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머광고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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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유머광고에 대하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서론

Ⅱ.본론
1. 유머광고의 개념
2.유머소구에 영향을 미치는 상황적 효과모델
(1)제품의 유형
(2)수용자의 특성
(3)메세지의 특성
(4)매체의 특성
(5)메시지의 특성
3. 유머광고의 유형
(1)광고주의 유머에 대한 시도가 있는 것
ㄱ.기존의 유행어 혹은 유행상황을 이용한 유머광고
ㄴ.패러디를 이용한 유머광고
ㄷ.반전 및 의외성을 이용한 유머광고
ㄹ.기발한 멘트에 의한 유머광고
(2)유머러스하다고 인지되는 광고
4.유머광고의 특징
5.유머광고의 장․단점
6.효과적인 유머 광고가 갖추어야 할 것

Ⅲ.결론
1.요약정리
2.앞으로의 유머광고

본문내용

유형의 광고보다도 모델 의존도가 높다. 그것은 모델의 연기력에 의하여 유머가 표현되는 줄거리가 대부분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광고의 컨셉이 유머를 소재로 하는 경우에는 모델의 섭외가 1차적 관건이고 섭외 하고자 하는 모델의 개인적 특성에 의존하여 광고의 컨셉을 수립하는 경우도 간혹 발생한다.
(2)일상에서 있음직한 소재를 찾아 비틀거나 과장하거나 익살 부리기
실제로 충분히 일어 날 수 있는 상황들을 활용하여 수용자들로부터 공감을 얻어내야 한다.
(3)사람에 대한 애정과 존중심
일상 속에서 소재를 찾아 유머 코드를 연결시키는 과정에서 풍자나 비유가 지나치게 될 경우, 소비자가 무시나 조소를 받는다고 느끼면 기분이 언짢아진다.
(4)한국의 문화적 코드에 부합하는 유머코드를 사용하여 유머 광고를 만들어야 한다.
(5)유머의 생명은 신선함이므로, 기존 개그맨들이 개그 프로그램에서 이미 웃긴 말투나 모습을 그대로 활용하여 웃기는 것에 의존하기보다는 보다 창의적인 광고를 추구한다.
(6)효과적인 유머 광고를 만들기 위해서는 타겟 수용자들의 취향에 대해서도 알아야 한다. 조사에 의하면, 남자들은 슬랩스틱 유머나 타인을 공격하는 유머를 좋아하며, 여자들은 시트콤처럼 생활 속에서 묻어나는 이야기형식의 유머를 좋아한다고 한다. 남자와 여자 모두 복수에 관한 유머는 공통적으로 좋아한다.
Ⅲ.결론
1.요약정리
재미있는 소재를 사용하여 수용자들에게 박진감, 활력, 즐거움, 쾌감, 기쁨등과 같은 감정을 불러일으키는 광고표현방식인 유머광고는 표현에 우스꽝스럽거나 해학적인 것을 넣어 독자의 유머감각에 호소하는 접근방법을 일컫는 유머소구를 사용하는데 이것은 제품의 유형, 수용자의 특성, 메시지의 특성, 매체의 특성, 메시지의 반복에 의해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기존에 시장되어 방영되었거나 방영되고 있는 유머광고를 그 특징에 따라 유형화 시켜보면 크게 두 갈래로 나눌 수 있다. 광고주의 유머에 대한 시도가 있는 것이 하나이고, 유머러스하다고 인지되는 광고가 다른 하나이다. 광고주의 유머에 대한 시도가 있는 것은 어떤 것에 중점을 두어 유머를 시도하였느냐에 따라 기존의 유행어 혹은 유행상황을 이용한 경우, 패러디를 이용한 유머광고, 반전 및 의외성을 이용한 유머광고, 기발한 멘트를 이용한 유머광고로 나누어진다.
한편 유머러스하다고 인지되는 광고는 주로 일상에서 누구나 쉽게 공감할 수 있는 에피소드를 담고 있거나, 유사성에 의한 착각을 유발할 수 있는 내용을 담고 있다.
