 힘이 들었다.
- 이 과제를 통해 느낀 점..
이번 과제를 통해서 무턱대고 응용프로그램을 썼는데 그것이 어떤 기술로 구현되었는지 고민할 수 있는 시간을 가질 수 있었고 영상처리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들을 알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 후기..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은 잡티 제거까지는 이제 잘 할 수 있겠는데 턱선 조정까지는 넘사벽(넘을 수 없는 죽음의 벽)처럼 느껴진다. 예전엔 여드름이라도 나면 사진 안 찍고 있었는데 이젠 찍을 수 있을 것 같다. 턱선을 조정하며(윤곽조정) 인터넷 사진은 믿을 것이 못됨을 새삼 느꼈다.
======참고 자료 : 디지털 영상처리(2nd Edition)/ Rafael C. Gonzalez 외 1인 저/ Practice Hall - 도서출판 그린 ======
===감사합니다.===
저역통과 필터를 통과시켰다면 어떻게 될까? 작은 색의 변화는 또렷하게 보여주고 큰 생각의 변화들은 희미하게 보여줄 것이다.
(7) 저장
저장 기능에 대해서 간략히 알고 넘어 가야겠다라는 생각으로 저장 기능에 대해서 간략히 다루고 넘어간다.
기술 :
이미지 하나만해도 위치정보와 색상 정보를 각 pixel마다 가지기 때문에 엄청난 용량을 가지게 된다. 그러나 이를 압축하는 기술이 있다. 중복성을 제거하기 위해 사용되던 허프만(Huffman) 부호화 방식이다. 간단히 설명해서 확률적으로 자주 쓰이는 부분을 간단하고 짧은 부호로 표현하고 정말 잘 사용되지 않는 부분은 길고 복잡하게 표현하여서 전체적인 데이터량을 짧게 만드는 것이다. 일상생활에 적용해서 생각해보면 쉽다. "밥은 먹었니?"라고 말할 때 밥은 자주 사용하는 말이다. 그래서 짧은 단어일수록 좋다. 자주 사용해야하니 말이다. 반대로 흰꼬리여우원숭이의 경우 긴 단어이다. 자주 쓰지 않기 때문에 길게 해도 큰 불편이 없는 것이다. 다만 원숭이라는 단어는 짧아야 부르기 편하다. 왜냐하면 사용빈도에 있어서 더 많이 사용되기 때문이다. 데이터도 마찬가지이다. 같은 색상이 많이 사용되었다면 그 색상은 짧은 코드로 표현하고 자주 사용되지 않은 코드는 길게 표현해놓는 것이다.(모두 다 짧은 코드로 표현하면 좋지 않느냐? 라고 생각할지 모르겠지만 짧은 코드는 조합상의 한계가 있다. 세상 모든 사물을 한 글자로 표현하지 못하는 이유이다.)
이 말고도 여러 가지 압축 방식이 있을지 모르겠지만 압축방식을 사용한 이미지 파일로 저장했을 때 그냥 저장한 이미지(BMP)보다 용량이 줄어들음을 알 수 있다.
(8) 닫는 글
- 영상처리의 기술적 내용을 찾으며..
과제를 하며 본교 중앙도서관에서 책들을 많이 찾았다. 처음에는 포토샵과 관련된 책자들을 보았다. 그러나 영상처리에 대한 기술적인 내용은 찾아보기 힘들었다. 그래서 영상처리에 관한 책들을 찾아보았다. 그러나 복잡한 수식들이 나와 있고 내용이 어려워서 보는데 힘이 들었다.
- 이 과제를 통해 느낀 점..
이번 과제를 통해서 무턱대고 응용프로그램을 썼는데 그것이 어떤 기술로 구현되었는지 고민할 수 있는 시간을 가질 수 있었고 영상처리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들을 알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 후기..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은 잡티 제거까지는 이제 잘 할 수 있겠는데 턱선 조정까지는 넘사벽(넘을 수 없는 죽음의 벽)처럼 느껴진다. 예전엔 여드름이라도 나면 사진 안 찍고 있었는데 이젠 찍을 수 있을 것 같다. 턱선을 조정하며(윤곽조정) 인터넷 사진은 믿을 것이 못됨을 새삼 느꼈다.
======참고 자료 : 디지털 영상처리(2nd Edition)/ Rafael C. Gonzalez 외 1인 저/ Practice Hall - 도서출판 그린 ======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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