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모더니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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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모더니즘
2. 한국의 모더니즘
(1) 한국 모더니즘의 전개
(2) 구인회
(3) 모더니즘 시론 (김기림의 시론)
(4) 모더니즘 소설론 (성격과 장르)
(5) 한국 모더니즘의 특징과 작가
(6) 서구 모더니즘과의 차이

본문내용

이라는 독특한 소설형식을 창출하였다.
중편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도 위에 해당하는 소설이라 할 수 있다. 이 소설은 제임스 조이스의 「율리시즈」를 전제로 하여 제작된 소설이다. 소설의 구성(하루의 일과) 기법면에서도 그러하다고 할 수 있다. 제임스 조이스가 사용한 '의식의 흐름' 수법을 부분적으로나마 채택하고 있다. 현재와 과거, 현실과 환상을 교차시키는 수법을 구사하고 있다는 것이다.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은 행복을 상실한 도시 거주 작가의 일상성과 그의 창작 태도, 그의 심리묘사 방법의 근거를 생생하게 보여주는 그의 심경소설의 대표작이라 할 수 있다.
이상의 심경소설은 「지주회시」, 「날개」 두 편으로 대표된다. 그의 소설의 형태는, 박태원의 작품에 비하여 더욱 파괴적인 징후를 드러내고 있다. 「지주회시」는 띄어쓰기가 무시된 문장과 '내적 독백', '의식의 흐름'의 방법이 구사된 심리소설이다. 그의 형태 파괴적인 시 작품처럼 이 소설 역시 언어 실험의 한 극단적 형태라 할 수 있다. 또, 이 작품은 예술가인 주인공이 바라본 '돈'을 중심으로 한 가정과 사회의 병리를 풍자한 것으로, 생활을 상실한 작가의 사회적 해체와 퇴폐성을 아울러 드러내고 있다.
최명익의 작품들은 한국 심리주의 계열의 소설이 얻어낸 성과이다. 이상과 현실 사이에서방황하는 무기력한 지식인들을 주인공으로 설정하고 그들의 자의식의 세계를 묘사하고 있다는 점에서 박태원과 이상이 개척한 심경소설 형식을 계승하고 있다. 「무성격자」는 주인공이 자신의 과거를 회상하는 형식을 통해 내면의식의 추이를 섬세하게 묘사하는 방식으로 서술되고 있다. 정밀하게 추적하고 있는 작품이다.「심문」에서는 '현혁'이라는 사람에게 주목할 필요가 있다. 사회주의 운동의 쇠퇴와 사상적 전향이 문학의 주제가 되었던 당대에서 이름을 떨치던 좌익 투사였지만 마약중독자로 타락해버리는 현혁에게서 현실에 적응하지 못하고 타락의 길에 서있는 지식인 모습을 볼 수 있기 때문이다.「장삼이사」에서의 등장인물들은 서로에서 일시적인 관심에도 불구하고 관계를 맺지 않음으로써 현실과 '나'의 의식이 전혀 다른 공간에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인물에 사물화된 이름을 부르는 익명성을 통해서도 확인해 볼 수 있다.
허준은 적극적 삶을 포기한 지식인들의 모습을 통해 허무주의적 경향을 나타내고 있다. 외부와의 거리감을 통해 고독을 얻어 즐기는데 이것은 자기 자신의 내부가 우월하다는 사고 방식에서 나타나고 그렇기 때문에 갈등은 유발되지 않는다. 자기 내면을 중심으로 하기 때문에 심리주의적 경향을 고수하게 되는 것은 당연하다.