유머광고는 이해하기 쉬운 내용을 담고 있으며, 비교적 적은 제작비용이 들고 상대적으로 높은 광고효과를 나타내는 것에 세계적으로 어필할 수 있는 가능성이 더해져 다른 장르의 광고보다 효과적으로 인식되기도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유머광고의 효과와 그로 인한 장단점에 관한 연구 중에 쉽게 일반화 시킬 수 있을 만한 결과를 얻지 못하고 있는 것이 사실인데, 그것은 연구결과에 작용하는 요소들이 너무 많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 가운데서도 어느 정도 일반적으로 그럴 것이라고 인식되며, 다른 연구결과들 보다는 신빙성이 있는 유머 광고의 장단점에 대해 알아보면, 장점으로는 광고 수용자의 주의와 인지효과 상승, 광고수용자의 주위분산을 유도함으로써 반론생서을 감소 시킨다는 것,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이해에 새로운 영향을 끼친다는 것이 있고, 단점으로는 메시지 전달력의 약화, 특정 계층에 국한되는 광고, 좁은 사용범위 등을 들 수 있다. 이러한 장단점을 바탕으로 보다 효과적인 유머광고를 지향하기 위해선 유머광고 속 모델, 일상적 소재 발굴, 소재와 유머코드의 연결 방식, 문화적 코드, 제작 방식, 광고수용자에 대한 심층적인 고려가 있어야 할 것이다.
2.앞으로의 유머광고
언제나 앞을 내다보고 미래를 예측하는 것은 현재를 바탕으로 해야 하고, 현재 중에서도 문제가 되는 요소들을 해결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내다보기의 과정일 것이다. 그러한 관점에서 봤을 때, 앞으로의 유머광고에 대한 예측을 한다면 기존의 유머광고가 광고로서 가지는 가장 큰 문제점인 유머광고의 웃음이 상품의 판매와 직접적으로 연결되는 고리가 약하다는 점에 유의를 해야 할 것이다.
코미디언이나 개그맨에게 웃음은 팔아야 할 상품이지만 유머광고는 웃음을 통해 상품을 파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한다. 유머는 효과적인 광고를 위한 수단이지 목적이 아니다. 오늘날과 같이 메시지와 미디어의 홍수 속에서 내 광고를 봐주고 관심을 기울여준, 그 고마운 사람들에게 유머, 감동, 정보, 재미, 볼거리, 기발한 아이디어 등등을 무엇인가로 보상을 해주어야 한다. 그것이 광고의 사회적 책임이기도 하다. 그러나 본질적으로 광고는 오락 수단이 아니다. 독자나 시청자들을 즐겁게 하기 위해 만들어진 TV 드라마나 연재소설이 아니다. 광고란 소비자를 즐겁게 하기 위해 만들어진 것이 아니라 광고주의 상품을 더 많이 팔기 위해 만들어진 것이다. 유머광고란 유머를 통해서 더 많이 팔기 위해 만들어진 것이다. 유머광고란 유머를 파는 광고가 아니라 유머를 통해서 상표를 팔고 상품을 파는 광고인 것이다. 고로 광고를 보는 소비자들을 웃게 만들어야 한다. 그리고 그 웃음의 대가로 지갑을 여는 것까지 연결시킬 수 있어야 한다.
앞에서 간략하게 살펴본 것처럼 유머는 사람들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신뢰성을 높이고 상기와 이해를 돕는다는 등의 연구 보고가 있지만 태도나 행동에 미치는 영향 등에 대해서는잘 명확히 나타난 것이 없다. 하지만 유머에 관해서 한 가지 말할 수 있는 것은 그 유머의 내용이 제품의 소구 포인트와 일치되어 그것을 강조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렇게 함으로써 상기되는 유머의 내용과 브랜드의 소구점이 일치할 때 효과를 높일 수 있는 것이다. 따라서 앞으로의 유머광고도 이 점을 기억한 광고형태가 되어야 할 것이다.
효과적이고 좋은 유머 광고는 입을 웃게 하는 광고가 아니라, 마음이 자연스럽게 웃게 되는 광고이다. 그래서 그 짧은 15초의 시간 동안 융단 폭격처럼 쏟아지는 광고 메시지들 속에서 경계하고 방어하던 소비자들의 마음을 저절로 무장 해제시키고 적극적인 소비행위로 이끄는 광고가 바람직한 유머 광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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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06.29
  • 저작시기2005.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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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5435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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