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인류학] 문화인류학 A+ 파워서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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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문화인류학] 문화인류학 A+ 파워서브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문화인류학의 연구 과제 및 배경

2. 인류학의 발달 분야들

3. 인류학의 연구 방법

4. 인류학과 역사

5. 문화의 정의

6. 문화 체계의 구조

7. 문화의 속성

8. 문화의 구성 단위

9. 문화 체계의 구조

10. 고고학의 연구

11. 진화의 개념

12. 자연계에서의 인류의 위치

13. 인류의 진화 단계

14. 혼인의 정의

15. 혼인의 보편성

16. 혼인 규정

17. 혼인의 경제적 측면

18. 가족의 정의

19. 가족의 특성

20. 가족의 기능

21. 가족의 유형

22. Personality의 개념

23. Personality의 결정 요인

24. Personality의 형성 과정

25. 사회화 Personality

26. 경제 체계

27. 생산의 체계

28. 분배

29. 정치의 개념

30. 비정치적 영역의 정치적 측면

31. 법과 사회통제

32. 종교에 대한 인류학적 접근

33. 종교연구의 대상

34. 종교 연구의 다양한 관점

본문내용

에 대한 기준을 사회와 문화사이에 따라 다름 (에스키모사회)
법의 처벌에 따라 다름 (누어사회)
범법행위, 법적인 제재, 법의 진행
― 사회적 유형, 문화적 자아, 시대적 상황, 사회적 맥락에 의해 다르게 나타나고 결정됨.
32. 종교에 대한 인류학적 접근
1) 종교의 개념
인류학에서는 '초자연적인 힘이나 존재에 대한 신앙'을 통틀어서 종교라고 일단 정의
문화체계의 표현으로 해석하고자 제의: 클리포드 기어츠 (Clifford Geertz)
2) 종교의 다양성과 보편성
― 종교와 유사종교의 구분기준 세 가지
a. 교리를 담은 경전
b. 신자들이 종교적 의식을 행하는 곳으로서의 교회
c. 의식을 담당하는 사제
33. 종교연구의 대상
1) 초자연적 존재에 대한 개념
→ 여기에는 사회구조가 반영되며 인간이 환경과 우주에 대하여 갖는 모든 관념과 지식이 투사되어 있다.
2) 주술 (magic)★
→ 사람들이 자기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초자연적인 힘이나 존재를 동원할 수 있다고 믿을 때 이와 관련된 행위를 인류학에서는 주술(magic)이라고 함.
a. 요술(sorcery)- 어떤 물건이나 물질 및 약을 사용하여 초자연적인 힘을 동원함으로써 어떤 목적을 달성하고자 시도하는 것.
b. 마술(witchcraft)- 남에게 해를 끼치고자 하는 마음과 생각만으로도 주술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는 것으로 구체적 증거물이 없다.
3) 종교적 의례
→ 종교적인 관념과 신앙체계가 일정한 행위의 양식을 통하여 표현될 때 이를 의례(ritual)라고 함.
a. 신을 감동시키고 신의 호의를 얻고자 하는 목적 (propitiation ritual)
b. 자신의 과오로 인하여 초래될 바람하지 못한 결과에 예방하기 위하여 부정을 씻고 속죄를 하려는 목적에 의한 것(piacuiar ritual)
◆ 프랑스 인류학자 아놀드 반 게넵(Arnold Van Gennep)의 통과의례
- Les Rites Passage- ]에서 그는 공통적으로 다음 3단계의 구조를 갖는다고 지적한다 .
격리 (separation)
과도기 (transition)
통합 (incorporation)
4) 신과 인간의 중개자
→ 초자연적인 존재와 인간을 연결시키는 종교적 중개자는 크게 사제(priest)와 샤먼(무당)으로 불리는 종교적 전문가의 둘로 나눈다.
a. 사제 -- 종교적 중개자로서의 역할을 전임하는 교회의 목사나 불교의 승려, 카톨릭교의 신부들을 말함.