(6) 서구 모더니즘과의 차이
모더니즘 문학은 현실의 충실한 반영과 역사 속에 상승하는 집단의 세계관의 표현보다는, 문학적 대상에 대한 인식과 그 미적 가공기술의 혁신 및 언어의 세련성을 추구하여, 문학의 새로운 활로를 모색하고자 한, 몇 사람의 진보적인 시인·작가들에 의해 추진된 당대의 제도권내에서의 새로운 문학이었다. 이것은 서구 모더니즘 문학과 접목된 도시 문학의 일종이었으나, 근대라는 특수한 상황 속에서 일제에 의해 타율적으로 건설된 근대도시 서울(경성)을 중심으로 확산된 문학운동이었다는 점에서 그 양상과 성격은 서구의 모더니즘과 차이를 가진다.
1) 급격한 도시화의 과정 속에서 자라는 근대도시 집단인 '구인회'를 중심으로 전개
김기림·정지용·박태원·이상·이효석 등은 시대적 변화(근대문명의 제징후)를 인식하면서 영화·미술 등 예술과 교류하면서 새로운 예술정신과 함께 호흡하고 근대사회에 부응하는 새로운 문학형식을 모색하였다.
2) 문학의 내용보다는 그 형태적인 새로움에서 근대문학의 성격을 발견
문학은 언어에 의해 제작된다는 관점에서 창작의 기교를 중심하고 새로운 형식의 문학을 모색하였는데, 모더니즘 시인·작가들이 시도한 산문시·장시·심경소설·도시(세태)소설 등은 그런 실험 의식의 소산이었다. 이들은 리얼리즘의 정치우위론보다는 예술주의적인 성향을 보이면서도 문학의 사회적 기능을 배제하지 않았는데, 파시즘하에서 새로운 형식의 문학을 만들어 내려고 한 것이었다는 점에서 볼 때, 모더니즘은 문학 생산이론의 일종이었다고 할 수 있다.
3) 도시적 생존 방식과 새로운 언어감각과 실험의식을 결합한 도시문학의 탄생
도시적 소재의 작품만을 창작한 것은 아니었지만 모더니즘 문학의 성격은 도시적 소재를 새로운 각도에서 인식하고 새로운 방법으로 가공한 산문시·장시·심경소설 등의 도시문학 형식에서 드러난다. 이들은 도시를 중심으로 한 근대문명을 작품 속에 적극 수용하였는데, 그 결과 문학에 대한 관념과 작품 자체의 질적인 변모를 가져왔다. 일본 자본주의의 충격으로 나타난 이러한 문학에 대한 관념과 문학 자체의 변모는 문학이론과는 별도로, 각 작가의 도시적 생존과정과 그 문학적 표현과정에서 야기되었다. 이런 현상은 전통적인 것에 대한 거부와 부정의 결과로 나타났고, 이것은 문학에 대한 관념의 해체와 재편성을 의미한다.
4) 작품의 내적 깊이와 내용상의 사회성 획득은 부분적인 성과에 그침
근대 자본주의시대에 부응하는 새로운 문학형식을 창출하고 문학과 사회와의 관계를 재정의 했으나, 그 실제 성과는 문명비판의 한계(김기림), 퇴폐성의 문제(이상), 문학적 실천과 사회적 실천의 분리(박태원) 문제를 발생시켰다. 이들 문학은 리얼리즘 문학의 '내용의 사회성'보다는 그 '형태의 사회성'을 통해 동시대 문단에서 그 나름대로의 사회적 기능을 수행하고 있었으나, 일본 자본주의의 도시세대의 지적·철학적 이념의 기반이 허약하였다는데 문제가 있다.
◈ 참고 서적 ◈
김용직, 『모더니즘 연구』, 자유세계, 1993.
서준섭, 『한국모더니즘 문학연구』, 일지사, 1988
이선영, 『문예사조사』, 민음사, 2002
◈ 참고 Site ◈
http://www.seelotus.com/gojeon/hyeon-dae/si/sijagpum/jagpum/gimgwanggyun3.htm
http://100.naver.com/100.php?where=100&id=30561
http://www.jingood.x-y.net/munin53.htm
http://www.jiyong.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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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06.08
  • 저작시기200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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