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인격에 대한 철학적 개념
1. 인격적인 통일성의 생물적 조건
2. 개인적 통일성의 사회적 조건
3. 자아의 통일성 문제 : (실존적 역설)
4. 인격의 문제점과 인격철학
1. 인격적인 통일성의 생물적 조건
2. 개인적 통일성의 사회적 조건
3. 자아의 통일성 문제 : (실존적 역설)
4. 인격의 문제점과 인격철학
본문내용
니라고 의심한다.
4. 인격의 문제점과 인격철학
그렇다면 인격의 근거는 무엇일까. 육체적이거나 사회적인 조건들 외에 찾는다면, 인간의 종적인 본질을 구성하는 이성에서 찾아볼 수 있다. 데카르트의 이성적인 나에게서 찾아본다면, ‘나는 사유한다, 고로 나는 사유의 본질인 실체이다.’ 라는 말에서 찾아볼 수 있다. 이렇게 나를 단수의 하나의 의식으로 볼 수 없기 때문에, 위의 말에서의 나는 문법적으로 나타난 우연일 뿐이고, 본질을 구성하는 것으로 할 수는 없다.
인격을 구체적인 개인과 혼동하는 것, 인격을 추상적인 이성과 비개인적인 가치로 흡수시켜 버리는 것은 인격 철학이 피해야 할 길이다. 그래서 인격주의 철학에서는 인격을 실체가 아닌 목적으로 간주하며, 인격을 도덕적인 주체, 사랑하는 주체라고 생각한다.
4. 인격의 문제점과 인격철학
그렇다면 인격의 근거는 무엇일까. 육체적이거나 사회적인 조건들 외에 찾는다면, 인간의 종적인 본질을 구성하는 이성에서 찾아볼 수 있다. 데카르트의 이성적인 나에게서 찾아본다면, ‘나는 사유한다, 고로 나는 사유의 본질인 실체이다.’ 라는 말에서 찾아볼 수 있다. 이렇게 나를 단수의 하나의 의식으로 볼 수 없기 때문에, 위의 말에서의 나는 문법적으로 나타난 우연일 뿐이고, 본질을 구성하는 것으로 할 수는 없다.
인격을 구체적인 개인과 혼동하는 것, 인격을 추상적인 이성과 비개인적인 가치로 흡수시켜 버리는 것은 인격 철학이 피해야 할 길이다. 그래서 인격주의 철학에서는 인격을 실체가 아닌 목적으로 간주하며, 인격을 도덕적인 주체, 사랑하는 주체라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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