b. 샤만 -- 평소 종교가 아닌 생업에 종사하다가 종교적 중개가 필요한 특수한 경우에 일시적으로 자신의 특수한 능력, 즉 초자연적인 힘을 동원하거나 그것을 자기 자신속에 끌어 드림으로써 초자연적 존재와 통신하는 역할을 담당함.
34. 종교 연구의 다양한 관점 ★
1) 진화론적 관점
→ 타일러는 영혼에 대한 숭배를 애니미즘 (aninism)이라 했는데 원시인들이 영혼과 자연에 대한 인식에서 애니미즘이 종교적 초기형태로 된 것이라고 보는 견해는 필연적으로 진화론적 설명을 유도하게 되었다.
진화론자들의 견해에서 인간의 지능, 지식이 계발됨에 따라서 인식의 범주와 수준이 발전적으로 변하여 종교도 변한다고 한다.
- 제임스 프레아저(sir james fraxer) 의 [황금지--The Golden Bough--]에서 인간의 인지 능력의 발달에 따라 주술(magic)에서 종교를 거쳐 과학의 단계로 진화하여 간다고 제시하였다.
2) 심리학적 해석
a. 말리높스키는 의례에는 종교적 내용과 주술적 의미와 과학적 지식이 동시에 존재하고 사용된다는 점과 그리고 무엇보다도 이러한 모든 행위가 인간의 한계점과 예측할 수 없는 자연의 힘에 의한 변화에 직면했을 때 갖게 되는 심리적 불안감과 긴장을 해소해 준다고 한다.
b. 심리학적 관점은 완전한 해석의 틀이 되지 못한다. 왜냐하면 종교적 의례에의 참가가 반드시 심리적인 불안이나 긴장에 사로잡힌 사람에 의해서만 되는 것이 아니며 반드시 실리적인 어떤 효과만을 추구하기 위해서 종교적 행위를 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3) 사회학적 관점
a. 뒤르깽의 '종교생활의 기본 형태(elementary forms of religious life)'에서
→ 각 사회에서 그 구성원을 사회에 결속시킴으로써 질서와 체계를 기능적으로 유지해 나가는데 필요한 행위의 규범을 표현하는 일종의 집합표상(collective representation)이라고 한다.
b. 에반스 프리챠드
→ 개인간에 발생하는 사회적인 분쟁이나 갈등을 통제하는 물리적 힘이나 공식적인 제도가 존재하지 않는 쟌데사회에서는 이러한 마술에 대한 개념이 그 역할을 수행한다. 그래서 종교라는 형식을 이용하여 사람들은 각자 상대방과 맺고 있는 정치적, 경제적 혹은 사회적인 관계의 성격을 확인하거나 변질시킨다.
4) 생태학적 접근
→ 문화를 생존을 위한 인간의 합리적 노력의 결과로 보는 입장. 인류학자들은 종교와 생태환경의 상호작용에 촛점을 맞추는데 로이 라파포트(Roy Rappaport)는 뉴기니 고원의 쩜바가(Tsem- -bage)족이 이웃 부족과 정기적으로 전쟁을 하고 전쟁의 준비단계로 카이코(kaiko)라고 부르는 의례를 행하는 것으로 생태학적으로 해석하려 했다.
또, 큐프리 린하트(Gofrey R.Lienhardt)라는 딩카족의 소라는 동물에 대한 개념에서 생태학적 접근을 시도했다."
5) 지식의 체계화
→ 종교의 심리적 또는 사회적 기능과는 달리 하나의 지식을 체계화하고 전달하는 고자정으로서 해석하는 견해가 있다.
- Godfrey R.Lienhardt의 딩카족들의 종교에 대사 조사와 엔반즈 르리챠드의 쟌데인들의 종교에 대한 설명에서도 잘 보여진다.
6) 상징체계의 이해
a. 사람들의 경험적 세계에서 얻은 여러 의미들을 어떻게 상징화하여 표현하는가를 이해하려는 관심에서 출발
b. 상징주의 인류학자--빅터 터너(Victor Tuner) 매리 더글라스(Mary Douglas) 에드먼드 리치(Edmund Leach)
c. 빅터 터너(Victor Tuner)
은뎀부(Nedmbu)족의 의례과정 연구
-- '무디'라 부르는 나무가 여러가지 사물과 의미들을 한꺼번에 나타내는 것이라는 해석을 얻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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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07.27
  • 저작시기200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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