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교사상과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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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며
2. 유교의 근본사상
3. 유교의 대표적 사상가와 교육사상
4. 한국 유교의 대표적 사상가와 교육사상
5. 유교교육이 현대 교육에 미치는 영향
6. 나오며

본문내용

분 또한 존재한다.
첫째, 유교에서는 문자를 기억하고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확보하기 위해‘쓰기’교육을 강조하였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유교의 쓰기는 경전의 테두리 안에서 외우고 베껴 쓰는‘쓰기’를 강조했다. 이는 객관적 증거로써 남기기에는 충분하나, 창의적인 글쓰기에서는 제한된다는 것이다.
둘째, 유교시험에서 글쓰기를 잘한 사람은 1등에 해당하는 장원으로 뽑혀서 벼슬직을 얻고 승승장구하는 인생으로 전환하는 계기가 된다. 그렇기 때문에 오늘날 사회에서도 1등을 중요시하는 순위경쟁을 부추겼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문제점은 적성에 맞추지 않고 점수에 맞춰 입시경쟁을 치르는 문제로 여실히 드러난다.
6. 나오며
지금까지『유교사상과 교육』에 대한 주제로 유교에 대해 살펴보았다. 유교는 중국 대륙을 중심으로 동양사회로 전해지면서, 오랜 세월동안 막대한 영향을 끼쳐 온 것이 사실이다. 이는 어느 한 절대자나 초월자의 영감 또는 예언에 근거한 종교나 사상이 아니다. 다시 말하면 오랜 인류의 역사를 통하여 공동체 생활에서 조성된 윤리와 도덕과 문화가 응축된 사상체계인 것이다.
그렇다면 유교가 우리의 미래사회에 미치는 역할은 무엇일까?
유교는 지나간 역사를 거울삼아 현재미래를 비추어‘인간이 살아가는 모습’을 제시해 주는 역할을 할 것이다. 흔히 사회학자들은 현대를‘신이 없는 세기’라고 규정짓기도 하고, 미래사회를‘기계시대’로 예단하고 있지만, 그것이 사실이라면 유교는 더욱 미래사회에서 기능이 강화될 수밖에 없을 것이다. 왜냐하면 유교의 변화원리는 미래사회의 다양한 변화에 적절하게 대응하면서 인류의 양심을 지킬 것이고, 유교의 천부적인 성선설은 인간주체사상을 확충해서 기계 문명의 폐해를 극복 내지 조절할 수 있는 능력을 발휘할 것이며, 성(誠)과 경(敬)의 철학은 정보화 시대에 사는 인간의 윤리로 삼을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유학의 서(恕)사상은 국제화 시대에 사는 인류에게‘너’와‘나’사이의 원만한 관계를 설정해 주는 윤리가 될 것이며, 유학의 효(孝) 사상은 조상에 대한 원시보본(原始報本)하는 도리를 가르쳐 주고 부모에 대한 존경심과 자녀에 대한 자애를 일깨워 줌으로써 가정을 지켜 주고 가족·혈족간의 응집력을 배양해 줄 것이기 때문이다.
현대 사회가 물질문명사회가 되어가면서 우리는 인간간의 의리와 도덕이 해이해지는 것은 물론, 이기심이 극치를 달리고 있는 시대에 살고 있다. 본고는 전통적이고 보수적인 유교이념을 회복하자는 이야기가 아니다. 오늘날 경쟁위주의 입시 경쟁과, 태어날 때부터 부모에 의해, 혹은 사회를 통해 공부를 잘하는 사람만이 성공할 수 있다는 억압된 교육으로 자라나는 현대의 인간을 위해, 다시 한 번 유교사상과 교육으로써 되돌아보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다.
※ 참고문헌
1. 한형조,『조선 유학의 거장들』, 문학동네, 2008.
2. 금장태,『유학사상과 유학문화』서울; 전통문화연구회, 1995
3. 황의동,『위기의 시대 유학의 역할』, 서광사, 2004.
4. 김경일,『공자가 죽어야 나라가 산다』서울; 바다출판사,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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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7페이지
  • 등록일2009.07.15
  • 저작시기2009.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454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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