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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포스트모더니즘의 의미

Ⅲ. 포스트모더니즘의 특성
 1. 불확실성(Indeterminacy)
 2. 단편화(Fragmentation)
 3. 탈 경전화(Decanonization)
 4. 재현 불가능성(Unrepresentability)
 5. 혼성모방(Hybridization)
 6. 대중주의(Populism)
 7. 행위(Performance)와 참여(Participation)
 8. 보편내재성(Immensity)

Ⅳ. 포스트모더니즘의 유래

Ⅴ. 포스트모더니즘과 건축

Ⅵ. 포스트모더니즘과 문학

Ⅶ. 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은 개개인을 격려하고, 학습흥미를 유발하며, 이론보다는 학습현장의 실제장면을 중시하며, 토의·토론방법으로 수업을 진행한다는 특징을 지니고 있다. 협력학습을 통해 학생들은 서로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확인하고 인정하는 자세와 태도를 익히게 된다. 즉, 포스트모던 시대에 필연적으로 요구되는 다원적인 삶의 태도를 배우게 된다는 것이다.
셋째, 포스트모더니즘은 포스트모던 사회와 정보화사회에 적합한 새로운 교육체제를 요구한다. 근대의 계몽주의와 함께 성장·발달한 공교육은 합리적 이성에 기초한 보편적 지식 및 가치체제의 전달과 주입에 의존하는 제도이다. 18세기 근대 공교육사상의 제창자인 꽁도르세는 인간의 이성을 절대적으로 신뢰하였다. 그는 한 사람 한 사람의 인간이 그 본질인 이성에 눈뜨고 자율적으로 사유하고 행동하는 인격으로 무한히 고양되며 그리고 그러한 이성적인 인간으로 고양되어 가는 사람들의 수가 확장되어 가는 것을 진보라고 믿었다. 인간이 본래의 자유를 회복하고 평등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편견이나 무지를 극복하고 인간정신의 진보를 실현해야 한다. 바로 여기에 교육의 고유한 임무가 발견된다고 보았다. 다시 말해 합리적 이성을 계발하여 편견과 무지를 극복하고 누구에게나 보편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 지식과 진리를 추구함으로써 진보를 실현하기 위해 모든 사람들을 교육받게 해야 한다는 것이다. 바로 이러한 논리에 기초하여 교육에 대한 기획과 운영 그리고 통제를 전체적으로 국가사회가 주도하는 공교육이 성장, 발달해 온 것이다. 그 결과 공교육체제는 필연적으로 획일성과 경직성을 그 특징으로 가질 수밖에 없었다. 포스트모더니스트들은 시대적, 사회적 상황이 변화된 포스트모던 사회에서 전통적인 공교육체제는 더 이상 적합하지 않다고 생각한다.
다시 말해, 거대서사보다는 소서사가, 총체성·전체성보다는 국부성·파편성이, 중심성·자아성보다는 주변성·타자성이, 획일성보다는 다양성이 중시되는 사회에서 동일한 교육목적(표)을 위해 동일한 교육내용을 동일한 교육방법으로 가르치는 교육체제는 시대착오적이라는 것이다. 따라서 포스트모더니스트들은 새로운 사회적 조건에 적합한 보다 유연하고 다양한 교육체제가 요구된다고 주장한다. 물론 포스트모더니즘에 입각한 교육이 기존의 공교육체제를 전면적으로 거부하는 것은 아니다. 다만, 한편에서는 기존의 공교육체제에 포함되는 학교교육 내에서 경직성과 획일성을 극복할 수 있는 다양한 운영방식을 모색하고, 동시에 다른 한편에서는 기존의 학교교육에 대한 여러 형태의 대안적 교육모델을 지속적으로 실험하고 개발해 나가야 한다는 것이다. 오늘날 우리 사회에서 자주 거론되는 열린교육, 대안교육, 홈 스쿨 등도 결국 포스트모던 사회에 적합한 새로운 교육체제 혹은 학교를 위한 실험들이라고 할 수 있다. 넷째, 포스트모더니즘에 입각한 교육은 학생에 대한 전통적인 견해를 수정할 것을 요구한다. 전통적인 교육에서 학생은 지식이나 가치를 주어지는대로 배워나가고 수용해 나가야 하는 수동적인 존재로 간주되어 왔다. 