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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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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조형(조형활동)의 근원

Ⅱ. 조형(조형활동)의 원리
1. 통일과 변화
2. 비례
3. 율동
4. 대비와 조화

Ⅲ. 조형(조형활동)의 종류

Ⅳ. 한국인의 조형의식(조형활동의식)

참고문헌

본문내용

대하여 거부 반응을 일으킨다. 그것은 마치 젓을 담그기 위하여 사다 놓은 오징어를 그대로 맛보는 것과 같다. 따라서 참 좋은 맛이란 젓을 담근 후 잘 삭혀지고 곰삭은 맛을 의미하는 것이라고 볼 때, 서양의 조형 예술의 한국적 토착화는 곧 그것을 익히고 삭혀서 이러한 곰삭은 맛에 도달하게 함으로써 이루어지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즉, 우리의 조형 예술가들이 우리의 조형 의식을 통하여 그것을 잘 소화해 냄으로써 이루어 질 수 있는 것이다.
위에서 말한 우리의 맛이란 두텁고도 깊은 맛이다. 이러한 우리의 맛의 세계가 기후 조건과 밀접히 관련되어 있다는 점을 앞에서 지적한 바 있다. 기나긴 겨울을 지내기 위하여 우리는 음식을 저장해야만 했으며, 아마도 그 과정을 통하여 발효 음식의 특별한 맛의 세계를 알게 되었을 것이다. 본래의 성질을 썩혀서 내는 맛이란 정말 독특한 맛의 세계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더 나아가 우리 민족의 조형 의식의 세계 역시 이러한 새롭고도 특별한 맛을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다시 말해서 그것은 본질적인 맛, 즉 비본질에 가려져 그 속에 숨어 있던 본질이 드러남으로써 생기는 맛인 것이다.
참고문헌
- 김춘일·박남희, 조형의 기초와 분석, 미진사, 1991
- 규덕인, (신)미술교육, 교학사, 1998
- 이금숙, 조형 능력 신장을 위한 시각적 체험 활동 자료, 한국교원단체연합회 교육자료전, 2000
- 장송현, 거리의 미술, 열화당, 1993
- 한국색채학회, 색이 만드는 미래, 도서출판 국제, 2002
- H,Read, 윤일주 역, 예술이란 무엇인가, 을유문화사, 19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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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09.07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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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5515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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