이러한 사고방식은, 세계에 대한 이해와 지식을 형성해 나가는 데 있어서 학생 개개인이 발휘할 수 있는 능동적인 역할과 주체성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저해해 왔다. 포스트모더니즘의 문제의식에 볼 때, 그들이 미성숙자라고 하여 학생들의 목소리를 소외시켜서는 안 되며, 그들도 인간 주체임을 잊지 않아야 한다. 학생을 백지로 보거나, 미성숙을 이유로 단순히 배움의 대상으로 여겨서는 안 된다. 마음대로 휘둘러진 정전(正典)을 받아들이기만 하는 수동적 존재도 아니다. 그들은 단순히 지식을 이해하고 습득하는 수동적 존재가 아니라, 그것을 재해석하고 재창조하는 능동적이며 주체적인 존재이다. 따라서 포스트모더니즘에 기초하는 교육에서는 학생들의 관심과 흥미, 기호, 사유 및 행동 양식 등에 깊은 관심과 주의를 기울이고 이해해야 한다. 나아가 교육의 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시켜 그들이 지닌 비판적 능력과 창의성 그리고 상상력을 충분히 신장, 발현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Ⅷ. 결론
막연하게 \"포스트모더니즘\"을 얘기하는 사람은 \"포스트모더니스트\"라 불리는 이들 프랑스 철학자들을 거의 읽지 않았다. 영어나 한글 번역을 조금 읽거나 개론서만 읽은 경우가 대부분인 듯싶다. 그 과정에서의 무수한 오역과 오해들이란 이루 헤아릴 수 없을 정도다. 텍스트를 읽어 가는 느린 속도와 현실을 분석하는 빠른 속도가 결합될 때 더 이상 \"포스트모더니즘\"과 같은 커다란 이야기는 나오지 않을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그 때 비로소 \"구체성의 사유\"가 보이기 시작할 것이다. 내재성의 사유는 구체성의 사유이다. \"포스트모더니즘\"과 구체성의 사유를 우리가 많이 혼동했다면 그건 구체적이지 못했기 때문이다. 본래 구체성이란 늪과도 같아서 빠져 허우적거리다 죽기 십상이다. 니체 이후의 현대 프랑스 철학은 그 구체성의 늪과 대결하면서 그 표면의 깊이 위에서 당당히 살아가려는 시도와 모색의 흔적이다. \"포스트모더니즘\" 논의 속에서 목소리를 냈던 여러 주제들, 다시 말해 미적 해방, 성과 몸의 해방, 문화 정치, 담론의 전략 등은 구체성과 내재성의 판으로 옮겨질 때에만 처음 제 목소리를 낼 수 있게 될 것이다. 열정은 자기 자신밖에는 증명하지 못한다. 열정에 반드시 기계가 따라야 하는 까닭이 그것이다. 열정을 현실화하는 기계. 그러기 위해 현실의 배치물들을 냉철히 파악해야 할 것이고, 거듭 강조해도 부족함이 없는 바, 책과 더불어 사색을, 예리한 사색을 해야한다.
참고문헌
김경린(1994), 알기쉬운 포스트모더니즘과 그 주변 이야기, 문학사상사
목영해(1991), 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학과의 만남, 새교육 PP
서규환(1990), 포스트모더니즘의 사상적 도전과 한계, 사회와 사상
조화태(1993), 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철학적 대응, 포스트모더니즘의 이해와 한국교육이론의 과제, 교육철학회
편미라(2001), 포스트모더니즘 교육관 탐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A. 벨머(1990), 이주동·안성찬 역,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의 변증법, 서울 : 녹진
WilliamE.Doll jr(1997), 교육과정과 포스트모도니즘의 시작, 교육 과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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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07.30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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